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86회 전주시의회 (2차정례회·폐회중)

행정위원회 회의록

  • 제 6 호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2년 01월 03일(월) 14시
장 소 : 행정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전주시 행정기구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 전주시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된안건
1. 전주시 행정기구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전주시장 제출)
2. 전주시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전주시장 제출)

(14시01분 개의)

○위원장 김은영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86회 전주시의회(제2차 정례회·폐회중) 제6차 행정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관계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금일 회의는 지방자치법 제61조에 의거 폐회 중임에도 회의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갑작스런 회의 소집 요청에도 참석하여 주신 위원님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바로 심사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 전주시 행정기구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전주시장 제출)     처음으로22222
2. 전주시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전주시장 제출)     처음으로22222

○위원장 김은영   의사일정 제1항 전주시 행정기구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의사일정 제2항 전주시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일괄하여 상정합니다.
  최현창 기획조정국장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조정국장 최현창   안녕하십니까?
  기획조정국장 최현창입니다.
  평소 시정에 깊은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전폭적인 지원과 성원을 보내 주시고 항상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열정적으로 의정 활동을 펼쳐 주고 계시는 전주시의회 행정위원회 김은영 위원장님과 강승원 부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제387회 임시회에 제출된 기획조정국 소관 2개의 안건에 대해서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전주시 행정기구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본 조례안은 덕진보건소 신설에 따라 효율적이고 경쟁력 있는 조직 체계로 조직을 개편하는 것으로 주요 내용으로는 덕진구의 균등한 공공의료서비스 제공과 철저한 의료기관 관리 점검, 지역사회 의료기관 협력 체계 구축 등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덕진구 주민의 보건의료서비스 확대를 위하여 5급 단위 덕진보건소를 신설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전주시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본 조례안은 덕진보건소의 원활하고 효율적인 조직 구성 및 인력 운영을 도모하기 위해 개정하는 사항으로 총정원을 현 정원 2274명보다 6명이 증가한 2280명으로 증원하고 직급별로는 5급 1명, 6급 이하 5명을 증원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여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은영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검토보고 순서입니다만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유인물로 갈음하고자 하는데 이에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유인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참 조)
전주시 행정기구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검토보고서
전주시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검토보고서
(이상 2건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은영   다음은 질의 순서입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전주시 행정기구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합니다.
  다음은 토론 순서입니다.
  토론은 반대토론부터 하도록 하겠습니다.
  반대토론 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집행부의 요청에 따라······.

○총무과장 유경수   총무과장 유경수입니다.
  행정기구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제출됐는데요. 교육청소년과를 야호전환교육과로 명칭을 변경하는 건에 대해서 혹시 이 부분이 변경 가능한지 위원님들께서 논의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위원장 김은영   1항에 대해서 일단 마무리를 하고······.

○기획조정국장 최현창   마무리를 해서 원안대로 통과되면 수정가결이 안 되잖아요?

김현덕 위원   이걸 수정해 달라는 거잖아요, 지금.

○위원장 김은영   그러니까 교육청소년과를 야호전환교육과로 명칭 변경하는 것을 지금 수정가결 해 달라는 말씀이신 거죠?

○기획조정국장 최현창   예, 반영해서 해 주시면 어떤가······.

최명철 위원   안건 상정을 안 했잖아요?

○총무과장 유경수   안건 상정은 안 했는데요. 위원님들께서······.

○위원장 김은영   그러면 집행부의 요청에 따라 교육청소년과를 야호전환교육과로 명칭을 변경하여 수정가결 하고자 하는데 혹시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박형배 위원님.

박형배 위원   왜 종전의 교육청소년과에서 야호전환교육과로 명칭이······.
  '야호전환'이 어떤 뜻인지에 대한 의미 전달이 안 돼서 그러는데 확인 한번 해 주세요.

○기획조정국장 최현창   아시다시피 우리가 전환교육을 하잖아요? 공교육을 중심으로 해서 학교 교육이라고 많이 하고 있는데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한다든지 독창적이고 새로 변화된 교육을 전환교육으로 해요.
  야호는 아동부터 청소년까지 다 아우르는 말이고 전환교육이라는 것은 우리 지역사회를 알면서 자기 주도적이고 창의적으로 바뀌는 교육이라고 해서 교육청소년과를 야호전환교육과로 명칭을 변경했으면 하는 의견입니다.

박형배 위원   명칭 변경을 통해서 우리에게 뭔가 혜택이 있는 거예요?

○기획조정국장 최현창   혜택보다도 교육청에서 하고 있는 공교육과 전주시에서 하고 있는 지역사회 공동체와 같은 교육이 공통점은 있지만 거기는 국영수 위주고 우리는 우리 지역을 알리고 지역의 인재를 육성하는 차원에서 가는 것이기 때문에 지향점을 전환교육으로 가자고 하는 내용에서 과 명칭 변경을 요구한 겁니다.

○위원장 김은영   송상준 위원님.

송상준 위원   말을 않고 넘어가려고 했더니 하라고 하니까 해야겠네, 뭔 과로 바꾼다고?

○위원장 김은영   야호전환교육과.

송상준 위원   과 이름을 바꾸는 것은 의미, 감정, 표현 이런 것에 대해서 전혀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제 개인적인 생각은. 왜 그렇게 했는지 모르지만 과의 이름에 따라서 의미도 있는 거거든.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별로 의미가 없다라는 생각이고요.
  바꾼다는 의미는 굳이 말하면 앞으로는 교육청에 대한 필요 없는 사업을 하지 않는다 저는 개인적으로 그런 느낌을 받았고 앞으로 그러시기를 바라면서 다른 설명은 필요 없고 제 의견을 표현해 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은영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집행부의 요청에 따라 교육청소년과를 야호전환교육과로 명칭을 변경하여 수정가결 하고자 하는데 혹시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전주시 행정기구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교육청소년과를 야호전환교육과로 명칭 변경하여 수정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전주시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합니다.
  다음은 토론 순서입니다.
  토론은 반대토론부터 하도록 하겠습니다.
  반대토론 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반대토론 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전주시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원안과 같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금일 회의는 이상으로 산회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제386회 전주시의회(제2차 정례회·폐회중) 제6차 행정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11분 산회)

○출석위원(8인)

○출석전문위원(1인)

○출석공무원(2인)

○회의록서명(1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