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88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 제 1 호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2년 02월 17일(목) 11시
장 소 :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심사된안건
1.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11시02분 개의)

○위원장 이기동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88회 전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운영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늘부터 임시회가 시작되었습니다. 지역주민을 위한 활발한 의정활동을 기대하면서 회의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2022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청취하기 위해서 소집되었습니다. 회의 진행에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1.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처음으로22222

○위원장 이기동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심규문 의회사무국장께서는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심규문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심규문입니다.
  전주시민의 복리 증진을 위하여 항상 최선을 다하시고 원활한 의회 운영과 의회사무국 직원들의 사기진작을 위하여 깊은 관심과 배려를 아끼지 않으시는 이기동 운영위원장님과 김호성 부위원장님 그리고 모든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에서 5쪽까지는 일반현황으로 배부해 드린 책자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6쪽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순서대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7쪽 내실 있는 민주적 의사 운영입니다.
  금년도는 시정질문 3회, 예산안 심의 2회 등 총 11회 104일간의 회기를 운영할 계획이며 세부적인 운영계획은 8쪽에 있는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9쪽 신뢰받는 제12대 의회 원 구성·운영입니다.
  6월 1일 전국 동시 지방선거에 따라 당선된 의원님들의 등록을 6월 3일부터 14일간 신청을 받고 회기 운영계획에 따라 7월 4일부터 7월 6일까지 12대 상반기 의장 및 부의장 선거,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 상임위원장 선출을 마무리하여 신뢰받는 의정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10쪽 의정활동 역량 강화 및 선진화 구현입니다.
  의정활동 전문성과 역량 강화를 위하여 직무교육 및 연찬회, 다양한 비교견학 및 연수 등 내실 있는 프로그램을 추진하여 연구하고 노력하는 지방의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1쪽 입법정책 지원 전문성 강화입니다.
  의정 연구 및 입법과제 발굴 활성화를 위하여 상시적 연구 지원 시스템을 강화하고 실무협의, 간담회 등을 통한 조례안 완성도 및 가결률 제고는 물론 시정 현안에 대한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입법 활동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2쪽 생산적인 의원연구단체 운영입니다.
  올해 설립된 지방의회발전연구회를 포함한 총 3개 연구단체의 연구 활동 및 정책개발용역을 지원하여 의원님들의 의정 전문성 함양 및 역량 강화, 지속적인 연구성과 창출을 통해 공부하는 의회상을 정립하는 데 적극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3쪽 원활한 의회 운영을 위한 시설개선 및 유지관리입니다.
  청사 내 노후 및 파손 시설물에 대한 신속하고 능동적인 교체·수리와 각종 시스템의 최신화 및 안정적인 유지보수를 통하여 쾌적한 의회 환경을 조성하여 의회 운영의 능률 제고에 기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4쪽 시민에게 다가가는 의정 홍보입니다.
  의원님들이 역동적으로 추진하시는 의정활동을 신문, 방송 등의 언론매체 홍보를 통하여 적극 추진함과 함께 본회의장 생방송 중계 및 인터넷 홍보, 의회체험교실 운영, 의회 로비 디지털 홍보관 등 다양한 매체와 활동을 통하여 대시민 홍보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15쪽 열린 의회 유튜브 채널 제작·운영입니다.
  시민들이 체감하는 열린 의회 구현을 위해 각광받는 소셜미디어 매체인 유튜브를 적극 활용하겠습니다. 의정활동의 다양한 모습을 생생하고 활력 있게 유튜브 콘텐츠로 제작·운영하여 시민과 더 많이 소통하고 공유하는 의회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질의답변 과정에서 상세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기동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남숙 위원님.

이남숙 위원   수고 많으십니다. 의회 운영을 위한 시설개선 및 유지관리 부분에 제가 지난번에도 한번 말씀드렸는데 여기하고 상관이 조금 없는 내용이긴 하지만 그 주차장 있잖아요. 바깥에 주차장에 저녁에 나갈 때는 자동차 뒷바퀴 못 나가게 하는 안전바 있잖아요.

○의회사무국장 심규문   예, 스토퍼라고······.

이남숙 위원   그것이 밤에 나갈 때는 불이 꺼져 있잖아요. 의회 마당이 꺼져 있잖아요. 그래서 캄캄해서 거기서 걸려서 넘어지는 것을 저는 여러 번 경험했거든요. 넘어지시는 분도 한 번 봤고요. 그래서 노란색으로 색칠을 해 주든지 해서 밤에도 보일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 했는데 시정이 1년 넘도록 안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도 작은 것이긴 하지만 세세한 민원일 수도 있고 넘어진 분도 계시고 그래서 많은 분들의 안전을 위해서 그런 부분 도색을 해 준다랄지 라카라도 칠해서 환하게 보일 수 있도록 해 주셨으면 좋겠다 이 말씀드리고요.
  그다음에 엊그제 민주평통의 회의를 했어요. 회의 중간에 그분들 나오시는 말씀이 뭐냐면 "이번에 전체 정기총회를 해야 되는데 모든 대회나 총회를 의회에서 이제 사무국에서 미뤘다. 그래서 우리는 법인 저긴데 시에서 돈 조금 준다고 해서 관여를 하느냐? 정상적으로 진행이 되어야 되는데." 이렇게 불만을 많이 토로하시더라고요. 그래서 그 이유를 "총선도 있고 대선도 있고 그러는데 우리 민주평통하고 총선하고 대선하고 뭔 상관이냐?" 이렇게 말씀을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부분을 잘 설득을 해서 할 수 있도록 하든지 아니면 코로나 시국이 이러니까 이런 상황이라고 말을 하든지 해야 되는데 그런 관계가 아니고 총선, 대선에 관련해서만 이야기를 하시는 모양이에요. 그래서 불만이 되게 많으시더라고요. 그래서 이런 부분도 우리 의회에서 적절하게 잘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의회사무국장 심규문   예, 스토퍼 그것은 바로 신속하게 수일 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기동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형배 위원님.

박형배 위원   유튜브 채널 제작을 하게 됐는데 어떻게 구체적으로 진행할지에 대한 여러 가지 그림을 이야기를 해 주시겠어요?

○의사과장 전종표   저번 8일에 운영위원회 회의 끝나고 간담회 시간에 저희가 간략하게 시연도 하고 설명도 드렸는데 아침에 위원장님 설명을 드리려고 했는데 못 드렸습니다. 저번에 불참하신 관계로 못 드렸는데 그때 설명해 드린 것을 간략하게 말씀드리면 지금 하고 있는 다른 시의회 성남시의회나 서울시의회, 전라북도의회, 익산시의회 그런 정도로 추려서 잘된 사례들을 중점적으로 선거법에 저촉되지 않는 분야로 해서 대표발의한 의원님들의 주요 조례 소개를 멘트와 함께 해서 간략하게 하는 섹션과 그다음에 5분자유발언 내지 시정질문을 부각시키는 본회의상에서 하는 화면을 그대로 만드는 게 아니고 각색을 하고 일반인들이 알아듣기 쉽게 그렇게 하는 방향 두 가지 섹션이고요. 그다음에 의회의 행사, 의회 주관의 공청회, 세미나, 토론회 그런 것들을 부각해서 시민들에게 공부하고 일하는 의회상을 알리는 유튜브, 그다음에 현장 속으로 해서 상임위원회 현장 활동은 정당한 의정활동이기 때문에 그 섹션을 중심으로 해서 지금 네 가지 분야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다른 의회 작품들을 보고 해서 일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방식은 협상에 의한 계약으로 해서 저희가 나라장터에 한 20여 개의 유튜브 제작 업체가 있는데 거기에서 서너 개 정도 제안서를 받아서 1차 서류 심사해서 서너 개 정도의 업체를 선발해서 심사위원들로 하여금 공정한 제일 우수한 업체를 선발하여 업체를 정할 생각입니다.

박형배 위원   공고하고 업체 선정은 아직 안 한 거죠?

○의사과장 전종표   예, 아직 안 했습니다.

박형배 위원   그 업무를 담당할 전문 직원이 한 분은 있어야 될 텐데······.

○의사과장 전종표   저번 인사에 홍보팀에 최훈이라고 전주시 직원분 중에 제일 우수한 대기업에서 10여 년간 근무를 했고 전문성 있는 직원을 모셔왔습니다.

박형배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기동   만약에 실용화되려고 하면 목표를 정해 주셔야 될 것 같아요. 저번 간담회 때 "3월 회기 끝날 때까지는 이것을 해야 된다." 이렇게 말씀을 드렸었잖아요. 그래서 이것을 우리가 언제까지 해야 되겠다 목표를 설정해 주셔야······.

○의회사무국장 심규문   예, 지금 다음 주에 공고가 나가고요. 공고 나가면 계약 관계 잘 마무리 지어서 저희들 생각으로는 4월 중에는 일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그렇게 계획하고 있는데요. 계약 과정이라는 게 시간이 조금 더 소요되는 그런 상황이 생길 수가 있고 그래서 최대한 노력해서 4월 중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기동   4월 중이라고 하지만 4월 1일부터는 우리가 몇 명이라도 우리 의회 관련된 홍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이렇게 해야 되고요. 자세하게 그렇게 되면 이삼 월 중 했었던 5분자유발언 주자들이나 이런 부분들이 우선적으로 해야 되는 어떤 기준을 잡아주어야 의원들 간에 불협화음이 없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어요.
  송영진 위원님.

송영진 위원   국장님, 이어서 말씀드리면요. 저희 현 11대 의원님들이 그것을 활용하시려면 3월 말까지는 끝나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왜 그러냐면 4월 한 달 정도 활용할 수 있는 시기가 그 정도밖에 되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5월 초에는 본 선거 후보자 확정이 되어버리면 크게 그런 게 없을 것 같아서 아무튼 조속하게 서둘러 주시기를 당부드리고요.

○의회사무국장 심규문   예.

송영진 위원   저번에도 말씀드린 거와 마찬가지로 형식적이거나 권위적인 그런 영상보다는 현장에서 생동감 넘치는 그런 것을 담았으면 좋겠어요. 민방위복 입고 익산시의회 그렇게 찍어봤자 요즘 시대에 시민들이 얼마나 공감하겠습니까?
  이어서 질의 하나 할게요. 11페이지 입법정책 지원 전문성 강화에 있어서 정책지원관 단계적 충원으로 올해 3명 하잖아요. 이분들은 어디에서 근무를 해요? 2층 그대로 하나요? 거기 좁지 않나요? 계획을 말씀해 주세요.

○의사과장 전종표   우선 12대가 출범을 하면 청사를 전면 검토를 해야 할 거고요. 12대 출범과 동시에 청사는 리모델링이나 배치 공간은 다시 획정을 해야 되고요. 출범 이전에 3명의 입법 정책지원관은 제 생각에는 현재 있는 공간이 3명은 계실 수가 있겠습니다.
  임시방편적으로 그 안에 집기나 그런 것들을 밖으로 빼서 확장을 하고 그리고 12대가 출범을 하면 의장님, 상임위원장님, 의원님들의 총의를 모아서 의회 시설에 대한 것은 다시 한번 검토를 해야 할 것으로 봅니다.

송영진 위원   입법정책팀이 의원으로서는 굉장히 중요한 분들입니다. 의원의 역량을 강화해 주고 올바른 정보와 판단을 서포트해 줌으로서 전주시 행정을 견제하고 감시할 수 있는 첨병 역할을 하시는 분들이니까 이분들에 대해서 공간이 협소하거나 이런 것이 불편함이 없도록 해 주시고, 금방 12대 의회가 가면 청사를 리모델링하려고 한다 이러기 앞서서 현재 이기동 위원장님이나 다른 위원님들도 말씀하셨는데 전면적인 개편이 필요해 보입니다.
  쉽게 말하면 의회사무국은 아예 현대해상 빌딩으로 나가시고 좀 정비를 해서 인원도 충원도 됐으니까 1인 1실이 안 되면 2인 1실이라도 줘야 되지 않겠습니까? 그런 것을 담아서 11대 바뀌면 그때 하겠다 하지 마시고 그때 하더라도 지금 충분히 계획을 세워서 해야 되지 않나 싶어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심규문   그 부분 제가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저희가 지방자치법이 개정되면서 의회 인사권 독립으로 지방의회가 만들어진 애초의 취지와 기능을 최대한 활성화시켜 나가야 할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일단 저희가 연구단체 정책용역으로도 저번 운영위원회에서도 말씀드렸던 대로 과연 우리 시의회 조직의 기능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조직 변화가 어떻게 이루어져야 되는가를 한번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래서 그 용역으로 검토가 이루어지면 거기에서 기본적으로 우리 의회사무국의 직제개편이나 이런 부분도 논의가 될 수가 있고요. 또 우리 의회 상임위원회를 더 늘릴 수도 있고 그 기능도 거기에서 검토는 한번 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러한 기능에 대한 검토를 먼저 하고 거기에 맞춰서 저희 사무공간이나 이런 것들의 배치가 이루어져야 되기 때문에 저희들 생각에는 일단 조직에 대한 검토, 그리고 거기에 맞춘 사무공간의 배치 이런 부분들이 금년도 12대 구성되면서 거기에서 충분하게 논의가 되고 이루어져서 저희가 생각할 때는 그런 것들이 금년도에 전부 다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예산 소요가 수억이 아니라 사실은 훨씬 더 상회하는 예산도 소요될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그래서 그것은 본예산에 반영해서 빠르게 내년 초쯤에 저희들이 내실 있게 그것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송영진 위원   본예산 세워서 내년 초에 하시면 또 언제 하시려고 그래요?

○의회사무국장 심규문   아까 말씀드린 대로 어떤 조직에 대한 진단이나 거기에 맞춘 사무공간 배치 부분은 한번······.

송영진 위원   조직진단하시고요. 추경에 세워서 겨울에 마무리 지어서 내년 초에는 이렇게 해야지 내년 본예산 세워서 한다고 하면 내후년에 한다는 거지. 좀 속도감 있게 해 주시고요. 조직개편이나 이런 것은 국장님 소관 잘 하시고 저희 환경개선 좀 해 주세요. 무리한 부탁 아니지 않습니까? 어떻게 여섯, 일곱 명이 한 방에서 삽니까?

○의회사무국장 심규문   물론 그렇습니다.

송영진 위원   국장님은 방이 있으니까 괜찮지만 우리는 힘들어 죽겠어요.

○의회사무국장 심규문   최대한 빨리 하는데요. 이런 것들을 함께 연관해서 규모 있게 한번 일시에 해결하면 좋지 않을까 그런 생각입니다.

송영진 위원   계획 세우시고 차츰차츰 해서 최대한 빨리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심규문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기동   박형배 위원님.

박형배 위원   이 부분은 전년도 운영위원회에서 계속 이야기했던 내용이고 어떻게 보면 행정사무감사 때나 예산 심의할 때 계속 이야기를 했던 내용이에요. 그런데 굉장히 장기적으로 말씀하시는 것 같아서······.

○의회사무국장 심규문   기왕 시설개선을 하면서 종합적인 검토가 이루어지고 최소한 몇 년간은 앞을 쳐다보면서 저희들이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을까 그런 차원에서 말씀드린 거고요. 시급하게 빨리 해결해야겠다는 거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장 이기동   적절한 부분들은 하반기 추경 때 해서 12월 중에 리모델링하는 게 최고 좋을 것 같고요. 전체적으로 저도 국장님하고 많이 이야기하고 있지만 이게 어느 정도 시청사가 새로 건축이 된다고 볼 때 그 기간을 어느 정도로 잡느냐 이런 부분들을 많이 상의를 했고요. 그래서 최소한 8년이 넘어가 버리면 우리가 2대가 더 지나가잖아요.
  그러면 '어느 정도 리모델링을 해야 되지 않을까? 그렇지 않으면 8년 이내에 모든 것이 정리가 된다고 하면 우리가 좀 참아야 되지 않을까?' 그런 생각도 여러 가지 하고 있고요. 그런 상황에서 아무래도 올해 의장님 때는 좀 부담이 되는 것 같고요. 아마 12대 의장님이 누가 될지 모르겠지만 그때 토론이 많이 되어야 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이 듭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청취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제388회 전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운영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22분 산회)

○출석위원(7인)

○출석전문위원(1인)

○출석공무원(2인)

○회의록서명(1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