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양재곤 의원
제목 금암로터리와 공설 운동장 사이에 고가도로를 설치에 대해
일시 제112회 제3차 본회의 1995.03.24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날로 심각해지기만 하는 교통체증 현상은 우리 생활과 너무나도 크나큰 관계에 있기 때문에 조속한 시일내에 그 해소책을 강구하지 않으면 안될 긴박한 상황에 있다고 보면서 본 의원이 조사해본 결과 금암동 로터리에서 공설운동장 사이에 하루 12시간, 오전 7시부터 19시까지 12시간의 차량 통행수는 8,756대로 시내에서 차량 통행이 가장 빈번한 곳이므로 금암로터리나 공설 운동장 사이에 고가도로를 설치해서 날로 심각해져가는 교통체증 현상을 해소해서 시민의 편익 증진에 이바지해야 한다고 본 의원은 주자하는데 관계관의 견해는 어떠하신지 답변해 주시고
답변자 : 도시계획국장 김기천
제목 금암로터리와 공설 운동장 사이에 고가도로를 설치에 대해
일시 제112회 제3차 본회의 1995.03.24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양재곤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금암동 교차지점에서 공설운동장 사이에 12시간에 8,750대의 교통량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 이부분에 고가교량을 설치하는 것이 어떻겠느냐 하는 부분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교통 체증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어느 교차점 하나만 가지고 검토를 해서 개구리 뜀식으로 그 교차지점에 고가교를 하나 놓는다고 해서 전체적인 교통의 흐름, 교통류가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먼저 교차점에서 평면으로 할것인가, 입체화할 것인가를 먼저 검토를 하고, 그 다음에 장래 교통량 변화에 대한 대체를 전체도시에서 어떤 방법으로 해야 하는가의 검토가 먼저 전주시 교통정비 기본계획에서 다루어지고 난 다음에 연차적으로 해야할 사항으로 알고 있습니다. 본 지역은 '91년도에 고가교를 설치할려는 기린로 개설 당시 고가교 설계도 했던 지역입니다. 그래서 분수대가 있는 금암로타리에다가 고가교를 설치한다고 했을때 지금 현재의 백제로, 서부우회 도로와 연결되는 백제로 지점의 교통량이 어떨것이냐, 신호가 고가교에서 계속 대기해서 내려가는 차에, 겨울이 오면 뒤에서의 접촉사고가 날 수 있는 그런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금암로타리에다가 고가교를 놓은다는 것은 그것 하나로서는 안되니까 금암로타리와 공설운동장과 한방 병원과 이 부분을 전체적으로 검토를 해야 한다는 것이 옳지 않겠느냐 하는 교통개발 연구원에서도 검토 의견이 나왔습니다.

그러면 이 지역이 보통 지체시간이 얼마나 되느냐, 지체시간을 저희들이 C.D.E 이런것으로 해서 분류를 합니다만 서비스의 수준이 지금 현재 공설운동장 지역이 122초가 됩니다. 그다음에 한방병원이 89초 정도되고, 그다음에 이 기준은 130초 이상을 F로 가장 나쁜 지역이 되면 그때부터 검토를 해야 하는 것으로 학설상에 나와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교통의 속도를 내기 위해서 현재 공단이 있는 지역에 분리대를 철거를 했습니다. 철거를 하고 홀수 차선을 '91년도에 도입을 해서 거기의 자동차 속도가 증가가 되었습니다. 보통 사람이 자동차의 속도가 16km 이하로 떨어지면 자동차를 타지 않고 걸어갈려고 하는 심리가 발생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분리대를 철거하고 홀수 차선을 도입함으로 인해서 직접 경비가 연간 많은 직접경비 말하자면 휘발류대가 많이 절감이 된것으로 판명이 되어 있고, 그 다음에 간접 경비가 많이 절감이 되었다. 그것은 사고가 덜나게 됨으로 인해서 보험료가 안나갔다는 판단입니다.

그래서 이홀수 차선에 대해서 학계와 관련기관에서 전주에서 제일 먼저 대한민국에서는 도입이 되었기 때문에 이것을 연구를 해서 전국적으로 보급을 시킬려고 하는 계획이 수립된 것으로 저는 알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고가교는 도시 미관과 주변상태 등 여러 가지를 검토를 하고, 전체의 도시가 현대의 도시는 유동하는 도시다. 움직이는 도시다. 이런개념에서 교통계획을 수립해야 하기 때문에 양 의원님께서 걱정해 주신 이런 부분보다는 전체적으로 해서 장래의 교통량을 더 추정해서 고가교를 설치하는 것을 검토를 해보고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