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83회 전주시의회 (임시회·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 제 2 호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1년 08월 19일(목) 11시
장 소 :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의원정책 연구용역 제안과제 선정의 건
2. 제384회 전주시의회(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안
3. 전주시의회 위원회 및 교섭단체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된안건
1. 의원정책 연구용역 제안과제 선정의 건
2. 제384회 전주시의회(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안
3. 전주시의회 위원회 및 교섭단체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위원회안)

(11시03분 개의)

○위원장 이기동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83회 전주시의회(임시회·폐회중) 제2차 운영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늘 회의는 의원 연구단체에서 제안한 연구용역 과제 선정 여부 등 총 3건의 안건을 심사하기 위해서 소집하였습니다.
  바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의원정책 연구용역 제안과제 선정의 건     처음으로22222

○위원장 이기동   의사일정 제1항 의원정책 연구용역 제안과제 선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회의는 개별 연구단체의 제안과제를 검토하고 향후 용역 수행이 이뤄질 수 있도록 위원님들께서 최종과제를 선정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진행 순서는 연구단체의 제안설명을 청취하고 질의 답변을 거친 후 선정 여부를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전주 역사문화공간 조사를 통한 공공문화정책 연구용역에 대해서 문화도시연구회 김현덕 회장님께서는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도시연구회장 김현덕   안녕하십니까?
  문화도시연구회장 김현덕 의원입니다.
  전주를 이야기할 때 흔히 천년고도, 천년의 도시라고들 하는데 문화도시로서의 지속가능성을 가지려면 기존의 자료에 머물러 있으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전통문화도시 전주, 관광거점도시 전주라는 타이틀에 맞춰진 문화정책의 시야를 넓히고 미래 문화도시 발전에 걸맞는 여러 면모를 갖추기 위한 노력이 어느 때보다 필요한 상황이라고 여겨집니다.
  이번 연구용역은 새로운 문화 가치가 요구되는 시대 흐름에 따라 전주 정신이 반영된 무형문화유산과 전통, 역사문화유산과 문화인프라에 대한 실태조사를 기초로 공공문화정책의 방안을 찾고자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전주의 대표적인 역사문화 축인 한옥마을 일대를 확장성과 차별성의 관점에서 재조사할 것입니다.
  역사문화유산과 문화인프라 시설의 공간적 분포 특성, 전주 무형문화유산정책과의 연계성을 토대로 시간, 공간, 예술의 범주로 구분하여 조사·분석하여 미지정된 문화자산을 발굴하여 정비하고 전주문화의 정체성과 가치를 새롭게 부여함과 동시에 역사문화 역량을 키워 공공문화정책의 방향을 설정할 것입니다.
  또한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다른 전통역사문화도시의 유형과 탁월한 보편적 가치의 평가 기준에 맞게 역사문화 자원을 보존·개선·정비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과제 제안서를 토대로 살펴주시기 바라며 문화도시연구회가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전주문화에 대한 전문역량을 갖춘 연구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기동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혹시 한옥마을 지구라고 하면 한옥마을 범주로만 생각하면 되나요, 아니면 더 확장성이 있나요?

○문화도시연구회장 김현덕   확장성이 있고 지금 전체적으로 한옥마을만 가지고 하는 게 아니고 치명자산 그 일대를 함께 다 아울러서 할 예정입니다.

○위원장 이기동   그러면 다가산 그쪽까지 확장이 되려나요? 전라감영 이런 쪽까지?

○문화도시연구회장 김현덕   그것은 지금 그쪽까지 확대해 보려고 하는데 그것은 다가산도 다 포함해서 그 일대를 전체적으로 할 것입니다.

○위원장 이기동   전주시 문화정책과에도 이런 자료들이 상당히 많이 있을 거라 생각되는데 그쪽 자료도 최대한 수집해서 같이 검토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문화도시연구회장 김현덕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기동   또 다른 의견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고 없으면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연구용역 제안과제 선정 여부를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문화도시연구회에서 제안한 전주 역사문화공간 조사를 통한 공공문화정책 연구용역에 대한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본건에 대한 연구용역은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2. 제384회 전주시의회(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안     처음으로22222

○위원장 이기동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제384회 전주시의회(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안을 상정합니다.
  심규문 의회사무국장께서는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심규문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심규문입니다.
  원활한 의회 운영을 위해 노력하시는 이기동 위원장님과 김호성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먼저 의사일정 제2항 제384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회기는 오는 9월 1일부터 9월 13일까지 총 13일간 운영할 예정입니다.
  의사일정안의 주요 내용을 말씀드리면 회기 첫날인 9월 1일에는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회기를 결정하고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청취하는 일정이 되겠으며 9월 2일과 3일 양일간은 제2차·3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시정에 대한 질문을 실시하겠습니다.
  이어서 9월 6일부터 7일까지 2일간은 각 상임위원회별로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소관별 예비심사와 함께 안건심사, 현장 활동 등을 실시하고 9월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 기간으로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실시하겠습니다.
  끝으로 회기 마지막 날인 9월 13일에는 제4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안건을 심의·의결하고 산회하는 일정이 되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기동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정섬길 위원   회기 날짜를 하루만 딜레이를 하면 어떨까 싶은데요?

○위원장 이기동   그런 의견도 있었는데 여러 가지 의장님 일정이나 이런 부분들이 14일 날 지금 불편한 일정이 있어요. 의장님이 전국의장단협의회 일정이 있어요. 그래서 하루를 미루기가 좀 불편하고 그렇지 않으면 이틀을 미뤄야 하는데 그래서 어쩔까 생각 중입니다. 이틀 미루면 추석이 가까워져서 그런 부분들도 있고 어떻게 할까요?

정섬길 위원   딜레이를 이틀 정도 하면 의회사무국도 그렇고 의회 전체가 차질이 굉장히 심한가요? 예를 들어서 딜레이를 이틀 정도 하면요. 원칙대로 한다면 13일 날······.

○위원장 이기동   13일 날 월요일 날 끝나는데 이틀을 미루면 15일 날 끝나게 되는 거죠.

정섬길 위원   운영위원님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하여튼 거기 따라가야죠.

송승용 위원   미루는 이유가······.

정섬길 위원   문제가······.

○위원장 이기동   혹시 5분발언이나 이런 것 계획하고 계시나요? 잠시 정회하고 이야기할게요.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11시14분 회의중지)
(11시16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기동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일정 변경 없이 진행하자고 양해를 해 주셨는데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고 원안대로 가결을 선포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제384회 전주시의회(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전주시의회 위원회 및 교섭단체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위원회안)     처음으로22222

○위원장 이기동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전주시의회 위원회 및 교섭단체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이 사항은 운영위원회 제안사항으로 제가 간단하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7월에 개최된 제1차 정례회에서 전주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안이 개정되어 신설된 조직을 위원회 조례에 반영하고자 하는 것으로 먼저 책의도시인문교육본부를 행정위원회 소관으로 하고 전주박물관을 문화경제위원회 소관으로 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개정안 내용을 보시면서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례 개정 내용이거든요. 그래서 주요 내용은 시립도서관과 덕진도서관을 책의도시인문교육본부로 변경하고 전주박물관을 신설하여서 문화위원회 쪽으로 한다는 내용입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본 안건은 위원회 제안사항으로 채택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전주시의회 위원회 및 교섭단체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마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제383회 전주시의회(임시회·폐회중) 제2차 운영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8분 산회)

○출석위원(6인)

○위원아닌 출석의원(1인)

○출석전문위원(1인)

○출석공무원(2인)

○회의록서명(1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