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임병오 의원
제목 에이즈 감염자 관리에 대해서
일시 제110회 제6차 본회의 1994.12.02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에이즈 감염자 관리에 대해서 몇가지 질문 하고자 합니다. 자료에 의하면 현재 우리 전주시에는 에이즈 환자가 2명이 있어서 우리 지역도 에이즈 보균자가 없는 안전지대가 아닌 것 같아서 그 관리대책과 운영관리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고자 합니다. 몇개월전에도 대학병원 일반 환자실에서 에이즈 환자와 일반 환자가 함께 입원치료를 하고 있다는 뉴스를 보면서 시민들은 크나큰 충격과 경각심을 인식시켜 주기에 충분했으리라 봅니다. '91년도에 본의원이 행정 사무감사에서 당시 모 수영장에서 전염된 것 처럼 언론 보도를 근거로 해서 감사에 임했던 일이 있습니다.

그 이후에 에이즈 보균자의 행방이 분명치 않아서 사실은 내심 궁금했었습니다. 이번의 자료를 보니까 정확한 자료는 없지만 그저 개괄적인 당시 에이즈에 감염되었던 종교인이 대구의 어느 기도원에서 생활하다 사망하였다는 내용을 보면서 느끼는 마음은 암담하기만 했습니다. 이제 에이즈 감염 자체도 중요하지만 그 피해가 더 이상 확산되어서는 안되기 때문에 관리가 철저히 이뤄져야 한다고 봅니다. 따라서 우리 지역에서는 어떠한 방식으로 에이즈 보균자를 관리하고 있고 앞으로의 대책은 무엇인지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앞서 자료에는 두명으로 되어 있지만 그 외에도 현재 서울 도봉구에 있는 에이즈 보균자는 전주에 부모가 있기 때문에 왕래가 있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그 환자 역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보는데 어떤 방법으로 관리하고 있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염환자중 본인의 과실에서 전염된 환자도 있지만 본인과는 전혀 관계없이 에이즈에 감염되어서 보균자 가정이나 본인의 신상을 고려해서 답변을 요구하지는 않겠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는 정부에서 어떠한 대책을 세워주고 또는 특별관리를 하고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밖에도 환자중에는 그럴리는 없겠지만 자기의 과실을 사회탓으로 원망하면서 예상치 않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다분한 소지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보다 신중하고 철저하게 주변 정서관리 분위기가 꼭 필요하다고 보는데 여기까지도 관리가 가능한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완산보건소장 정영원
제목 에이즈 감염자 관리에 대해서
일시 제110회 제6차 본회의 1994.12.02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AIDS 감염증가 추세를 보면 이미 서구에서는 줄어드는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시아지역에서는 더욱 더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서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상당한 우려를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 이유가 너무 동양쪽에서는 숨기고 내놓지 않으려는 그런데 원인이 있다고 보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것을 바탕으로 생각해 볼때 임병오 의원님께서 지적해주신 것이 무척 다행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전염병 관리현황을 말씀드리면은 먼저 AIDS는 정기적으로 저희들이 환자에 대해서 교육과 투약 및 상황을 감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혈액에 대한 면역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나 사실상 거의 충분히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저희 관내의 한 예를 본다면 국민학생이 하나 있습니다마는 수혈에 의한 감염자 였습니다. 그러나 특별히 저희들이 해 줄만한 것이 없이 항상 안타까움만 가지고 있는 입장입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