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김병문 의원
제목 35사단 이전에 관한 문제
일시 제151회 제3차 본회의 1998.09.17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35사단 이전에 관한 문제입니다. 전주시민들의 오랜 숙원인 35사단 이전은 인구증가에 따른 시가지 확장으로 도심권과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21세기 광역시에 대비한 전주시 개발과 관련하여 항상 거론되고 여론화 되어 있습니다.

또한 전라북도 시,군의장단 협의회에서도 향토사단 이전건의안을 금년 2월에 제시한바 있으나 8월경에 35사단장으로부터 이전불가라는 내용으로 통지를 받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98년 8월 28일자 서울신문을 보면 국방장관이 35사단을 9군단 자리로 옮기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했으며 지난 9월 10일자 전북일보에서는 국방개혁작업과 후방부대 구조개편 논의로 35사단 이전 문제가 실마리를 잡은 상태이나 전주시는 물론 도 전체적으로 일치된 목소리가 나오지 않아 모처럼 잡은 호기를 놓칠 수 있다는 지적을 하고 있습니다.

임실군에서는 35사단 유치위원회까지 구성하여 공개적으로 유치활동을 벌이는등 중앙 정치권에서도 지속적으로 정부측에 이전을 촉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전주 동북지역의 발전을 위해서는 35사단의 이전이 꼭 필요하다고 느껴지며 이 문제는 시장임기중 어떤 형태로든 가시화 되어야 된다고 생각하는데시장의 생각은 어떤지 묻고 싶습니다.

특히 이번에 전주바꾸기 4개년 계획안의 발전방향을 제시하면서 우리 시민의 오랜 숙원이요, 우리시 발전의 저해요소인 35사단 이전 문제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이는 민선자치 2기 시장으로서 보여주기 위한 단기적 대안을 제시하여 더욱 인기위주의 행정을 펼치기위함이 아닌지, 본의원은 의구심을 떨칠길이 없습니다.

지금이라도 35사단 이전을 위한 범시민 대책기구를 발족 시민여론을 적극 수렴하고 시장이 적극 나서 중앙부처와 협의할 용의는 없는지 답변해 주시고 역시 이전후의 부지활용 방안에 대해서도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35사단 이전에 대해서
일시 제151회 제3차 본회의 1998.09.17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35사단 이전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35사단이 1950년부터 48년간 전주시 덕진구 송천, 호성동 일원에 주둔하여 김의원님께서 지적하신 것 처럼 동북부 도시개발에 지장이 된 것은 사실입니다. 전주시민이 35사단의 조속한 이전을 희망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에 따라서 우리지역 국회의원 두 분을 비롯한 정치권과 도에서도 35사단 이전에 대해서 공감대가 조성되어있고 정부 관계부처에서도 다각적으로 건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35사단 이전이 전주 바꾸기 4개년 계획에 포함되지않은 것은 이를 공개적으로 기정 사실화하면 관계 기관을 자극시켜 오히려 역효과를 낼 우려가 있다는 고려 때문에 그러한 것입니다. 앞으로 35사단 이전이 정부 단위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정치권 및 전라북도와 적극 협조하여 중앙 관계 부처에 적극 건의 추진하겠습니다.

35사단 이전 부지에 대한 활용 방안은 시민과 의회의 의견을 광범위하게 수렴해서 방침을 정해나가겠습니다. 의원님께서도 적극적으로 협조해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