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93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 제 1 호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2년 07월 06일(수) 14시
장 소 :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2. 제394회 전주시의회(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안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심사된 안건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o 부위원장(온혜정) 인사
2. 제394회 전주시의회(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안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14시10분 개의)

○위원장 김동헌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93회 전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운영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부족한 점이 많은 저를 위원장으로 선택해 주신 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위원님 여러분의 의견을 존중해서 우리 위원회가 원활하게 운영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부위원장 선임과 함께 기타 안건을 심사하고자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회의 진행에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처음으로22222

○위원장 김동헌   의사일정 제1항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부위원장으로 선임하실 분을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서연 위원님.

최서연 위원   온혜정 위원님을 추천드립니다.

○위원장 김동헌   최서연 위원님께서 온혜정 위원님을 추천하여 주셨습니다.
  김세혁 위원님.

김세혁 위원   김성규 위원님 추천드립니다.

○위원장 김동헌   김세혁 위원님께서 김성규 위원님을 추천하셨습니다.
  더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그러면 온혜정 위원님과 김성규 위원님 두 분이 추천되어 위원님들의 의견에 따라 선임 방법을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정회를 해서 의견을 조율한 후 선임하는 방법이 있고 의장·부의장 선거에 준하여 비밀투표를 통한 선임 방법이 있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 의견을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세혁 위원님.

김세혁 위원   저는 개인적으로 정회해서 의견 조율해서 합의를 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위원장 김동헌   김세혁 위원님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또 다른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약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15분 회의중지)
(14시35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동헌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부위원장 선임의 건은 조금 전 간담회를 통해서 협의한 결과 온혜정 위원을 선임하기로 의견이 집약되었습니다.
  따라서 온혜정 위원을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온혜정 위원님께서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o 부위원장(온혜정) 인사     처음으로22222

○위원장 김동헌   부위원장으로 당선되신 온혜정 위원님께서 짧은 당선 소감을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온혜정 위원   먼저 감사드리고요. 이런 모습 보여드려서 죄송하고 자리에 욕심을 내기보다는 서로 일단 죄송하다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부위원장으로 된 만큼 위원장님과 함께 저희 위원들 항상 소통하면서 열심히 최고의 운영위원회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동헌   고맙습니다.
  다음 안건을 상정하기 전에 의회사무국장님께서 의회사무국 간부를 소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심규문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심규문입니다.
  먼저 운영위원회 위원님들 진심으로 환영드리고요. 앞으로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제안설명에 앞서서 의회사무국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전종표 의사과장입니다.
  강유현 행정전문위원이 오늘 정기검진 관계가 있어서 참석하지 못함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현옥 복지환경전문위원입니다.
  최훈석 문화경제전문위원입니다.
  이광진 도시건설전문위원입니다.
  다음 저희 의사국의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문건영 의정팀장입니다.
  송진성 의사팀장입니다.
  권동혁 홍보팀장입니다.
  안성효 입법정책팀장입니다.
  마지막으로 최형준 의정비서실장입니다.
  이상으로 간부 소개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2. 제394회 전주시의회(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안     처음으로22222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처음으로22222

○위원장 김동헌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제394회 전주시의회(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안,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일괄하여 상정합니다.
  심규문 의회사무국장께서는 일괄해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심규문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심규문입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상 정립과 원활한 의회 운영을 위해 아낌없는 노력을 기울여 주시고 계시는 김동헌 위원장님과 온혜정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의회 운영위원회 위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제394회 전주시의회(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금번 임시회는 7월 13일부터 19일까지 총 7일간 운영할 예정으로 의사일정안의 주요 내용을 말씀드리면 회기 첫날인 7월 13일에는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회기 결정 및 기타 안건을 심의·의결하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처리하게 되겠습니다.
  이어서 7월 14일부터 7월 18일까지 5일간은 각 상임위원회별로 소관 안건 심사와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청취하고 회기 마지막 날인 7월 19일에는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의안을 심의·의결하고 산회하는 일정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지방자치법 제64조와 전주시의회 위원회 및 교섭단체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7조 및 제9조의 규정에 따라 결산 및 예산안 등의 심사를 위하여 구성하는 것으로 예산안의 심사를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에 대하여 협의를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특별위원회 활동 기간 결정으로 제10대 의회부터 운영 방식으로 예결위원의 전문성과 연속성을 확보하여 더욱 심도 있는 예산안 심사를 하고자 활동 기간을 1년 단위로 준 상설화하여 운영하는 안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 위원회를 몇 분의 위원으로 구성할 것인가에 대한 특별위원회 위원 정수와 상임위원회별로 몇 분의 위원님을 추천받아 선임할 것인가에 대한 위원회별 배정 인원의 결정이 되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동헌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겠습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2항 제394회 전주시의회(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 순서입니다만 토론을 생략하고 의사일정 제2항은 가결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제394회 전주시의회(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조금 전에 의회사무국장의 설명이 있었습니다만 오늘 결정해 주실 사항은 이번에 구성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 기간을 내년 6월 말까지 1년으로 할 것인지, 그동안 현황을 보면 1년 단위로 준 상설화해서 운영해 왔습니다.
  그리고 총 몇 명으로 구성하며 상임위원회 배정 인원은 각각 몇 명으로 할 것인지에 대해 결정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위원님 의석에 배부해 드린 그동안의 구성 현황을 참고하시면서 질의나 의견을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최서연 위원님.

최서연 위원   위원 정수 및 배정 인원에 관련된 인원에 대한 부분에서 아까 말씀하신 것처럼 의원 수가 늘어난 부분에 따라 14명으로 변경을 하신다면 행정위원회나 복지환경위원회, 문화경제위원회, 도시건설위원회가 각각 3명씩 진행을 하고 의장 추천으로 2명으로 하시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위원장 김동헌   임기에 대해서 의견 있으십니까?

최서연 위원   임기에 대해서는 의견 없습니다.

○위원장 김동헌   또 의견을 주실 위원님 계십니까?
  천서영 위원님.

천서영 위원   말씀하신 것처럼 아까 정수는 위원회별로 3명씩 하는 것하고 의장이 2명 추천하시는 것으로 하고 활동 기간은 1년으로 준 상설화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위원장 김동헌   최서연 위원님과 천서영 위원님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김윤철 위원님.

김윤철 위원   두 분 위원님 제안에 동의하고요. 활동 기간은 예년대로 1년으로 가고 구성 현황은 1명을 더 늘려서 14명으로 하자는 데 동의하고요. 다만 허락하신다면 의장의 몫으로 두 분을 선임하게 되잖아요. 그 과정에서 도시건설위원회가 9명, 문화경제위원회가 9명, 행정과 복지가 8명씩입니다.
  그래서 예년에 9대, 10대, 11대 때 위원을 추천할 때 12대 때 문화경제가 9명으로 됐고 당시에는 도시건설만 9명이었기 때문에 그때 도시건설을 우선적으로, 단 조건은 선임 요건에 "특별한 사유가 없다면 상임위원회 인원이 많은 위원회에 우선적으로 배정할 수 있다."라고 예년에 해 왔거든요.
  그 운영위원회의 의결 사항, 의장 추천 몫을 두 분으로 하되 우선적으로 다른 특별한 선임 요건이 없다면 9명이 배정된 상임위원회에 우선 배정하는 것을 운영위원회 권고사항으로 보고드리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동헌   김윤철 위원님의 의견에 대해서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김윤철 위원님께서 제안해 주신 대로 의원 수가 많은 문화경제위원회와 도시건설위원회에 의장님 추천 2명을 별다른 이유가 없다면 우선 배정하는 것을 권고안으로 제안을 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은 방금 말씀하신 바와 같이 활동 기간은 2022년 7월부터 2023년 6월 말일까지 하며 상임위원회 배정은 행정위원회 3명, 복지환경위원회 3명, 문화경제위원회 3명, 도시건설위원회 3명, 의장 추천 2명 등 총 14명으로 구성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은 방금 말씀드린 내용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제393회 전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운영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47분 산회)

○출석위원(9인)

○출석전문위원(1인)

○출석공무원(5인)

○회의록서명(1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