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98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문화경제위원회회의록

  • 제 2 호
  • 전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3년 02월 10일(금) 10시
장 소 : 문화경제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재단법인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 설립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심사된 안건
1. 재단법인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 설립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전주시장 제출)
2.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10시01분 개의)

○위원장대리 전윤미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98회 전주시의회(임시회) 제2차 문화경제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이번 회기 중 의사일정은 의석에 배부한 바와 같이 진행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순서에 따라 조례안 1건을 심사한 뒤 농업기술센터,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 양 구청 순으로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및 청취를 진행하겠습니다.

1. 재단법인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 설립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전주시장 제출)     처음으로22222

○위원장대리 전윤미   의사일정 제1항 재단법인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 설립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김종성 농업기술센터소장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종성   안녕하십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종성입니다.
  먼저 전주시 농업 발전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해 주시는 문화경제위원회 송영진 위원장님과 전윤미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농업기술센터 소관 의사일정 제1항 재단법인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 설립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조례 개정 주요 내용은 재단법인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 설립 및 운영 조례 제5조, 정관 제8호 운영위원회 설치 및 조직에 관한 사항 삭제입니다. 조례 일부개정 사유는 민법 제43조 재단법인의 정관, 지방자치단체 출연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8조에 따라 재단법인 정관에 필수 사항이 아닌 운영위원회에 관한 내용을 삭제하여 상위 법령에 따른 입법 체계를 확립하고 불필요한 절차를 개선하여 효율적으로 조직을 운영하기 위함입니다.
  전주 농생명 자원을 활용한 농식품 개발 및 기술 개발에 선도적인 역할 수행으로 앞으로도 지역사회 발전과 농업 성장에 더욱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조례 개정과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농업기술센터 소관 상정 안건인 재단법인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 설립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질의해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전윤미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배부해 드린 유인물로 대체하고자 하는데 이에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배부된 유인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참 조)
재단법인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 설립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검토보고서
(부록에 실음)


○위원장대리 전윤미   다음은 질의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혜숙 위원님.

박혜숙 위원   제안설명에도 나와 있듯이 민법 제43조에 따른 조항으로 중복된 사항이기 때문에 똑같은 사항으로써 통과해도 괜찮다고 생각을 합니다. 별문제가 없을 것 같아요.

○위원장대리 전윤미   다른 의견 없으시면······.
  (「동의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를 종결합니다.
  다음은 토론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반대 입장이신 위원님부터 시작하겠습니다.
  반대토론 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반대토론 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 재단법인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 설립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처음으로22222

○위원장대리 전윤미   이어서 의사일정 제2항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및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농업기술센터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및 청취를 진행하겠습니다.
  김종성 농업기술센터 소장님께서는 나오셔서 간부 소개와 간단한 인사 말씀하시고 금년도 주요 사업 위주로 핵심적인 부분만 간략하게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종성   안녕하십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종성입니다.
  항상 전주시 농민들의 소득 증대와 시민들의 안전한 먹거리에 대하여 고민하시고 농업 발전을 위하여 많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는 문화경제위원회 존경하는 송영진 위원장님과 전윤미 부위원장님을 비롯하여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앞서 농업기술센터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조현숙 농식품산업과장입니다.
  강세권 농축산정책과장입니다.
  방정희 농업기술과장입니다.
  진교성 동물정책과장입니다.
  이어서 의석에 배부해 드린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중심으로 금년도 농업기술센터 주요 업무에 대하여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 농업기술센터
(부록에 실음)


○위원장대리 전윤미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농업기술센터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 답변을 하겠습니다.
  효과적인 진행을 위해 과 직제순으로 질의하겠습니다.
  먼저 농식품산업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 답변을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동헌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동헌 위원   7쪽 친환경 쌀 지원 관련해서 보통 우리가 같은 쌀인데 등급이 여러 가지로 나뉘잖아요? 친환경 쌀은 등급이 어떻게 돼요?

○농식품산업과장 조현숙   유기농 쌀하고 무기농 쌀하고 나눠집니다. 그래서 학교에는 친환경 급식을 납품하고 있는데 유치원과 초등학생은 유기농 쌀을 납품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중고는 무농약 쌀을 납품을 하고 있습니다.

김동헌 위원   그러니까 쌀이 보통 등급이 특, 상, 중 이런 식으로 나뉘잖아요? 그래서 그중 등급이 어느 정도 되냐 그걸 말씀을 드린 거고요.
  어차피 파악이 필요한 부분이니까 제가 말씀을 드릴게요. 이것에 대한 품질이 일반적으로 우리가 유농약이든 무농약이든 쌀을 먹었을 때 쌀 식감이 있잖아요. 그런데 친환경 쌀이라고 해서 보급을 받았더니 "기본적으로 낱알 자체가 하급도 안 된다." 이런 민원들을 좀 많이 듣거든요.
  그래서 쌀이 대부분이 온전한 형태가 아니고 반토막이 나 있다거나 이런 것을 친환경이라고 준다는 거예요. 그래서 이런 거면 친환경은 친환경인데 먹는 사람 입장에서는 굉장히 그렇다. 이게 친환경이어서 좋은 것은 알겠는데 가격 대비 너무 품질이 안 좋은 것 아니냐? 한두 푼 하는 것 아니잖아요?

○농식품산업과장 조현숙   예.

김동헌 위원   친환경 쌀이면 적어도 같은 쌀 대비 가격도 높을 것이고 그런데 품질이 결코 좋지 않다는 얘기가 있어서 품질에 대한 문제를 확인해 보고 신경을 써 주셔야 할 것 같아요. 이게 해마다 친환경 쌀을 보급받는 곳들에서 이런 소리가 많이 나와요. "보조금 받아서 자기네들이 받았지만 쌀 등급이 참 그렇다." 한번 확인해서 신경 써 주시면 좋겠습니다.

○농식품산업과장 조현숙   예, 알겠습니다. 지금 친환경 쌀은 북전주농협에서 전량 수매해서 학교로 납품을 하고 있거든요. 저희가 쌀 품질에 대해서 확인해 보고 지도 점검하겠습니다.

김동헌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전윤미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신유정 위원님.

신유정 위원   10페이지 전주맛배기 질의하겠습니다.
  전주맛배기가 한옥마을 내에 있잖아요?

○농식품산업과장 조현숙   예.

신유정 위원   그리고 보니까 여러 체험도 하고 농산물 캐릭터도 있고 저는 정말 좋은 시도라고 생각을 하는데 혹시 홍보나 운영 시간이 어떻게 되나요?

○농식품산업과장 조현숙   운영은 아침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하고 주말에도 하고 있습니다.

신유정 위원   제가 방문해 보려고 했는데 해당 시간에 갔는데 문이 닫혀 있더라고요. 그것도 있고 아무래도 인터넷에서 검색해서 운영 시간을 보려고 하니까 운영 시간도 안 나와 있고 대표전화도 안 나와 있어서 계획하고 여행을 가시는 관광객들이 볼 수 있게 조치를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농식품산업과장 조현숙   저희가 온라인에 올려 가지고 홍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신유정 위원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대리 전윤미   박혜숙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박혜숙 위원   박혜숙입니다.
  우리 경기장 로컬푸드 관련해서 폐점을 했잖아요?

○농식품산업과장 조현숙   예.

박혜숙 위원   그런데 그때 당시에 농민들이 당장에 철거하지 않으니 연장을 했으면 좋겠다. 그렇게 해 가지고 제가 실무진하고 통화했을 때 "우선 정리해서 끝내고 경기장에 있는 사업자들이 나가지 않으니 먼저 로컬푸드에서 솔선수범해서 비워야 되겠다." 그렇게 말씀을 하셨거든요. "그리고 추후 다시 로컬푸드에 판매할 수 있도록 하겠다." 이렇게 말씀을 하셨는데 제가 생각할 때는 그렇게 할 수 있는 거예요?

○농식품산업과장 조현숙   지금 경기장점은 12월 말일 자로 폐점했고요. 그때 위원님들께서 설 명절이 특수 아니냐 그래서 저희가 1월에 설 명절 맞이해서 직거래 장터를 한 2주 이상 열었습니다. 그러고 나서 지금은 운영을 안 하는 상태이고요. 저희가 경기장점 폐점은 했지만 향후에 어디 매장을 열 계획은 없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박혜숙 위원   제 말이 그 말이에요. 왜냐하면 저희들은 농민들이 민원이기 때문에 부탁하고 여러 가지 말씀들을 하시니까 집행부에 이렇게 말씀을 한다는 말이에요. 그게 가능하면 폐점을 조금 미뤄서 철거하기 전까지는 어느 정도 할 수 있게 배려했으면 좋겠다는 얘기를 했는데 담당 부서 관련되신 저하고 통하신 분은 "이게 우선 정리해서 폐점하고 난 후에 물론 설 명절에 따른 직거래는 당연한 것이고 다시 또 판매할 수 있도록 하겠다." 이렇게 말씀을 하셔요.
  그런데 의원이 얘기를 하든 어떤 시민이 얘기를 하든 할 수 없는 것은 정확하게 말씀을 하셔서 미련을 갖지 않게 해야지 시의원도 그렇게 전달을 받으면 "아, 구정 때는 직거래 장터를 하고 이 이후에 다시 또 경기장 철거하기 전까지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한다고 하니 그렇게 알고 계세요." 이렇게 전달을 한단 말이에요. 그것은 잘못됐어요. 그래서 그런 부분은 할 수 없는 것은 의원도 민원인에게 정확하게 전달해서 그분들이 미련을 갖지 않도록 전달할 수 있도록 정확하게 행정에서도 방향을 잡아야지 엉거주춤하게 이렇게 얘기를 해놓으면 저도 민원인에게 그렇게 전달한다는 말이에요. 예를 들어서 의원들도 답변을 받은 입장에서는 그렇게 전달을 하게 돼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은 정확하게 말씀을 해 주실 필요가 있어요.

○농식품산업과장 조현숙   일단 그렇게 통화를 하셨다니 죄송하다는 말씀드리고요. 일단 경기장은 거대한 틀 안에서 시에서 움직이고 있는 것이고 거기에 저희가 일부 매장을 운영하고 있었는데 그 틀 흐름에 따라서 저희가 움직이기 때문에 저희 권한으로 다시 연장한다거나 그럴 수는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경기장점은 열지 못한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박혜숙 위원   그게 맞는 거죠, 그 답변이.
  12월 31일 자로 폐점을 했으면 그걸로 끝나는 것이고 명절 대비해서 직거래 장터를 여는 것은 농민들의 배려와 우리가 또 철거하기 전에 공간을 활용한다는 것은 괜찮은 사업이에요. 그런데 그 후에 미련을 갖지 않도록 정확하게 말씀하셔서 그것은 행정에서 행해야 될 일이라고 생각하니까 앞으로도 어떠한 일이 있을 때 선이 있어요. "해 줄 수 있는 것은 정말 해 드리겠다. 그 방법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라고 해서 정확하게 말씀해 주셔야지 엉거주춤하게 말씀을 하시면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하면 서로가 "그렇게 하려나?", "그렇게 한다고 합니다." 그러면 또 서로가 미련도 남게 되고 나중에 그게 없으면 괜히 정치인이 입으로만 립 서비스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으니까 그런 부분에서는 정확하게 답변을 하시고 그렇게 시행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농식품산업과장 조현숙   예, 알겠습니다.

박혜숙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전윤미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농식품산업과 업무에 대한 질의를 종결합니다.
  이어서 농축산정책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 답변을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혜숙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박혜숙 위원   도매시장 관련해서 저 끄터리네요, 23페이지.
  국장님, 제가 행정감사하고 예산 심의할 때 우리 전주시 공무원들 사무실이 너무 빈약하니까 환경 개선이나 집기 교체나 또 구입해야 될 것은 구입해 주십사 했는데 그게 실행이 되셨나요, 아니면 올해 사업 계획이 있으신가요?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종성   올해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박혜숙 위원   그것은 좀 해 주세요. 왜냐하면 상인들이나 일반인들이 그 사무실을 방문했을 때 그래도 공무원의 위상이라는 게 있잖아요.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종성   예, 맞습니다.

박혜숙 위원   너무 비참한 환경 속에서 일을 하고 계신 것을 보고 저도 참 마음이 아프더라고요. 말 그대로 겨울에는 어느 정도 온기가 있어야 사람이 일할 수 있는 활력이 생기잖아요. 춥고 움츠린다면 일할 능력 떨어져요. 또 마찬가지로 여름에는 어느 정도 공간이 사무실이고 하니까 시원하지 않지만 그래도 일할 수 있는 공간 온도는 맞춰서 일을 할 수 있도록 해야 되겠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은 국장님이 빠짐없이 챙기셨으면 좋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종성   예, 위원님께서 말씀하셔 가지고 바로 저도 가 봤는데 위원님 말씀에 적극 공감합니다. 올해 바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박혜숙 위원   예, 알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대리 전윤미   송영진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송영진 위원   저도 공영도매시장 시설 유지 관련해서 질의드리겠습니다.
  올 사업비도 30억 가까이 들어가죠?

○농축산정책과장 강세권   예.

송영진 위원   추진 계획을 보면 개선공사, 배관 교체, 방수, 가로등, 저온저장고 설치 이걸 보면 굉장히 노후됐다는 것을 증명하잖아요?

○농축산정책과장 강세권   예.

송영진 위원   제가 예전에도 말씀드렸는데 공영도매시장을 이제는 이전을 해야 된다. 과장님, 어떻게 공감하십니까?

○농축산정책과장 강세권   예, 공감하고 있습니다.

송영진 위원   국장님, 공감하십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종성   예, 그렇습니다.

송영진 위원   올해부터는 그 원년의 해로 삼으셔서 공영시장을 매년 몇십억씩 계속 유지보수만 할 것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우리 판매하시는 분들도 새로 환경 만들어 주고 도도동 주민들한테도 새로운 대안으로서 제시해야 된다 이렇게 제가 공식적으로 말씀드리는 이유는 "항공대 이전, 전주대대 이전 해당 부서에서도 제가 다른 것보다는 이것을 1번으로 삼아라." 그렇게 했더니 "농업국에서는 이전할 생각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저한테 답변했거든요. 그렇습니까? 이전할 생각이 없으세요?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종성   저희한테 그런 공식적으로 협의 온 바는 없습니다.

송영진 위원   협의 온 바는 없죠?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종성   예.

송영진 위원   그러면 지금부터 시작하셔서 공영시장도 지금 몇 년 되었습니까?

○농축산정책과장 강세권   93년도에 지어져서 30년 됐습니다.

송영진 위원   30년 됐죠? 또 인근에 에코시티가 개발됨으로써 도심 한복판 중간에 딱 끼여서 굉장히 님비시설에 가까울 정도로 노후가 되었습니다. 이제 현대화할 필요도 있고 물론 반발은 있겠지만 송천1·2동 지역구 의원님들 또 도도동에 지역구를 둔 의원님들하고 의회에서 잘 협의할 테니까 우리 국장님, 과장님도 올해부터는 본격적으로 이전을 추진해 주셨으면 합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종성   예, 적극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송영진 위원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대리 전윤미   박혜숙 위원님.

박혜숙 위원   질의하겠습니다.
  이게 도매시장이 도도동으로 가는 걸로 확정이 되었잖아요, 전주시에서?

○농축산정책과장 강세권   예, 확정이 됐었습니다.

박혜숙 위원   확정이 됐었는데 왜 이게 이런 현상이 생긴 거예요?

○농축산정책과장 강세권   그때 일방적으로 주민 동의 없이 선정해 놓고 나중에 옮기려고 보니까 중도매인들과 통장협의회 등 많은 분들이 반대해서 결국은 못 옮기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아무튼 공감대가 서로 형성되어야 될 것 같은데 그것이 약간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박혜숙 위원   저는 이렇게 생각해요. 도매시장은 말 그대로 우리 전주시의 노른자 땅이에요. 그리고 지금 거기는 도매시장이란 말이에요. 그런데 현재 소매 수입이 짭짤해요. 그래서 그분들은 당연히 이전하는 데 반대하죠. 그렇지만 정치인이나 행정은 큰 틀에 따라서 고민해야지 되지 어느 소수 몇 명 때문에 그분들을 설득하고 더 좋은 방법을 만들어서 한번 결정한 사항에 대해서는 실행할 의무가 있어요, 공무원들은. 또 정치인도 마찬가지이고······.
  저는 이것이 변경이 되었다는 소리를 듣고 깜짝 놀랐어요. 제가 그동안 이게 통과된 사항에서만 있었고 다시 원상 복귀된 시기에는 제가 없어 가지고 정확한 사항을 몰랐는데 이게 한 번 도매시장이 꼬이니까 천마산지구도 개발이 안 되고 있잖아요. 예비군 훈련대대가 이전해야 되는데 예비군 훈련대대가 이전을 못 하고 있으니까 천마산지구를 몇 년 묶어 놓고 개발이 안 되고 있단 말이에요.
  그러면 우리 공무원들은 정치인이 어떠한 얘기를 해도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큰 틀에서 고민해야 될 분들은 정치인들도 설득해야 되고 전주시민들도 설득할 의무가 있어요. 더군다나 한번 의회에서 결정해서 끝난 사항 이걸 다시 뒤집어 가지고 원상 복귀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작은 것에 얽매이지 않도록 중간 역할이잖아요, 공무원들이 말하자면. 정치인들은 또 자기 이익에 따라서 이렇게 얘기할 수 있고 저렇게도 할 수도 있어요. 그렇지만 공무원 입장에서는 전주시를 위하고 시민을 위하고 큰 틀에서 고민해야 할 때는 결정한 사항에 물러서지 마세요.

○농축산정책과장 강세권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경기장하고 마찬가지입니다. 경기장을 우리 직매장 일부로 쓰고 있지만 아까 큰 틀에서 봐서는 신도시사업과나 그쪽에서 방향을 정하고······.

박혜숙 위원   도매시장 얘기하시다가 경기장 얘기하시지 말고······.

○농축산정책과장 강세권   알겠습니다.

박혜숙 위원   도매시장 이것을 어떻게 빨리 고민하셔서 계획을 세우셔서 어차피 옮겨야 해요, 이 도매시장은. 그렇다고 해서 지금 준비한다고 해서 내일 당장에 옮기는 게 아니잖아요. 그러니까 국장님이랑 담당 부서에서는 이걸 큰 틀에서 고민하셔서 최대한 빨리 옮길 수 있는 방법을 우리 송영진 위원장님도 말씀하시잖아요. 주민과의 약속을 그렇게 헌신짝처럼 무시하고 어느 힘의 논리에 의해서 좌지우지되는 그런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말이에요.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종성   예, 알겠습니다. 위원님 말씀대로 여러 가지 방안을 모색하도록 하겠습니다.

박혜숙 위원   그렇게 해서 실타래를 풀어야 될 것 같아요. 이 하나로 인해서 다른 일들이 또 꼬이고 있잖아요.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전윤미   송영진 위원님.

송영진 위원   짧게 국장님께 그 방향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전주시 농업을 위해서라도 농업에 관련된 도매시장 또 연구소, 농업에 관련된 푸드센터, 급식센터 이런 것들을 지금부터 크게 그리셔서 도도동 항공대대 활주로 인근에 시가 보유하고 있는 땅 그쪽으로 다 집약화시킬 수 있는 계획을 꼭 수립하시도록 하고 다른 부서에서도 거기를 정원 클러스터로 만든다, 전 시장님 사업이었는데. 전 시장님 안 계시니까 현 시장님으로서도 새로운 것을 해야 되는데 그쪽 부지는 농업에 관련된 시설이라든지 시험포라든지, 기술센터 다 집약되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지금 한다고 해서 당장 되는 것은 아니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모든 농업에 관련된 시설이나 이런 부분들이 가야 되는데 타 부서에서도 그쪽 부지를 지금 많이 탐을 내고 있어요. 그러니까 선제적으로 대응해서 농업에 관련된 연구기관 또 급식센터, 기술센터 또 도매시장이 다 갈 수 있도록 크게 그림을 잘 그려 보십시오.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종성   예, 알겠습니다.

송영진 위원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대리 전윤미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장병익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장병익 위원   자료 요청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업법인 관리가 과장님 소관인가요?

○농축산정책과장 강세권   예, 그렇습니다.

장병익 위원   지금 농업법인 등록이 몇 개나 되어 있죠?

○농축산정책과장 강세권   지금 500여 개 정도 농업법인이 있습니다.

장병익 위원   저번 연도 도 감사에서 지적받았던 것들이 있죠?

○농축산정책과장 강세권   예, 그렇습니다.

장병익 위원   시도 있나요?

○농축산정책과장 강세권   지금 저희가 취소도 하고요. 전체 다 공지해 가지고 그 부분에 대해서 개별적으로 폐업하신 분도 있고 또 연기하신 분도 있고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장병익 위원   관리 감독하는데 직원이 한 분이시죠?

○농축산정책과장 강세권   예, 이번에 한 명 충원이 되어 가지고요.

장병익 위원   충원이 되었나요?

○농축산정책과장 강세권   예.

장병익 위원   일단 500여 개 넘는 농업법인 다 주시고요, 기관들. 그리고 그 당시 감사 지적받았던 내용 주시고······.

○농축산정책과장 강세권   예.

장병익 위원   그리고 한 번 찾아와 주시면 좋겠습니다.

○농축산정책과장 강세권   예, 알겠습니다.

장병익 위원   예.

○위원장대리 전윤미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농축산정책과 업무에 대한 질의를 종결합니다.
  이어서 농업기술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 답변을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신유정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신유정 위원   31페이지 질의하겠습니다.
  도시농업 활동 기반 조성 관련해서 실내 벽면 녹화가 있는데 이 네 곳이 어디인가요?

○농업기술과장 방정희   인후도서관, 완산구청 그리고 종합사회복지관하고요. 하나는 전북교육청에 학생상담실이 있어요. 이렇게 네 곳에 저희가 벽면 녹화를 해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신유정 위원   혹시 확대할 계획이 있나요?

○농업기술과장 방정희   저희가 금년에도 도시농업 공간 조성 사업 지금 국비 사업 공모가 되었고요. 이번 1회 추경에 사업비 확보해서 일부 사업을 추진할 계획에 있습니다.

신유정 위원   제가 농진청이나 아니면 기타 공공기관에서 실내 벽면 녹화된 것을 많이 봤는데 확실히 도시농업을 알려주기에 좋은 수단인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다음으로 공공기관에서도 할 수 있게 활성화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농업기술과장 방정희   예, 알겠습니다. 관심 갖고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신유정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전윤미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농업기술과 업무에 대한 질의를 종결합니다.
  이어서 동물정책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 답변을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혜숙 위원님.

박혜숙 위원   동물병원에 저희가 위탁하고 있잖아요?

○동물정책과장 진교성   예, 그렇습니다.

박혜숙 위원   저희들이 눈으로 봐서 잘하고 있는지, 못하고 있는지 아마 파악이 잘 안될 것 같아요. 잘 관리하고 계신가요?

○동물정책과장 진교성   예, 현재 저희들이 분기별로 담당 수의사가 현장 점검을 지속으로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박혜숙 위원   물론 동물을 사랑하시고 동물병원을 운영하시기 때문에 나름대로 다 잘하시겠지만 또 말 못 하는 동물이니까 잘 살펴서 제대로 된 관리가 될 수 있도록 관심 가져 주시면 좋겠어요.

○동물정책과장 진교성   예, 잘 알겠습니다.

박혜숙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전윤미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온혜정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온혜정 위원   34페이지 반려동물 예절 및 동물보호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하신다고 세우셨는데 여기에 보시면 교육 참여 홍보 주제별 신청 접수 이렇게 받으신다고 했는데 참여 인원수는 어떻게 몇 명까지 받으실 계획이신지?

○동물정책과장 진교성   저희가 작년 22년도에 240명 교육했었고요.

온혜정 위원   240명요?

○동물정책과장 진교성   예, 초등학교 그다음에 사회혁신센터, 놀이터, 한옥마을, 비전대학교 이런 등등에서 교육을 실시한 바가 있었습니다.

온혜정 위원   그러면 반응은 가서 보시면 어떠신가요?

○동물정책과장 진교성   저희들이 교육을 받으신 분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해 보니까 반응이 상당히 좋았던 사항입니다.

온혜정 위원   이것은 계속 지속적으로 할 사업인 거죠?

○동물정책과장 진교성   예, 그렇습니다. 올해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온혜정 위원   그러면 초등학교나 주민센터, 노인복지회관 이런 데를 찾아가는 반려동물 교육 실시하는데 이것은 1년에 몇 번 정도 찾아가서 교육 실시가 되는지?

○동물정책과장 진교성   지금 저희들이······.

온혜정 위원   이것은 신청해야만 하는 건가요?

○동물정책과장 진교성   예, 그렇습니다. 일단 신청해야 될 사항이고요.

온혜정 위원   그리고 교육 자료 중에 이런 게 있는지 모르겠지만 아직도 화단에 배설물 같은 것을 그냥 투여하는 경우가 많으시더라고요. 아파트 같은 경우는 1층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여름 같은 때는 이런 냄새 가지고도 많은 민원도 생기고 또 화단에 그분들은 비료라고 생각하시는지 모르겠지만 거기에 거주하시는 분은 냄새나 악취로 고생하시는 분들도 있고 또 꽃이 제대로 살지 못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이런 부분도 물론 잘 알고 계시겠지만 교육 과정에서도 한번 반영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동물정책과장 진교성   예, 잘 알겠습니다.

온혜정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전윤미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성국 위원님.

이성국 위원   33페이지 관련해서 금후 계획 중에 하천 및 공원 구역 내 신규 놀이터 조성 부지 검토, 가능한 건가요?

○동물정책과장 진교성   작년도 12월에 국회에서 하천법이 일부 개정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기존에는 하천에다가 반려동물 놀이터 시설을 설치할 수 없도록 되어 있었는데 법이 개정되면서 올해 7월 이후로는 하천에도 설치가 가능하도록 되어 있어서 저희들이 적극적으로 검토할 계획에 있습니다.

이성국 위원   그러면 이와 별개로 반려동물 놀이시설 지원 공모사업에 신청을 대비하시는 건가요?

○동물정책과장 진교성   예, 그렇습니다.

이성국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대리 전윤미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동헌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동헌 위원   반려동물 TNR(길짐승을 포획해 중성화한 다음 방사하는 것) 사업 관련해 가지고 이게 관리 감독은 어떻게 되고 있어요? 요즘 일부 자치단체, 지난주까지만 해도 경기도 하남시 쪽에서 허위로 했다가 적발된 사례가 있어서 우리 시는 혹시 관리 감독 체계를 어떻게 유지하고 있나 궁금해서요.

○동물정책과장 진교성   관련해서 저희들이 관련 동물병원 원장님들과 1월에 한 번 간담회를 실시한 바가 있었습니다. 해서 전주의 경우도 몇 년 전에 그런 사례가 있어서 저희가 시정한 바가 있었고요. 위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하남시 사례를 원장님들하고 같이 공유하고 지도 감독을 실시한 바가 있습니다. 그런 사례가 없도록 교육을 했던 사항이 있습니다.

김동헌 위원   우리 시에서도 그러면 실제로 적발된 사례가 있었어요?

○동물정책과장 진교성   최근 몇 년은 그런 사례는 없었습니다.

김동헌 위원   그러면 정기적으로 이것을 어쨌든 교육은 교육이지만 우리 시 차원에서는 어떻게 확인을 하고 있어요?

○동물정책과장 진교성   지금 저희가 동물병원 11개소하고 위탁 계약하고 있고요. 또 전주시 내 동물병원이 54개소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해서 정기적으로 저희가 간담회도 실시하고 또 관련 부분들을 교육도 해서 그런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그렇게 조치할 계획입니다.

김동헌 위원   관리 감독을 잘해 주시고 필요하면 어쨌든 고양이 쪽에 관심이 많은 시민들도 있으니 시민들한테 제보를 받아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동물정책과장 진교성   예, 알겠습니다.

김동헌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전윤미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동물정책과 업무에 대한 질의를 종결합니다.
  이것으로 농업기술센터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관계자들은 퇴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내 정리)
  이어서 농업기술센터 소관 출연기관에 대한 업무보고를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에 대한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및 청취를 진행하겠습니다.
  현재 센터장 자리가 공석인 관계로 양승운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 사무국장께서 간부 소개와 간단한 인사 말씀을 하시고 금년도 주요 사업 위주로 핵심적인 부분만 간략하게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사무국장 양승운   안녕하십니까?
  재단법인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 사무국장 양승운입니다.
  평소 저희 센터 운영에 많은 관심과 아낌없는 고언을 해 주시는 문화경제위원회 송영진 위원장님, 전윤미 부위원장님을 비롯하여 여러 위원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선범 푸드사업부장입니다.
  최선희 공공급식사업부장입니다.
  박운이 인사팀장입니다.
  서민정 회계팀장입니다.
  이상으로 간부 소개를 마치고 2023년 주요업무계획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자료를 바탕으로 간략하게 보고해 드리겠습니다.

(참 조)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
(부록에 실음)


○위원장대리 전윤미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동헌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동헌 위원   아까 농생명소재연구원 조례안을 보고 여기도 일반현황을 보니까 이사회하고 운영위원회가 같이 있어요. 국장님, 여기도 그러면 이사회하고 운영위원회하고 기능이 겹치나요, 아니면 거기만 그랬던가요?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종성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여기도 운영위원회를 조정해야 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2월 중 회기에는 저희가 미처 검토를 못 했는데 다음 회기 때 검토해서 올리도록 할 예정에 있습니다.

김동헌 위원   농업기술센터 출연기관이 2개던가요?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종성   예, 맞습니다.

김동헌 위원   다음에 그러면 여기도 한번 점검해 가지고 조례안을 상정하겠네요?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종성   예, 그렇게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김동헌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전윤미   신유정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신유정 위원   2페이지 부서별 주요 기능을 보면 정책기획실에 지역 정보 취합이랑 도농 공감 활성화가 있고 6차 산업 기획 운영이 있는데 저는 이 부분에서는 부서 기능이 어떤 걸 하고 있는지 잘 모르겠어서 22년과 다른 23년도 신규 사업이나 신규 기획이 있나요?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사무국장 양승운   현재 그것은 준비 중에 있는데요. 사업 계획은 신규 사업 같은 경우는 저희가 하고는 있었는데 아직 예산을 최종적으로 재검토하고 있어서 그 부분은 좀 더 연구해야 될 부분입니다.

신유정 위원   저희가 계속해 왔던 김장축제 외에도 다른 축제가 나와야 될 것 같고 그 부분은 나중에 확정되면 공유 부탁드리겠습니다.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사무국장 양승운   예, 알겠습니다.

신유정 위원   다음에 8페이지 질의하겠습니다.
  저희가 찾아가는 직거래 장터가 있는데 어디에서 주로 찾아가는 직거래 장터를 운영하실 계획이신가요?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사무국장 양승운   주로 이것은 저희 직매장 주변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장소적인 홍보도 마찬가지이고 다른 분들 인식이 있어서 거기에 하고 특별하게 인구가 좀 있는 곳에 장소가 적당한 곳이 있으면 거기도 한 번씩 열고 그러고 있습니다.

신유정 위원   주요 스포츠 경기가 열릴 때는 많은 인구가 한시적으로 집중되기 때문에 월드컵경기장이랄지 실내체육관이 진행 중이니까 거기랄지 좀 그렇게 인구가 많이 모이는 데에서 직거래 장터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사무국장 양승운   예, 알겠습니다. 반영하겠습니다.

신유정 위원   올해 세계 대회가 유치되는 것도 있으니까 파악해서 진행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사무국장 양승운   예, 알겠습니다.

신유정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전윤미   송영진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송영진 위원   지난 행정사무감사 때 지적된 내용이 있어서 징계 결과 어떻게 나왔나요?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사무국장 양승운   지금 감사실에서 저희한테 자료 넘어와서 하고 있습니다.

송영진 위원   어떻게 나왔어요?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사무국장 양승운   지금 중징계 있고 경징계가 있고 그렇습니다.

송영진 위원   대상은 몇 명인가요?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사무국장 양승운   지금 원래 중징계 한 분하고 경징계 한 분 그다음에 훈계 네 명······.

송영진 위원   총 네 명요? 센터장님은 사표 수리되었죠?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사무국장 양승운   예, 사임하셨습니다.

송영진 위원   한 분만 사표 냈나요?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사무국장 양승운   예.

송영진 위원   그러면 다른 분들은 다 계속 계시고?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사무국장 양승운   예, 그대로 계시고요.

송영진 위원   징계가 그러면 퇴임하신 센터장님 빼고 중징계가 한 분······.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사무국장 양승운   예, 경징계 한 분, 훈계 넷······.

송영진 위원   나중에 징계 확정되면 자료로 제출 부탁드리겠습니다.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사무국장 양승운   예, 알겠습니다.

송영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전윤미   박혜숙 위원님.

박혜숙 위원   박혜숙입니다.
  5페이지 보면 조직화와 연대 그리고 전주푸드 가치 확산에서 저희 문화경제위원회에서 전주푸드 모니터링단 없앴으면 좋겠다 해 가지고 아마 대비해서 지킴이를 모집하나요?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사무국장 양승운   지금 이것도 그동안 해왔던 사업이기도 하고요. 올해는 방향을 그동안은 우리가 직매장······.

박혜숙 위원   이게 지속적으로 해왔던 사업이에요?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사무국장 양승운   예.

박혜숙 위원   지킴이하고 청년 서포터즈가 금후 계획으로 나와 있는데······.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사무국장 양승운   아니, 이것은 23년도 계획입니다. 작년에도 했었고요.

박혜숙 위원   작년에도 했었어요?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사무국장 양승운   예.

박혜숙 위원   그러면 청년 서포터즈하고 지킴이단 운영을 했을 때 어떤 성과가 있었나요?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사무국장 양승운   청년 서포터즈 같은 경우는 저희가 매장도 보여주고 또 탐방도 하고 그래서 우리 직매장을 홍보할 수 있는 유튜브로 활용하기도 했고요. 그다음에 주부 지킴이단도 역시 모니터링 관계를 많이 했습니다, 직매장 식품에 대해서. 그런데 그게 효과가 떨어질 것 같아서 올해는 이분들이 농가를 직접 방문해서 체험하는 기회를 만들어 가지고 그 농산물에 대한 홍보도 올리고 그러려고 하고 있습니다.

박혜숙 위원   지난번에 우리 문경위원회 위원님께서 모니터링단이 의미가 없다, 효과가 없다해서 정리를 하라고 했던 것으로 기억을 합니다. 그러면 전주푸드 지킴이단이나 모니터링단이나 약간의 방향성은 다르지만 이게 하나의 조직화를 위한 것인지 정말로 우리 전주푸드를 위한 어떤 역할이 있기 때문에 구성을 하는 것인지 한번 설명을 해 보세요.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사무국장 양승운   지금 이것은 저희도 직매장 이용하시는 분들의 의식도 해야 되고 또 불만 사항 같은 것도 할 수 있는 그런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서 한 건데요. 이 부분은 저희도 더 발전적인 방향이 있나 다시 검토해 보겠습니다.

박혜숙 위원   이것은 추후에 저하고 대화를 한번 나눠 주시기 바랍니다.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사무국장 양승운   예, 알겠습니다.

박혜숙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전윤미   장병익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장병익 위원   행감 끝나고 몇 개월 지나서 거의 감사 결과도 나오고 아마 다음 달 정기 감사 들어가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사무국장 양승운   예.

장병익 위원   일단 먼저 소장님 비롯해서 너무 고생했다는 말씀드리고 싶고 그리고 제일 고생하신 분은 실무자분들하고 현재 배석해 주신 팀장님들이 아마 자료나 감사 과정에서 힘들기도 했었고 개인적인 고통도 많이 받았을 수도 있고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었을 것 같아요. 일단은 그 부분에 대해서 수고했다는 말씀 먼저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다음 달 정기 감사가 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니까 그 감사에 대해서도 준비 잘하셔서 감사받으셨으면 좋겠고 저도 질의 하나만 드리겠습니다.
  서울시가 도농 공정 관련되어 가지고 포기한다는 움직임이 있는 것 같아요. 그런데 저희가 서대문구하고 공공급식 관련되어 가지고 사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매출에 대한 비율이 70% 이상인 걸로 알고 있어요, 공공급식.
  그에 대한 현재 상황이 어떻게 되는지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농식품산업과장 조현숙   지금 서울시에서 자체 도농 급식을 하겠다고 해서 저희가 저번에 도청 관계자하고 저희 직원분하고 서울시를 다녀왔습니다. 그래서 저희 의견 전달했고요. 서울시에서는 자기네들은 시장님 방침에 따라서 하는 것이라고 말씀하시는데 저희 전라북도에서 1차로 방문했습니다. 그러고 나서 전라남도하고 충청도에서 또 서울시를 방문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은 계속 지방에서 의견을 개진하고 있는데 일단 추이를 지켜보고 있는 상태입니다.

장병익 위원   저도 확인해 본 결과는 아닌데 기사로 통하면 민자로 하려고 하는 움직임 같아요, 운영 자체를 민자로 서울시가. 그러면 지자체 간에 협업은 거의 안 될 수도 있는 상황일 것 같은데 이것은 비록 저희 지자체뿐이 아니죠. 남원도 동대문구랑 하죠?

○농식품산업과장 조현숙   예.

장병익 위원   아마 전라북도도 여러 지자체가 서울시와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에 대한 대응을 그래도 할 수 있는 한에서는 최선을 다해서 해 주셔야 할 것 같고 그리고 그 후 좋은 결과로 인해서 유지가 된다고 하면 좋겠지만 되지 않는다고 하면 일단 매출액은 관내로 따졌을 때는 4억에서 5억밖에 안 돼요, 18억 정도가 줄어드니까. 그에 대해서 방안을 모색하셔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고요.
  저번에 찾아오셨을 때 제가 이와 다른 얘기로 전주푸드 오셨으니까 말씀드리겠습니다.
  제가 공식적으로 국장님을 통해서 3월 정기 감사 이후에 간담회를 진행하자고 말씀드렸고 현재 전주푸드가 감사 이후 빠르게 정상화될 수 있도록 소하고 의회도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거고요. 항상 일하는 직원분들 혹여나 고용불안에 대해서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빠른 시일 내에 정상화시켜서 전주푸드가 지금과는 바뀐 그리고 내실 있는 운영할 수 있는 기관으로 전주푸드도 관심 가지고 같이 해 주셔야 할 것 같아요.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사무국장 양승운   예, 알겠습니다. 저희도 직원들과 해서 해결 방안이 나오고 빨리 정상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장병익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전윤미   박혜숙 위원님.

박혜숙 위원   죄송합니다.
  감사 결과가 나오면 그에 따른 운영 방향이 나오겠지만 하나 더 말씀드리자면 지금 10% 수수료를 받고 있잖아요. 그것은 전주시 수입으로 잡고 거기에 대한 지출된 내역을 내부적으로 안을 만들어서 지출할 수 있도록 하셨으면 좋겠어요.
  왜냐하면 농민들이 사소한 것 가지고 굉장히 민원이 많아요. 예를 들어서 "누구는 포장까지 다 해 주고 나는 사서 써야 되고······." 이렇게 작은 것에 민원들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그분들한테도 제가 알아듣게 설명도 해 드리고 우리가 민원인하고 얘기할 때는 전주시 입장에서 얘기하는 거잖아요. 설득도 하고 이해시키려고 하는데 작은 것에 그런 민원이 자꾸 발생하다 보면 또 다른 것에 민원이 생기고 하니까 내부에서 지출되는 모든 것들을 어느 정도 규정을 만들어서 지출해야 될 필요성이 있다. 그러잖아요. 똑같은 농민인데 누구는 다 해 주고 누구는 사서 쓰라고 하고 또 이런 것들이 불만 요소가 되더라고요. 그래서 사소한 것에 어차피 이번에 감사에서 지적된 것들이 아마 그런 부분까지도 나오지 않을까 싶은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염려스러워서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전윤미   온혜정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온혜정 위원   자료 요구하겠습니다.
  5페이지 추진 상황에 있는 관련한 자료 요구, 현재 상황 정리해서 자료 요구하겠습니다.
  그리고 청년 서포터즈 모집 3월에 계획이신데 서포터즈하고 지킴이 명단 같이 제출 부탁드립니다.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사무국장 양승운   현재 올해는 모집 아직 안 했고 작년에 활동하셨던 분들 명단 드리면 될까요?

온혜정 위원   그분들을 그대로 다시 유지합니까?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사무국장 양승운   아니요. 새로 신규로 뽑아야 합니다.

온혜정 위원   그러면 작년에 모집 인원하고 올해 새로 나오면 그때 같이 해 주시고요. 추진 상황부터 제출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사무국장 양승운   알겠습니다.

○위원장대리 전윤미   8쪽 질의하겠습니다.
  추진 상황에 보면 매출액을 보니까 21년에 47억 그리고 22년도에 68억이라고 되어 있는데요. 효천점이 22년도에 오픈했으니까 효천점 매출이 올라간 것 같습니다.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사무국장 양승운   예.

○위원장대리 전윤미   어쨌든 판로가 계속 줄어드는 마당에 제가 봤을 때는 금후 계획을 보시면 구매 사이트 확대, 네이버 스토어팜 활성화를 좀 더 해야 되는데 지금 진행하고 있는 것하고 앞으로 추진 계획은 정확히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사무국장 양승운   지금 저희가 온라인 쇼핑몰을 최대한 직매장하고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있고요. 그리고 지금 종합경기장 거기로 남품하던 물품이 양쪽으로 나눠서 저희가 교차 배송 횟수를 늘리려고 하고 있거든요.

○위원장대리 전윤미   혹시 여기 고향사랑 기부제 답례품 공급인데 현재 몇 개나 되고 있나요?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사무국장 양승운   현재 저희 센터에서 신청해서 받은 게 쌀 한 가지입니다.

○위원장대리 전윤미   한 가지요?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사무국장 양승운   예, 그리고 현재 납품 종류를 하나씩 우선 하게 정해져 있어 가지고 가공 업체들도 한 품종, 우리도 한 품목 이런 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위원장대리 전윤미   최근에 추가 답례품 신청을 받던데······.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사무국장 양승운   그것도 저희가 다시 검토해서 가능한 거 있으면 또 추가로 등록할 예정입니다.

○위원장대리 전윤미   너무 적다고 생각이 되네요. 추가로 많이 될 수 있도록 개발하고 물품 개발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사무국장 양승운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대리 전윤미   어쨌든 요즘은 먹거리도 물론 주부들은 직접 가서 보고 고르고 하는 것도 많지만 젊은 신세대분들이 굉장히 온라인으로 구매가 많기 때문에 전주시에서 맛배달 작년에 오픈해 가지고 좋은 성과를 가지고 있듯이 전주푸드에 대한 제품도 사실은 온라인으로 확대 지원해서 마케팅 강화를 해서 하는 것이 매출에 기여나 이런 부분이 훨씬 더 빠르다고 생각을 합니다. 물론 전주푸드 관련해서는 수익을 창출하기보다는 안전한 먹거리가 우선이라고 하는데 그래도 전주시에서 경쟁력이 사실은 있어야 농가들에게 혜택을 많이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마케팅 부분을 조금 더 앞으로 보강을 많이 했으면 좋겠습니다.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사무국장 양승운   예, 알겠습니다. 지금 코로나 이후로 해 가지고 대면 판매가 많이 줄기는 했습니다. 그래서 저희도 그쪽으로 해서 직배송을 일부 하고 있는 부분이 있었거든요. 그것을 좀 더 확대하려고 지금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대리 전윤미   알겠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므로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 업무에 대한 질의를 종결합니다.
  (장내 정리)
  이어서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에 대한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및 청취를 진행하겠습니다.
  오병준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장께서는 간부 소개와 간단한 인사 말씀을 해 주시고 금년도 주요 사업 위주로 핵심적인 부분만 간략하게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장 오병준   안녕하십니까?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 오병준 원장입니다.
  존경하는 송영진 위원장님과 전윤미 부위원장님 그리고 문화경제위원회 여러 위원님!
  저희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의 운영에 대하여 평소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갖고 아낌없는 조언과 지원을 해 주신 데에 대하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연구원 간부를 소개드리겠습니다.
  정승일 그린바이오사업본부장입니다.
  김선영 융복합연구사업본부장입니다.
  유하준 전략기획팀장입니다.
  이건웅 미래농업산업팀장입니다.
  연구원의 2023년 계획을 배부해 드린 보고서를 중심으로 위원님들께 간략하게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 조)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
(부록에 실음)


○위원장대리 전윤미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혜숙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박혜숙 위원   그동안 많은 노력에 의해서 많은 성과도 만들어 내신 것 같습니다. 토대가 되어 있는 것 같은데 지난번에 국장님, 우리가 현장 방문 갔었잖아요?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종성   예.

박혜숙 위원   내부가 정말 연구할 수 있는 그런 공간이 너무 비좁더라고요. 거기 지금 신설한 지가 몇 년 되었어요?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장 오병준   18년입니다.

박혜숙 위원   18년요. 햇수는 별로 안 되었는데 처음 시작이 너무 미비하게 시작하다 보니까 또 사업들은 확대가 되고 분야는 커지고 그래서 공간 마련에 고민을 해 보실 필요가 있어요. 그래서 보여 주기 식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필요한 공간이더라고요. 그래서 국장님이 같이 고민하셔서 토대를 만들어 주시면 좋겠어요. 환경도 중요한데 연구원들 거기 앉아 가지고 하시는 것 보고 좀 마음이 그렇더라고요.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종성   지난번에 현장 방문해 주셨을 때 말씀하신 부분을 저희가 적극 검토해 봤습니다. 그래서 전주시 부지로 되어 있는 잔여 부지를 연구원 부지로 건폐율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건페율을 올릴 수 있는 부지를 통해서 국가 공모사업으로 해서 건물 짓고 세부 사업까지 할 수 있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사업을 공모할 계획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박혜숙 위원   다행이네요. 그리고 여기 19페이지에 보면 식약처 지정 공인 인증기관 설립도 필요하다 이렇게 문제점에 대해서 올려 주셨는데 이 부분도 적극적으로 검토하셔서 노력을 해서 성과를 만들어 냈으면 좋겠네요.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종성   예, 알겠습니다.

박혜숙 위원   무슨 일이든지 집요하게 고민하고 또 관심을 가지게 되면 다 이루어지더라고요, 어떠한 개인의 욕심이 아니기 때문에. 그러니까 국장님이 좀 더 깊이 있게 고민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종성   예, 알겠습니다.

박혜숙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전윤미   이성국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이성국 위원   이성국입니다.
  항상 애쓰시는 것 같아요. 실적이 문화경제위원회에서 볼 때 가장 많이 나오지 않나 싶기도 할 정도로 하는데······ 20페이지 신규 사업인데 조금만 더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실 수 있나요?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장 오병준   예, 설명드리겠습니다.
  저희 연구원이 하는 역할은 우리 전주에 있는 중소기업들 대부분이 기업 부설 연구소의 역할이 약합니다. 그래서 우리 연구원은 기업 부설 연구소 역할을 전주시 기업들을 위해서 하고 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전주시 농생명기술원이 기술 개발해서 가지고 있는 균이 있습니다. 세균 이것을 저희가 기업에 기술 이전을 해 가지고 기업과 공동으로 경쟁 과제인 중소벤처기업부 사업 5억 8600만 원짜리 사업을 딴 조그만 쾌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기업은 이러한 유산균을 가지고 블랙베리라고 딸기류 있지 않습니까? 그런 것을 가지고 대사질환을 개선할 수 있는 포스트바이오틱스를 개발하는 게 본 과제의 핵심이 되겠습니다.

이성국 위원   그리고 8페이지 고부가가치화 굉장히 중요한 것 같은데 그때도 설명해 주셨는데 깨나리 이거 한 번 먹어봤어요.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장 오병준   예.

이성국 위원   혹시 다들 술 하시는 분도 당연히 계시겠지만 누구나 아는 환 종류가 있잖아요, 상쾌한. 굉장히 매출에 도움이 된다는 말이에요. 혹시 이 깨나리를 환으로 만들 수도 있는 건가요?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장 오병준   저희가 원료가 있기 때문에 당연히 만들 수 있고요. 저희가 깨나리라고 젤 타입으로 만든 것은 요즘에 MZ세대들이 이런 식의 숙취 해소제를 좋아한다는 사실 근거를 가지고 이렇게 시제품으로 만들어 본 것이고요. 저희는 연구 개발을 해서 특허를 한 거고 우리 전주시 관내 기업에 이런 것을 판매하시고 생산할 분들이 앞으로 저희가 공모를 하거나 사업 설명을 해서 그런 분들을 전주시에서 찾게 된다면 더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해서 환, 젤리 타입이라든지 사실 젊은 분들이 좋아하는 것 중에 발포 음료를 상당히 좋아합니다, 탄산음료라고 하는. 그래서 미나리를 가지고 에너지 드링크 식으로 발포 음료 만드는 계획도 가지고 있는데 저희는 제조업자가 아니고 판매업자가 아니기 때문에 자세한 것은 사업 설명회나 공모사업을 통해서 전주시에 뜻이 있는 창업자나 가공식품 하시는 대표님들하고 상의해서 사업을 올해 안에 진수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이성국 위원   소비자에게 선택권을 조금 더 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어요. 젊은 MZ세대에서도 젤리를 좋아하는 사람이 있지만 저는 환을 더 좋아하거든요.
  (웃음)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장 오병준   알겠습니다.

이성국 위원   그렇기 때문에 굉장히 기존에 있는 제품 같은 경우에도 1초에 몇 개씩 팔린다고 그래요.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장 오병준   맞습니다.

이성국 위원   그렇기 때문에 조금 더 그런 식으로 생각해 주시면 좋겠고요.
  국장님께 여쭤볼게요.
  아까 시설 관련해서 중요한 박혜숙 위원께서 말씀해 주셨지만 신축이나 부지를 고려하고 있다고 하셨는데 지난번에 갔을 때 연구실 지나서 밖에 테라스에서 물이 샌다고 그때 말씀하셨던 것 같은데 거기 보수는 어떻게······.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장 오병준   했습니다.

이성국 위원   했나요?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장 오병준   예, 바로 했습니다.

이성국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전윤미   신유정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신유정 위원   존경하는 이성국 위원님 질의에 보충 질의 한 번만 하겠습니다.
  일단은 깨나리 같은 제품은 보통의 MZ세대들은 젤리를 선호하는 게 맞고 일반적인 것은 환이니까 선택지를 넓혀 주자라는 취지에서 질의해 주신 것 같고 제가 생각했을 때는 어쨌든 연구원이 홍보 지원도 하고 있잖아요, 마케팅이나?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장 오병준   예.

신유정 위원   이 제품 홍보 지원 계획도 있나요?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장 오병준   앞으로 이 산업화가 고부가가치화가 되려면 많이 알리고 이래야 되기 때문에 저희가 올해는 구슬을 꿰서 보배를 만드는 이 꿰는 작업이 마케팅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마케팅 쪽에 능력은 별로 없지만 기업들하고 농업기술센터하고 협력을 해서 힘차게 한번 해 보겠습니다.

신유정 위원   그러면 현장 차원에서 한 가지 말씀드리자면 저희 주류 기업과 콜라보도 홍보에 넣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전북 대표 기업이 하나 있잖아요. 그 기업에서 서포터즈나 일자리 고용을 통해서 주로 식당가나 술집이 있는 그런 거리에 현장 이벤트를 굉장히 많이 해요. 그러면서 숙취 해소 제품도 홍보하거든요. 그런데 아무래도 전주와 전북의 기업이니까 이 제품과도 콜라보를 해서 일시 기간에 집중적으로 홍보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장 오병준   예, 감사합니다.

신유정 위원   그다음에 한 가지 추가 질의하자면 방금 배포해 주신 기업 지원 사업 관련 성과 있잖아요?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장 오병준   예.

신유정 위원   보면 여기 원재료 구매액도 나와 있는데 이 기업들은 원재료를 구하기 힘든 특별한 상황 외에는 전주시 농산물이나 아니면 최소한 국내산 재료를 사용하는 게 맞죠?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장 오병준   일단 저희가 전주시 기업 지원은 총 42개 기업을 했습니다. 그런데 응답이 온 기업은 이 15개가 왔고요. 대표님들에 따라서는 회사의 매출액을 노출하기 싫어하시는 대표님들은 뺐습니다. 그래서 응답을 한 기업만 한 것이고요. 대부분이 저희가 이러한 사업은 전주시 농산자원의 소비를 1위로 꼽고 있기 때문에 거기에 중점 되어서 이 자료를 조사했습니다.

신유정 위원   그런데 제가 여기에서 최근에 지원받은 기업의 어떤 제품을 보니까 전부 수입산 재료더라고요. 그런데 이렇게 다 수입산 재료를 쓰는 게 저희 연구원의 기업 지원 사업 받는 대상에는 조금 포함되면 힘들지 않을까 생각이 들어서 지원하지 말라가 아니라 지원받는 사업이라면 적어도 전주시나 아니면 나가서 최소한 국내산 재료를 써야 되는 게 아닌가 그래서 원장님이 상황 파악해 보시고 국산 재료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 점검 부탁드리겠습니다.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장 오병준   예.

신유정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전윤미   온혜정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온혜정 위원   저는 11페이지 관광산업 개발 사업 관련해서 저희가 현장에도 가 봤고 저희가 초콩나무라는 과자도 먹어봤고 젤라토도 맛있게 먹어 봤어요. 그런데 이것을 보면서 갑자기 든 생각이 제가 듣기로는 젤라토를 개발해서 아직 용기 디자인까지는 안 됐다고 들었는데······.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장 오병준   안 됐습니다.

온혜정 위원   이것을 그러면 소품도 있어야 할 거고 한데 초콩나무와 같이 콜라보 형식으로 같이 넣어서 떠먹는 형식으로나 아니면 뻥튀기 같은 요즘은 아이스크림에 올려서도 많이 먹기도 하거든요. 그렇게 되면 쌀 소비도 도움이 될 것 같기도 하고 그런 생각이 들었고요.
  앞으로 이런 부분도 참고해서 같이 소비가 된다고 하면 정말 우리 전북의 좋은 재료로 만들어졌는데 더 많이 홍보가 되어서 많은 분들이 맛을 봤으면 하는 바람에서 말씀드렸습니다.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장 오병준   예,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전윤미   장병익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장병익 위원   18페이지 바이오 관련되어서 질의드릴게요.
  바이오가 그린바이오 말씀하시는 건가요? 대부분 하시려고 하는 게······.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장 오병준   여기 있는 바이오는 거의 레드바이오입니다.

장병익 위원   레드바이오요?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장 오병준   예.

장병익 위원   그러면 어제도 조례 관련되어서 통과된 게 하나 있는데 현재 지금 농생명에서 진행하시는 바이오 소재 관련해 가지고 관련 조례가 있나요, 지원 육성에 관련된?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장 오병준   제가 미처 파악은 거기까지는 못 했습니다. 없는 걸로······.

장병익 위원   안 되어 있는 걸로 알고 있고 일단은 산업화 육성을 하신다고 말씀하세요. 그런데 그에 관련되어 있는 기본 구성이나 기본 조례나 기본 위원회나 어떠한 형태는 보이지 않아요. 그 부분에 관련되어서 얘기 좀 해 주시겠습니까?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장 오병준   저희가 바이오 소재 산업화 쪽은 조례라든지, 위원회는 지금 구성이 안 되어 있습니다. 제가 미처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장병익 위원   어쨌든 저희가 여기 주요 산업화라고 말씀하시는데 최근에 마이크로바이오도 6000억 규모로 해서 아마 분배가 될 것 같은데 바이오산업 관련되어 가지고 지금 정부에서도 앞으로 계속적으로 지자체와 연계해 가지고 사업을 추진할 것 같아요.
  그러려고 하면 저희도 발 빠르게 움직여서 어떠한 한 분야 다 할 수 없으니까 그중에 한 분야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되는데 일단 표면상으로는 사업을 하고 있다고 하지만 한 단계 더 나가기 위한 준비 과정은 거의 갖춰져 있지 않은 것 같아요, 행정상이나.
  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아까 관련되어 있는 그린바이오팀장님이 계시다고 했던 것 같은데······ 일단 바이오 관련되어 있는 직원분이 있다고 하시는 거죠?

○농축산정책과장 강세권   예, 있습니다.

장병익 위원   제가 알기로 익산이 그린바이오 조례 제정이 되어 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지원 육성에 관련된 지원 조례가. 그런데 전주시는 어제 간단하게 그냥 바이오산업에 대해서 신성장 육성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조례를 제정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향후에 농생명 관련되어서도 저희가 노동 집약적 사업이 아니라 지식 집약적 사업이 될 텐데 그러려고 하면 바이오산업에 저희도 관심을 가져야 할 한 분야라고 생각하거든요. 그에 대해서 준비 과정이 필요할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농축산정책과장 강세권   해당 부서와 상의해 가지고 중복되지 않으면 조례를 제정할 필요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장병익 위원   농업 분야가 10%밖에 안 된다고 말씀하시고 규모가 크지 않다고 말씀하시는데 저희 주변에 농업이 있는 지자체들은 많습니다. 전주시를 제외하면 많습니다. 그런데 전주시를 제외하고 전주시가 인프라를 구축하고 나머지 다른 지자체에서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거점의 공간을 만들어 준다면 충분히 전주시도 발전성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에 대해서 한 번 정도 얘기를 나눴으면 좋겠어요.

○농축산정책과장 강세권   알겠습니다.

장병익 위원   차후에 원장님하고 과장님하고 해서 이 부분 관련되어서 논의 좀 했으면 좋겠습니다.

○농축산정책과장 강세권   예, 알겠습니다.

장병익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전윤미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신유정 위원님.

신유정 위원   한 가지만 마지막으로 질의드리겠습니다.
  10페이지에 전주형 스마트 팜 질의인데요. 지난번에 연구원 현장 방문 때 컨테이너형이랑 온실을 봤는데 좋지만 정말 많은 지원과 확대가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리고 유휴시설 활용을 한다고 하셨는데 혹시 어떤 유휴시설인가요?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장 오병준   저희가 이것은 일단 한국올가닉이라고 기업들을 섭외해서 같이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올가닉 같은 경우에 전주시에서 시설 지원을 받아서 스마트 팜 식물공장을 구축해 놨지 않습니까. 그래서 그 기업과 우리가 같이 교육, 체험 이런 것을 계속 구상 중이고요. 하여튼 올해 안에는 그것을 출범시킬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다음에 빈 건물 같은 경우에는 예를 들면 서울이나 광주나 부산은 지하철에 빈 공간이 많기 때문에 지하철 역사 빈 공간에다가 컨테이너형 메트로 팜이라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도 그런 것을 벤치마킹해서 시내에 관광객이 많이 오는 이런 데에 전주의 미나리라든지 전주의 어떤 특산 자원을 사시사철 재배해서 관광 상품화할 수 있고 교육, 체험할 수 있는 그런 것을 시범적으로 구상해 보고자 한 것입니다.

신유정 위원   제가 그것을 말씀드리려고 했는데 서울에서 보니까 메트로 팜이 있더라고요. 그런데 거기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보면 스마트 팜에서 나온 채소를 샐러드 화해서 그것을 지나가는 승객들이 살 수 있는 자판기까지 있어요. 그렇다면 우리 전주시에서는 어떤 곳에서 어떤 시도를 해볼 수 있을까 고민이 필요한 것 같은데 저는 얼마 전 회기 때 지하차도 활성화 방안이 필요하다 이런 내용의 5분발언도 있었고 전주시 지하차도도 있고 물론 공간이 크지 않지만 작은 형태로 해 볼 수도 있을 것 같고 저는 도시재생사업이 종료된 곳들이 굉장히 많아요. 그러면 관련된 센터나 유휴공간이 많아서 이 공간을 활용하는 방법도 충분히 구도심 유휴공간이기 때문에 이 방법도 나중에 고려해 봐 주시면 좋겠습니다.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장 오병준   예, 하여튼 전주시 농업기술센터하고 적극 협조해서 조그맣지만 도시 농업의 스마트 팜화를 추진해 보겠습니다.

신유정 위원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전윤미   박혜숙 위원님.

박혜숙 위원   보충 질의할게요.
  그전에 기술센터에서 LED 사업이라고 해 가지고 농수산시장 지하에다 했던 사업이 있거든요.

○농축산정책과장 강세권   예, 똑같은 사업입니다.

박혜숙 위원   같은 사업이죠, 지금 이름만 다르죠?

○농축산정책과장 강세권   예.

박혜숙 위원   그래서 제가 염려스러워서 그게 성공을 못 하고 접었어요. 그래서 설치했을 때 담당자들이랑 정보 공유도 하셔서 실패하지 않도록 시행하시면 좋겠어요. 그분들이 왜 그때 성공을 못 하고 실패했는지 어떤 부분에 문제가 있었는지 그래서 이런 설치를 할 때 방향이나 온도나 이런 것들을 같이 만나셔서 도와주세요.

○농축산정책과장 강세권   그때 운영상의 문제였지만 기술은 보유하고 있습니다, 농생명에서.

박혜숙 위원   예.

○농축산정책과장 강세권   중단된 것은 아니고요.

박혜숙 위원   다음에 성공해 보시게요. 아까 말씀하신 것처럼 전주 미나리가 정말 상품 가치가 있거든요. 똑같은 시장에 가서 보면 정말 전주 미나리가 좋아요. 서울에서는 전주 미나리를 볼 수가 없더라고요, 서울 가서 장을 보는데. 그래서 우리가 계획했던 부분이 성공할 수 있도록 같이 협력하셔서 잘됐으면 좋겠네요.
  이상입니다.

○농축산정책과장 강세권   알겠습니다.

○위원장대리 전윤미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제가 질의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열정 감사드리고요. 아까 위원님들이 많이 말씀하신 것처럼 전주시에는 풍부한 농생명 자원이 많습니다. 배, 미나리, 복숭아 말씀하신 대로 많은데 이런 자원을 활용할 수 있게 전주시와 전주농생명연구원에서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눈에 띄게 성장하는 기업은 찾아보기 힘든 것 같은데 이유가 뭔지 그리고 그 기업들을 성장시키는 데 필요한 게 뭔지 궁금합니다. 원장님이 답변 부탁드립니다.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장 오병준   답변드리겠습니다.
  위원님 말씀대로 전주 지역 기업 대부분이 영세해서 성장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데요. 저희가 지금까지 영세한 기업을 지원한 것은 주로 R&D 연구 개발 부분을 지원해 왔습니다. 그런데 지난 2년 동안 제품도 어느 정도 만들었고 어느 정도 성과가 나왔는데 지금은 R&D 지원보다는 마케팅 이러한 우리가 만든 상품들을 팔 곳이 부족하다 해서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을 통해서 지원하고 있는데 아무래도 영세한 기업들이 이러한 마케팅을 기업의 힘으로만 하기에는 상당히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래서 어제는 우리 지역에 농식품 쪽에서 큰 기업인 한풍제약의 연구소장님과 미팅을 가졌습니다. 가진 이유는 그런 큰 기업들이 노하우도 많고 마케팅에 대해서. 이런 것들이 많기 때문에 그런 기업들하고 같이 연합해서 기업들을 마케팅 쪽에서 지원할 수 있는 그런 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기업에서 많이 나왔습니다.

○위원장대리 전윤미   원장님 말씀대로 사실은 전주맛배달도 정통 상인의 상품을 개발해 가지고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서 판매하는 그런 사업도 있는데 사실은 그렇게 하다 보니까 전주에 있는 영세사업자들이 "마케팅을 통해서 상품화해서 만드는 자체가 너무 힘들더라." 이런 말씀들이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말 전주맛배달에서 많이 성과를 내고 있는데 사실은 마케팅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좋은 제품이 있어도 요즘은 마케팅으로 알려지지 않으면 정말 우물 안의 개구리 식밖에 안 되는 거고 좋은 상품을 널리 알릴 수가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아까 원장님이 말씀하신 대로 저도 김제에 있는 한우물 보니까 비빔밥 3종, 국밥 5종 이렇게 다양한 간편 식사를 판매해서 매출을 보니까 21년도에 840억 그리고 풀무원이나 오뚜기 이런 데에 납품하고 있으며 미국, 멕시코 코스트코에 진출해서 매출을 많이 올리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제 생각에도 한우물과 아까 원장님이 얘기하신 한풍제약 이런 성공 사례를 분석하고 그런 기업들은 어떻게 마케팅을 해서 성공했는지 그런 사례 연구를 전주시도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원장님이 계획하고 계시거나 따로 생각하고 계신 것은 있습니까?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장 오병준   저희가 올해는 이제 구슬을 꿰자. 마케팅을 잘하자. 그래서 저희 연구원에서 기업들과 함께 마케팅 분야 전문가와 협력해서 용역 등을 통해서 좋은 방안을 마련해 보겠습니다.

○위원장대리 전윤미   잘 알겠습니다. 저희 전주시의회도 문화경제위원님들과 관심 많이 가지고 있으니까 많은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 업무에 대한 질의를 종결합니다.
  이것으로 농업기술센터 소관 출연기관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관계자들은 퇴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내 정리)
  이어서 양 구청 소관 업무보고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양 구청장으로부터 인사 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엄익준 완산구청장께서는 인사 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완산구청장 엄익준   안녕하십니까?
  완산구청장 엄익준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문화경제위원회 소관 완산구청 간부를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김혜숙 여성가족과장입니다.
  윤준섭 산업교통과장입니다.
  존경하는 송영진 위원장님과 전윤미 부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항상 헌신적인 의정활동으로 전주시민의 복리증진과 전주 발전을 위해 열정을 다하시는 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경의를 표하면서 우리 구정에 각별한 관심과 애정으로 아낌없는 지원과 격려를 보내주시는 모든 위원님께 이 자리를 빌려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3년 완산구는 시민과 함께하는 변화로 도약하는 완산을 만들기 위해 신뢰와 책임으로 다가가는 공감 소통, 알차고 따뜻한 희망 가득 맞춤 복지 그리고 쾌적하고 지속 가능한 생태 환경, 일상 속 활력 넘치는 생활 경제, 촘촘한 예방으로 실현하는 시민 안전이라는 5대 구정 운영 방침을 설정하여 모든 행정력을 집행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일자리 사업 등을 통해 서민 생활 안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건전하고 활기찬 여가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오늘 업무보고에서 말씀해 주시는 위원님들의 고견은 금년도 구정에 적극 반영토록 하겠으며 앞으로도 위원님들의 완산구에 대한 변함없는 지원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풍요와 지혜를 상징하는 2023년 계묘년 올 한 해 위원님들 모두 건승을 기원드리며 더욱 활발하고 알찬 의정활동이 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전윤미   수고하셨습니다.
  우리 완산구청장님께서는 부임하신 지 얼마 안 되었는데 완산구에서 열정적으로 임해 주셔서 시민들의 칭찬이 많습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완산구청장 엄익준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덕진구청장 최병집   인사드리겠습니다.
  덕진구청장 최병집입니다.
  보고에 앞서 문화경제위원회 소관 덕진구청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송문석 여성가족과장입니다.
  이기영 산업교통과장입니다.
  존경하는 송영진 위원장님과 전윤미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여러분의 덕진 구정에 대한 깊은 관심과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2023년도 덕진구는 경제 회복과 민생 안정을 최우선 목표로 서민 생활 안정을 도모하고 민생 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노력하고자 합니다.
  우리 구에서 계획하고 있는 금년도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많은 격려와 지원을 부탁드리면서 오늘 업무보고를 통해 위원님들의 고견은 구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더욱 신뢰받는 행정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2023년 새해에도 위원님들의 건강과 함께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전윤미   수고하셨습니다.
  우리 덕진구청장님도 22년 10월에 오셔서 몇 달 안 됐는데 많은 활약 잘 보고 있습니다. 덕진구청을 위해서 열심히 일해 주십시오.

○덕진구청장 최병집   고맙습니다.

○위원장대리 전윤미   감사합니다.
  (웃음소리)
  양 구청장께 당부하고 싶은 사항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영진 위원장님.

송영진 위원   구청장께 이 자리를 빌려서 감사의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지난 12월 폭설 때 40년 만에 내린 폭설이었는데 양 구청에서 신속하게 대처해 주시고 물론 부족하다는 시민들도 계시지만 본 위원이 생각할 때는 진짜 최선을 다했다. 이 자리를 빌려서 우리 구청장님 비롯한 구청 직원들 감사드리고요.
  최근 구정을 맞이해서 불법 현수막 관련해서 많은 민원이 있었을 텐데 그것도 단호하게 대처해 주셔서 어느 때보다 우리 거리가 깨끗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깨끗한 거리 시민에게 드릴 수 있도록 부탁드리고 이 자리 빌려 진심으로 감사드리겠습니다.

○덕진구청장 최병집   고맙습니다.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완산구청장 엄익준   감사합니다.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장대리 전윤미   또 말씀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혜숙 위원님.

박혜숙 위원   경로당에 관련해 가지고 담당 부서에 말씀드려도 되지만 어르신들이 연세들이 있으니까 전자제품 고장이 나면 A/S 불러 가지고 안 된다고 하고 그렇지 않으면 사는 돈에 비해서 몇십만 원이 들어가 버리면 이분들이 아무 생각 없이 그냥 버려 버려요. 그러면 그런 것들이 들어오는 기간이 얼마 안 됐다 해 가지고 사실상 지원이 안 되는 곳들이 있거든요. 그런 것들은 조금 참작하셔서 올해는 대체가 될 수 있도록 관심 가져 주시면 좋겠어요.
  그리고 경로당이 남자 방, 여자 방이 또 있어요. 그러면 TV 한 대 가지고 싸워 "이쪽 틀어라, 저쪽 틀어라." 그러니까 남자 방도 넣어주고 TV가 들어온 지가 얼마 안 됐다 하더라도 남자 방 따로, 어머니 방 따로 해서 들어갈 수 있도록 그런 것도 고민을 함께 할 수 있도록 그리고 지원이 될 수 있도록 고민이 아니라 지원이 될 수 있도록 담당 부서에 전달을 회의 때 하셨으면 좋겠어요. 실질적으로 기본적인 틀을 만들어서 규정을 만들어놓으면 그런 자잘한 것까지는 실무적으로 진행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요. 그렇지만 현장에서는 사실 그런 것들이 굉장히 어려움이 있거든요. 청장님들이 관심 가져 주시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덕진구청장 최병집   알겠습니다.

○완산구청장 엄익준   예, 조치하겠습니다.

○위원장대리 전윤미   또 말씀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두 분 청장님은 현안 업무 처리로 퇴청했으면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양 구청장님께서는 퇴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덕진구청장 최병집   고맙습니다.

○완산구청장 엄익준   감사합니다.
  (장내 정리)

○위원장대리 전윤미   이어서 양 구청 문화경제위원회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및 청취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업무보고는 여성가족과, 산업교통과 순으로 소관 담당 과장이 나오셔서 간략하게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완산구청부터 간략하게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완산구여성가족과장 김혜숙   안녕하십니까?
  완산구 여성가족과장 김혜숙입니다.
  평소 시민에 대한 깊은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문화도시 전주를 위해 애쓰시는 송영진 위원장님을 비롯한 전윤미 부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그러면 문화경제위원회 완산구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배부해 드린 유인물에 의해서 직제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 완산구
(부록에 실음)


○완산구산업교통과장 윤준섭   안녕하십니까?
  산업교통과장 윤준섭입니다.
  여성가족과에 이어서 산업교통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

○위원장대리 전윤미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덕진구청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덕진구여성가족과장 송문석   안녕하십니까?
  덕진구 여성가족과장 송문석입니다.
  평소 저희 덕진구 문화경제위원회 소관 업무에 많은 애정과 관심으로 적극 협조해 주시는 송영진 위원장님과 전윤미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모든 위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러면 덕진구 문화경제위원회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배부해 드린 유인물에 의하여 직제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 덕진구
(부록에 실음)


○덕진구산업교통과장 이기영   안녕하십니까?
  산업교통과장 이기영입니다.
  덕진구 주요업무계획을 배부해 드린 유인물에 의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

○위원장대리 전윤미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겠습니다.
  양 구청 구분 없이 여성가족과, 산업교통과 업무를 일괄하여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들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혜숙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박혜숙 위원   완산구 여성가족과에 질의하겠습니다.
  보고서를 보니까 덕진구는 연도별로 해 주셔서 한눈에 딱 들어오네요. 다음에는 이것 챙기셨으면 좋겠어요, 연도별로.

○완산구여성가족과장 김혜숙   예, 알겠습니다.

박혜숙 위원   덕진구는 상세하게 해 주셔서 한눈에 볼 수 있어서 좋네요.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지난번에 TV를 보니까 청년들의 룸카페?

○완산구여성가족과장 김혜숙   룸카페요.

박혜숙 위원   그죠. 그 뉴스 보셨죠?

○완산구여성가족과장 김혜숙   예.

박혜숙 위원   그것은 우리 여성가족과 관련되어 있는 게 아닌가요?

○완산구여성가족과장 김혜숙   환경위생과 소관입니다.

박혜숙 위원   그쪽은 달라요?

○완산구여성가족과장 김혜숙   예.

박혜숙 위원   그러시구나, 알겠습니다.

○위원장대리 전윤미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성국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이성국 위원   여성가족과에 하나만 여쭤볼게요.
  저번 예결위 때 얘기가 나왔었죠. 존경하는 장병익 위원께서 얘기했었는데 청소년 한 부모 자립 지원 이게 완산구 자료 같은데 대상자가 32명인가요?

○완산구여성가족과장 김혜숙   예, 그렇습니다.

이성국 위원   그러면 혹시 완산구 전체 청소년 한 부모는 몇 명인가요?

○완산구여성가족과장 김혜숙   전에 예결위 때 장병익 위원께서 말씀하셨던 부분이었고요.
  청소년 한 부모인 경우에는 사실은 수면 위에 드러나기가 굉장히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래서 그분들에게 저희가 이 지원 제도가 있다는 것을 더 홍보하고 또 지역에서 통장님이나 자생 단체를 통해서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분이 없도록 더 밀접하게 발굴을 하겠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이성국 위원   홍보를 말씀하셨는데 직접 행정에서 찾아갈 수도 있는 것 아닌가요, 연락을 하거나?

○완산구여성가족과장 김혜숙   저희가 대상자를 청소년 한 부모 같은 경우에는 미혼모 부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시설에 있거나 그래서 저희가 연락하기는 좀 어려운 부분이고 그렇게 하려면 사실은 주민등록에 혼자 있는 대상자를 찾아야 되고 또 그 사람 호적을 보고 정리해야 되는 부분이 있는데 이런 것은 또 개인정보 사항이기도 하고 그래서 대상자를 직접 찾아서 저희가 연락을 드릴 수 있는 부분은 없고요. 더 홍보해서 그들이 찾아올 수 있도록 해야 되는 부분이고 실제로 이분들이 수면 위에 나타나기를 굉장히 꺼리는 부분이고 아이가 어린이집을 갔다 하더라도 지원을 받고 있을 때 어린이집에 가서 내가 한 부모 가족 자녀인지 확인이 되는가 그런 부분들도 굉장히 많이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이런 분들을 전화해서 안내하기는 어려운 부분이고······.

이성국 위원   그렇게 하면 행정의 역할이 뭔가요?

○완산구여성가족과장 김혜숙   지원 제도에 대해서 전방위적인 언론 홍보도 해야 하는 부분이고요. 자생 단체를 통해서 지역에 밀접하게 가서 그분들을 발굴해야 되는 부분들입니다.

이성국 위원   방법에 대해서는 얘기를 나눠보고 싶어요. 양 구청 과장님들하고 방법을 찾아 봐야겠죠. 저는 행정이 조금 더 적극적으로 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말씀을 드린 거고 너무 대상자가 적어서 전에 자료 받아봤더니 한 부모 급여 대상은 다른 부분이잖아요. 청소년 한 부모랑 다를 수 있으니까.
  한번 신경 써 달라고 말씀드린 거예요.

○완산구여성가족과장 김혜숙   더욱 관심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성국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전윤미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양 구청 문화경제위원회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종결합니다.
  이상으로 농업기술센터,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 양 구청에 대한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및 청취를 마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및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대단히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문화경제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제398회 전주시의회(임시회) 제2차 문화경제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08분 산회)

○출석위원(9인)

○출석전문위원(1인)

○출석공무원(11인)

○기타참석자(4인)

○회의록서명(1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