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한종남 의원
제목 아침 간부회의 조정과 진정한 봉사에 대해
일시 제90회 제4차 본회의 1992.10.31 토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민원인의 편리를 위해서 아침 간부회의를 조정할 수 없는가 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우리만 그런 것이 아니고 외국에서도 있는 일이기 때문에 말씀을 드려봅니다. 외국에서는 적어도 7시나 7시 30분에 간부회의나 일체의 회의를 마친다고 합니다. 그래서 9시가 되면 모든 주민들이 왔을 때, 계장도 회의하러 들어가고, 과장도 회의하러 들어가고, 국장도 회의하러 들어가고 30∼40분씩 기다리는 그런 폐단은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 시간은 말하자면 하나의 생산적 과정에서 볼 때는 돈입니다. 주민이 한 사람이 와서 30∼40분을 기다리는 것은 그만큼 주민에게 손실을 주는 것이라는 것을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우리보다 선진국에서도 일찍 나와서 공무원들이 해야 할 일을 미리 해놓고 주민들을 맞이하는 일은 적어도 봉사행정이라고 우리들에게 나누어 준 수첩이 있습니다만은 이런 봉사가 이루어져야 될 것이라고 나는 생각을 합니다. 우리들이 봉사라고 하는 말을 많이 쓰고 있는데 기록하는 그 내용을 보니까 진정한 봉사는 없는 것으로 보여져요. 봉사라는 말 어원이 일본말이었습니다. 동시에 종교적인 용어입니다.

봉사라는 말은 우리는 서비스라고 하는 영어를 쓰고, 헬라에서는 메트리키아라는 말을 쓰는데 이 말은 바로 거기 표시한대로 인사 잘하고, 다정하게 하고 이런 것을 봉사라고 하지 않습니다. 봉사는 아까같이 수첩에 기록된 내용들은 우리 삶의 하나의 윤리에 불과합니다. 인간이면 누구나 다 그렇게 해야죠. 사람이 사람보는데 인사 안하는 그런 사람이 어디 있습니까? 또 사람이 사람 만나는데 다정하지 않고 껄끄럽게 하는 그런 사람이 될 수는 없는 것이죠. 그런데 그것이 행정의 친절봉사인양 기록을 해 놓았는데 매우 나는 그 해석 자체를 잘못한 것이다 그렇게 봅니다. 진정한 봉사는 예를 들면 그렇습니다. 민원인이 왔습니다. 민원인이 왔는데 서류를 작성해서 냈는데 서류가 틀렸습니다. 그러면 처음부터 검토를 해서 틀린것이 무엇 무엇인가를 분명히 해서 그분이 두번 다시 안올 수 있도록 그렇게 가르켜 주는 것, 그 다음에 그 양식을 잘 몰라서 못쓰고 있으면 제가 써드리겠습니다. 내 주십시오 해서 대필을 해서 주는 것이 봉사입니다. 동시에 며칠동안 기다리면 우리가 통지를 하겠습니다. 그때 오십시오. 이렇게 하는 것보다는 우리가 며칠동안 시간이 걸리는데 그때는 당신집으로 보내드리겠습니다 해서 보내주어야 그게 행정의 서비스입니다. 그런데 그게 그렇지가 않습니다 -지금- 이게 잘못된 행정의 관행입니다. 또 본래 봉사라고 하는 말 자체를 우리는 잘못 이해하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행정으로 바뀌어져야 하기 때문에 말씀을 드리고,
답변자 : 총무국장 반상석
제목 아침 간부회의 조정과 진정한 봉사에 대해
일시 제90회 제4차 본회의 1992.10.31 토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참고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수첩을 나누어 드렸습니다만은 조명근 시장 부임후 친절, 시민을 시정을 당면한 역점시책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참고자료로 드린 친절행정 수칙과 시민을 위한 시정 이렇게 하겠습니다는 시 전 청원교육용 교재인 동시에 실천계획입니다. 본 교재는 우리 시의회의 속기록과 각종 간담회, 반상회, 각 부서의 희망 건의사항 중에서 선택된 자료를 정리했습니다. 친절한 인사가 봉사라고 하는 오해는 없어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총무국장 반상석
제목 아침 간부회의 조정과 진정한 봉사에 대해
일시 제90회 제4차 본회의 1992.10.31 토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질문에서 강조하신 생산하는 행정에로의 전환, 높이 사서 노력하고 싶습니다. 민원인들의 편의를 위해서 아침 간부회의를 조정할 수 없는가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우리 시와 같은 방대한 조직체에서 누수없는 업무추진을 점검하고 필요한 지시를 위해서 참모회의는 절대로 필요한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현재 1주일에 시장 주재로 해서 2회, 부시장 주재로 해서 2회를 특별한 일이 없는 한 통상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시간은 오전 8시 40분에 시작해서 9시 30분경까지 약 40∼50분 정도 운영되고 있습니다. 한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뜻은 일과전에 회의를 마칠 수 없는가라는 뜻으로 이해가 됩니다. 가급적이면 아침회의를 시간을 줄이고 장시간이 소요되는 회의는 일과후를 택해서 하도록 노력해 나가고 있고, 앞으로도 그렇게 하겠습니다. 참고로 저희 간부가 출근하는 시간은 평상 8시 전후가 되고 있음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후 민원처리에 있어서 간부회의 때문에 민원처리가 지연된다거나 민원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각별 유념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