제382회 전주시의회 (1차정례회·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 제 3 호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1년 07월 05일(월) 11시
장 소 :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제383회 전주시의회(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안
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심사된안건
1. 제383회 전주시의회(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안
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11시03분 개의)

○위원장 이기동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82회 전주시의회(제1차 정례회·폐회중) 제3차 운영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늘 회의는 제383회 임시회 일정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협의하기 위해서 소집되었습니다. 회의 진행에 많은 협조 당부드립니다.

1. 제383회 전주시의회(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안     처음으로22222
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처음으로22222

○위원장 이기동   의사일정 제1항 제383회 전주시의회(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안 그리고 의사일정 제2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일괄하여 상정합니다.
  심규문 의회사무국장께서는 일괄해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심규문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심규문입니다.
  원활한 의회 운영을 위해 노력하시는 이기동 위원장님과 김호성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제383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회기는 오는 7월 15일부터 7월 22일까지 총 8일간 운영할 예정입니다. 의사일정안의 주요 내용을 말씀드리면 회기 첫날인 7월 15일에는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회기를 결정하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의결하겠습니다.
  이어서 7월 16일, 7월 19일부터 7월 21일까지 4일간은 각 상임위원회별로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청취 및 안건심사 및 현장 활동 등을 실시하겠으며 끝으로 회기 마지막 날인 7월 22일에는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안건을 심의·의결하고 산회하는 일정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지방자치법 제56조와 같은 법 시행령 제56조 전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7조 및 제9조의 규정에 따라 결산 및 예산안의 심사를 위하여 구성하는 것으로 지난 2020년 9월부터 구성되었던 특별위원회의 활동 기간이 금년 6월 30일 자로 종료되었습니다.
  따라서 향후 예정된 추가경정예산안 등 당면 안건의 원활한 심사를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에 대하여 협의드리고자 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과 관련하여 결정해 주실 사항으로는 위원회의 활동 기간과 위원의 정수가 되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기동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제383회 전주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번 일정이 7월 15일부터 22일까지입니다. 이번 안건에는 주요업무 청취의 건이 들어 있어서 상임위 기간을 4일로 예정을 하고 있습니다. 7월 15일부터 22일까지입니다. 혹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송영진 위원님.

송영진 위원   이번 회기 때 업무보고 있잖아요. 혹시 새로 바뀌신 과장님들 바뀌신 분들이 업무보고 하시나요?

○위원장 이기동   예.

송영진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기동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 순서입니다만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가결 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383회 전주시의회(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결정해 주실 사항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 기간과 위원 정수 및 각 상임위원회 배정 인원을 결정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의석에 배부해 드린 그동안의 구성 현황을 참고하셔서 질의나 의견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페이지 유인물을 보시면 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 페이지에 2016년도부터 2020년도까지 예결산 특별위원회 구성 현황이 있습니다. 보통 13명으로 되어 있고요. 참고로 말씀드리면 각 상임위별로 행정위원회에 지금 예결위원회에 안 들어가신 분이 네 분이고 복지환경위원회·문화경제위원회가 3명씩, 도시건설위원회 3명 이렇게 있는데 각 상임위별로 3명씩 하고 의장 추천 1명 이렇게 하려고 구상을 하고 있습니다.
  이경신 위원님.

이경신 위원   행정에서 4명, 복지에서 3명, 문화경제 3명, 도시건설 4명이잖아요. 그러면 이번에 이분들이 다 들어가야 되는데 그러면 도시에서도 예를 들면 3명, 행정 3명, 의장 1명 그러잖아요. 13명이 되려면 그러면 여기에서 누군가 하나가 포기해야 하는데 의원으로서 예결도 못 가고 행감도 못 가잖아요. 그러면 의원의 역할이 없어지잖아요.

○위원장 이기동   그것은 어떻든 도시건설위원회에서 약간 조절이 가능한 것으로 보고가 들어왔어요. 그래서 도시건설위원회에서 3명 정도 할 수 있다. 그런 이야기가 되어 있어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또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김호성 위원님.

김호성 위원   의장님이 추천하는 것은 관례입니까?

○위원장 이기동   보통 의례적으로 각 상임위별로 3명씩 추천하고 그러면 12명이잖아요. 그리고 의장 추천이 한 명이 더 있어서 13명으로 맞춰져 나가고 있습니다.

김호성 위원   관례상 그렇게 합니까?

○위원장 이기동   예. 이경신 위원님.

이경신 위원   그러면 도시에서 3명이 간다고 했잖아요. 그러면 1명은 행감도 안 들어가고 예결도 안 들어가고 그냥 편안하게 의원 생활을 한다는 결론이 나오는데······.

○위원장 이기동   일단 행감은 여기서 추후에 다뤄야 되겠지만 행감은 또 들어갈 수도 있고 안 들어갈 수도 있고 그래요. 그런데 일단 예결위원회 현황으로 보면 도시건설에서 어느 정도 정리를 해서 3명으로 양해를 구해 놓은 것 같아요.

이경신 위원   양해를 구하는 것은 좋은데 의원으로서 역할을 해야지 않냐. 예결도 안 들어가고 행감은 전에 들어갔던 특별위원으로 행감을 하잖아요. 그런데 그분들이 전반에 예결위원 했던 분이 그대로 행감에 들어가는데 이분 1명은 아예 아무것도 않는다라는 거지. 행감도 안 들어가고 예결도 안 들어가고······.

○위원장 이기동   그러니까 여기에서 예결에 빠진 분이 행감에는 들어갈 수도 있어요.

이경신 위원   전례가 13명인데 그러면 그때는 추천 몫이 따로 짜여져 있나요?

○위원장 이기동   아니요. 여기서 빠진 사람들이 이번에 예결위원회에 참여를 안 한 분들 전체가 다 행감으로 들어갈 수가 있어요. 그래서 행감이 14분이 될 수도 있어요. 그것은 그때 상황에 따라서 맞춰서 진행할 겁니다.

이경신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기동   김호성 위원님.

김호성 위원   의장님 추천이 1명인데 전례에 보면 도시건설 위원님들이 다른 데보다 9명이라서 많잖아요. 꼭 도시건설에서 이렇게 추천을 해야 한다는 조건은 없는 거죠?

○위원장 이기동   그렇죠. 그것은 의장님 몫이니까 의장님이 편리상 판단하시는 사항이죠.

김호성 위원   보통 도시건설에서 1명을 받는다고 하더라고요.

○위원장 이기동   그런 것들도 특별히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고요. 어떻게 보면 전에 의장님들이 예결위원회에 많이 참여를 안 하고 그런 경우가 있었어요. 그래서 13명, 13명 이렇게 가는데 큰 지장은 없었는데 이번 회기 때는 특이한 사항이 있어서 그렇게 됐는데 의장님이 꼭 도시건설위원회를 찍어서 거기서 1명을 더 추천한다 어쩐다 그런 관례는 전혀 없는 거고요. 전체적인 예결위원회 구성 현황을 봐서 필요에 따라서 의장님이 추천하는 거니까 의장님 몫으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김호성 위원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기동   또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 없으시면 상임위원회 배정은 그렇게 하고요. 활동 기간을 한번 더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예결위원회 활동 기간은 2021년도 7월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 한다. 이게 1년 단위로 준 상설화 이렇게 운영하고 있으니까요. 거기에 대해서도 혹시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이번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은 활동 기간은 2021년 7월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 하며 상임위원회별 배정은 행정위원회 3명, 복지환경위원회 3명, 문화경제위원회 3명, 도시건설위원회 3명, 의장 추천 1명 그래서 특별위원회 총인원은 13명으로 구성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은 방금 말씀드린 내용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제382회 전주시의회(제1차 정례회·폐회중) 제3차 운영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20분 산회)

○출석위원(8인)

○출석전문위원(1인)

○출석공무원(2인)

○회의록서명(1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