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노승석 의원
제목 실내빙상경기장 건립에 대해서
일시 제112회 제3차 본회의 1995.03.24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실내빙상경기장 건립에 대해서 묻습니다. '94년 10월 24일부터 11월 15일까지 전주시의회에서 실내빙상경기장 행정 조사위원회를 구성하여 선진지 서울의 태능, 목동과 대구의 실내빙상 경기장 건립현장을 답사하고 전주시장에게 '94년 12월 28일 건의하였는데 여기에 따른 그동안의 계획이나 결과보고를 3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의회에 보고치 않는 것은 시장으로서 직무유기로 보는데 시장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또한 그 이유를 분명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국산기기와 외제의 성능을 비교평가하고 시설비는 같으나 사후 유지비와 전기료가 엄청나게 3배이상 소요됨을 들어 본 조사위원회에서는 미래 지향적으로 선도기술로 건립하라고 건의사항을 본회의 의결로 전주시장에게 보냈습니다. 지금까지 안낸 이유는 무엇 이며, 이는 전주시의회 행정사무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15조 제3항에 전면 위배되는 것으로 보는데 시장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당시 행정 조사위원회에서는 국산기기의 성능을 비교하기 위하여 전라북도 관계 공무원 담당 김용태 계장을 참고인으로 출석하여 답변내용이나 도 공문내용에도 국산기기를 사용하라는 명문 규정이 없는 것이 분명하게 밝혀졌습니다. 서울의 태능, 목동등 냉동설비 시스템을 국내 기술진이 시공한곳도, 또한 회사도 하자 발생시는 전부 외국산으로 교체, 또는 재시공하는 현실입니다. 그런데 전주만이 끝까지 국산기기로 설치하려는 저의와 이유는 무엇 입니까, 시장 현명한 답변 바랍니다.
답변자 : 총무국장 강신영
제목 실내빙상경기장 건립에 대해서
일시 제112회 제3차 본회의 1995.03.24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전주실내빙상경기장 행정사무조사, 결과 제출이 늦어졌다는 문제이고 또 하나는 냉동기기를 국산으로 선택한 사유와 타당성 등으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전주실내 빙상 경기장 행정사무 조사 결과 제출이 지연된 이유는 여러 가지로 의원님들 바쁘신 의정활동중에도 '97년도 U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해서 서울, 대구 등 현지확인과 행정사무조사를 통하여 빙상경기장 냉동기의 성능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비교하고 검토하고 발전적인 충고를 해주신 의원님 여러분께 먼저 감사드립니다.

먼저 빙상경기장 시설의 추진사항을 말씀을 드리면 공사추진사항은 제1경기장은 작년 8월 2일에 착공해서 금년 12월말일 준공예정으로 현재 공정은 38%입니다. 제2빙상 경기장은 금년 3월 6일 착공해서 '96년도 6월말에 준공예정으로 현재공정해서 1.7%입니다. 따라서 모든 것이 계획대로 차질없이 추진이 되고 있습니다. 의회 행정사무 조사에 대한 처리결과는 당초 금년 1월 말까지 회답을 주도록 요구한 바가 있습니다만 3월 9일에 회답서를 보내서 다소 지연이 되었습니다. 그 사유는 행정사무조사 이전에는 자체 분석결과가 국산기기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유리하다는 입장이었으나 의회의 권고사항을 긍정적으로 수용, 원점에서 다시 재검토 분석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금년 1월 중순경 전문요원 4사람, 즉 담당공무원 2명, 설계하는 회사측, 그리고 시공자인 현대건설 등 4명이 목동, 태능, 분당, 대구 아이스링크장 등을 재방문해서 조사하고 냉동기에 대한 구체적인 정밀 분석을 했습니다. 또한 금년도 동계 U대회 개최지인 스페인 하카에 2월 14일부터 대회 종료까지 담당과장과 실무진을 출장시켜 대회 전반에 걸친 진행사항과 냉동기 사용실태를 분석하여 귀국즉시 그동안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냉동기 기종을 결정하고 의회의 행정사무조사 처리결과를 3월 6일에 제출을 했습니다. 이러한 사유가 있었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지연된 점을 양해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다음 냉동기를 국산으로 선택한 사유는 무엇이냐 하셨습니다. 냉동기의 기종 선택을 위하여 국내에 기 시설되어 운영되는 경기장과 현재 시설중인 대구 경기장을 방문해서 자료를 수집하고 선택에 신중을 기하셨습니다.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국내 아이스링크장 14개중 국산기기를 사용해서 시공한 곳이 10개로 전체의 71.4%를 점하고 있으며, 시설비도 국산 사용시 약 2억원 정도가 외국산에 비해서 절감되는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또 사후관리 유지면에서도 국산기기의 관리가 용이한 것으로 분석이 되었으며, 기계의 성능 또한 국산이 외국산에 비해 결코 뒤지지 않는다 이렇게 판단이 되었습니다. 또한 동력비 역시 분석결과 국산기기와 외국산의 가동시간, 예를 들어서 기기의 마력수가 국산은 500마력, 외국산은 300마력, 결빙시간이 국산이 더 빠르고 그래서 여러 가지로 분석한 결과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판단을 했습니다. 또한 학계와 체육계, 언론계 등의 전반적인 여론도 국산기기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대다수의 의견이었습니다. 그동안 국내에서 국제대회를 많이 치른 목동, 태능 아이스링크도 국내 기술로 되어있고 국내기술향상과 기술의 축적으로 국제대회를 치루기에 충분하다. 이렇게 판단이 되어서 우리시에서도 냉동기를 국산으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냉동지 선정과 그 품질 관리는 물론 단 한건의 오차도 없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추진을 해 나갈 계획입니다. '97년도 동계U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하여 우리시에서는 전 공무원이 혼연일체가 되어서 열과 성을 다할 각오입니다.

의원님 여러분께서도 아낌없는 충고와 경기장 건립과 U대회 준비에 많은 협조를 바랍니다.

(의원석:「잠깐만요, 전기료와 사후관리부분이 안나왔는데요」하는 의원 있음)

동력비도 예를 들어 말씀을 드린다면 국산기기는 500마력을 사용했고 외국산의 경우는 300마력을 썼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보면 더 동력비가 들어가는 것 같지만 결빙이 빨리되고 더 강하고 오래갈 수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거의 같은 수준에 이르렀다. 그런 말씀으로 답변드립니다.

다음 U대회 후원금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U대회 후원은행으로 전북은행이 선정이 되었습니다. 후원금은 전북은행에서 1억원으로 '94년도에 5천만원, 금년도에 5천만원해서 1억원입니다.이돈은 U대회 조직위원회의 예산으로 편성이 되어서 U대회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