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남경춘 의원
제목 전주직할시 승격에 대한 대책은
일시 제101회 제4차 본회의 1993.11.30 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지난 11월 26일 언론보도에 첫소식이 나오면서 연일 관심사가 된 14대 대선때 현 대통령께서 공약으로 내세웠던 전주 직할시 승격 관계가 임기내의 사업 심사과정에서 배제되었다는 소식에 도민 뿐만 아니라 시민들까지도 허탈감과 배신감마저 느끼고 있습니다. 방금전에 시의회에서도 전주직할시 승격 촉구 건의(안)이 만장일치로 채택된 것 처럼 지금 전주시는 시민들이 한마음 한 뜻이 되어 옛 명성을 살리고자 동분서주하고 있는데 시민들을 우롱하는 처사도 한두번인데 문민정부가 들어서서도 마찬가지라면 약속이라는 것은 무엇 때문에 있는 것인지 본의원은 이 자리를 빌어 전주직할시 승격이 전주시민의 현안사업이고 국토 균형개발 차원에서도 대통령 임기내에 꼭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에 촉구하면서 시장께서는 지금 일련의 일과가 벌어지고 있는 사항에 대해 대책을 어떻게 세울것인지 아니면 복안이 있는 것인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조명근
제목 신전주 건설에 대하여
일시 제101회 제4차 본회의 1993.11.30 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신전주 건설에 대하여 매우 고무적이면서도 채찍을 가하는 질문을 해 주셨습니다. 신전주 건설계획은 이미 몇 차례 본회의에서 말씀드린 바가 있기 때문에 다시 구체적인 내용은 말씀드리지 않고 다만 이 시점에서 신전주 건설을 구상하고 추진하게 된데 대해서 몇 가지만 요약해서 간단히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첫째는 무엇보다도 우리시가 좀 더 발전해 가지고 직할시가 되는데 있어서의 하나의 기반조성 측면에서 신전주 건설이라는 것이 바람직한 것이다. 이렇게 판단이 되고 다음은 김진순의원께서는 여러 가지로 말씀을 하신 바 있습니다만 최근 전주를 중심으로 한 주변여건이 매우 희망적이고 발전적인 방향으로 조성되고 있습니다.

이것을 우리가 받아들이는 수용적인 차원에서도 신전주와 같은 대단위 새로운 시가지 조성이 필요한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또한 전주가 이제까지 낙후된 것이 공업화의 부진에서 그 주된 원인을 찾겠다고 어제도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만 이것이 최근 3공단의 완공을 기계로 해서 거의 전면적이 분양되고 또 상당히 유수한, 유망한 기업이 들어와서 그 어느때 보다도 우리도 늦게나마 공업화가 이제까지와의 양상과는 달리 잘 될 수 있다는 전망, 따라서 이로 인한 인구증가요인, 이렇게 봐가지고도 신전주 건설계획이 이 시점에서 타당한 것이 아닌가 이런 생각입니다.

또 하나 보다 직접적인 요인으로서는 현재 우리 전주시의 기존 시가지 형태입니다.

즉 모든 도시적인 시설이 중앙 도심지에 너무나도 집적되어 가지고 거의 포화상태에 있습니다.

단적으로 말씀드려서 현재 팔달로나 충경로 여기에다는 더이상 어떠한 도시시설이 들어사실도 없을 정도로 곤란한 실태고 또 이로 인해서 교통난이 말할 수 없고 이와 같은 여러 가지 도시문제를 종합적으로 해소하려면 새로운 신시가지 조성이 불가피하다 이런 면에서도 신전주 건설에 일응 타당성을 갖는 것으로 보고또 하나 중요한 것은 앞서도 말씀드린 바와 같이 유망한 많은 기업과 많은 공장을 전주에 유치하려면 일응 여러 가지 유리한 여건이 조성되어야 하는데 그 가운데에서도 보다 살기좋고 여러 가지로 편리한 그런 새로운 시가지, 새로운 배후도시가 있어야 공장도 더 들어오고 또 유치해도 유리한 하나의 조건이 되고 이러한 것을 여러 가지로 감안해서 신전주 건설계획은 어떤 면에서는 이 시점에서 가장 타당한 것이 아닌가 시 집행부로서는 이렇게 시기를 맞춰서 구상하게 된 것입니다.

또 이 사업이 여러 가지로 문제는 많습니다. 이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러나 이런 문제, 어려움을 딛고 우리가 잘된다면 경영행정 차원에서도 아까 김진순의원에서는 여러 가지 말씀을 하셨습니다만 신전주 건설, 새로운 시가지는 시가지대로 조성하면서도 시 재정에도 보탬이 될 수 있는 그러한 계산도 일단은 할 수 있는 기대가 되는 그러한 상황에 있습니다.

그래서 시로서는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신전주 건설계획을 보다 강력히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 신전주 건설계획에 대해 그동안 여러 가지 보도도 되고 또 많은 시민들이 알고 있습니다. 알고 있는 대다수의 시민들은 거의 대다수가 긍정적인 측면에서 신전주 건설을 얘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추진면에 있어서는 재원마련이라든지 추진태세라든지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