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김종헌 의원
제목 신전주 개발의 지금까지의 진척과 향후 계획에 대하여
일시 제107회 제2차 본회의 1994.09.05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신전주 개발은 전주시 발전에 큰 획을 긋는 대역사로써 60만 시민의 지대한 관심사가 아닐 수 없습니다.

시작부터 찬반 양론이 팽팽히 맞선 가운데 순조로운 진행에 제동이 걸리곤 하였는데 요즘 들어서는 관계 공무원들조차 추진상황에 대해서 명쾌한 답변을 회피하는 실정인데 차제에 시장께서 신전주 개발의 지금까지의 진척과 향후 계획에 대하여 확실한 소신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도시개발국장 김기천
제목 특별설계단지 지정, 구획정리
일시 제107회 제2차 본회의 1994.09.05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특별설계단지 지정은 저희들이'95년 중에 7월에서 8월사이 그때까지 가야 지정이 되지 않겠느냐 -이건 추정입니다.- 사업시행 인가를 9월정도 올리고 사업을 입찰을 해서 완전히 착수하는 것은 내년에 10월정도 착수하겠다 병행해서 가면은 조금은 빨라질지 모르겠습니다마는 이런 것을 추정을 하고 먼저 저희들이 원래는 도시설계 개념을 도입하려고 했습니다마는 도시설계 개념이 1983년에 우리나라에 도입이 되었고 1991년에 도시상쇄구역이라는 것이 도입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것이 똑같은 개념입니다마는 중앙에 올라가면 중앙건축위원회로 가는 것이 도시설계고 도시계획위원회로 가는 것이 지구상쇄구역입니다. 그래서 지구상쇄계획으로 하므로써 어느 토지는 몇층으로 집을 짓고 어떻게 지으라는 것까지 상세하게 다 나옵니다. 그렇게 되면 저희들이 중심부는 시에서 개발하고 주변부는 어떤 방법으로 타 공공기관서에서 들어 올수도 있고 또 외곽 시는 김의원께서 말씀하신 개발이익을 주민한테 돌려줄 수 있는 방안의 구획정리관계를 말씀하셨습니다마는 그런 방안도 선택할 수 있고 그럽니다마는 이것은 지구상쇄가 전체적으로 다 나왔을 때 집행방법이라든가 이런 것을 추후에 결정할 때 모든 도시계획은 공람과 공청과 시의회의 의견을 듣고서 결정되기 때문에 결정되는 대로 사실은 이것이 무슨 법적인 절차 이외에도 일부일부 입안이 되면은 중간중간 의원님들에게 보고를 드리면서 의견 수렴을 해가지고 신전주는 좋은 전주를 만들기 위해서 의견 수렴을 해가면서 그렇게 실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답변자 : 도시개발국장 김기천
제목 신전주 건설계획
일시 제107회 제2차 본회의 1994.09.05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신전주 건설계획에 대해서는 '93년 10월28일날 현상공모를 하고 그동안 진행되어 왔습니다마는 모든 도시계획 사업이라고 하는 것은 원래 법적인 절차를 갖추므로써 효력이 발생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 신전주 계획에 총 740만평을 개발하는데 개발 예정면적은 430만평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1단계를 금년부터 '98년까지 76만명을 개발한다로 되어 있고 2단계가 '99년부터 2003년까지 124만평' 3단계가 230만평으로 2008년까지 해서 거기에 30만 인구를 수용한다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이 도시라는 것은 어떠한 이벤트가 생기지 않으면서 발전이란게 굉장히 어렵습니다. 항상 어떤 이벤트가 생겨 어느 그릇이 있으면 담을 물건이 있어야 합니다. 담을 물건이 있으면 담을 그릇을 마련해야 합니다. 그래서 신전주가 꼭 필요했느냐 하는 것은 요인분석도 당초에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마는 그 요인분석과 또 거기 대한 인계요인, 경제분석 여러 가지가 검토해야 되지 않겠는가 저는 그렇게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2001년도에는 전주권 중추도시로 개발하면서 신도시는 사람이 사는 생태도시를 포함한 여러가지 기능주의, 낭만적이고 유토피아적인 도시를 여기다 만들면서 앞으로 거기에는 조명이라든가 또는 야간에 경관 또는 삼천천 물을 일차 처리해서 그 지역으로 순환시켜서 다시 나가는 문제, 그래서 우리 국민생활 수준이 40∼50%가 넘어가면서 요구되는게 경관이라는 것이 좋은 아름다움을 찾는것이 우리 국민들의 소망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가 40~50% 생활수준이 넘은 것이 저희들이 1980년대에 넘었습니다. 일본보다는 현재 25년 정도 모든 계획이 경관, 환경문제가 뒤떨어진 걸로 저희들이 알고 있습니다마는 그래서 이 부분만이라도 좋은 도시를 만들어 보겠다는 착상에서 구상된 것이 신전주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추진계획은 상세구역 도시계획법 제20조에 보면은 도시계획구역 및 특별설계단지를 지정합니다. 상세계획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상세계획이라는 건 저희들이 얼마를 할려냐면 약124만평 정도이라면 도시계획도면에 보면은 도로가 외부순환도로가 서부우회도로 광장에서부터 금구도로까지 연결되는 것이 있습니다. 그 지역을 고시를 하고 그중에서 다시 특별설계 단지를 꼭 우리가 중심부를 개발해야 하는 어느 축을 선정을 해가지고 특별설계를 해서 것도 다시 고시를 합니다. 그러면 사업이 바로 착수가 됩니다. 그럼과 동시에 금년에 성립된 예산가지고는 우선 상세지역으로 특수설계단지라는 면적이 어느 도로망과 도로망 사이로 그렇게 되었을 경우 그것은 용지매수는 11월부터 착수할 계획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