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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자 : 문홍렬 의원
제목 가로망에 대하여
일시 제154회 제2차 본회의 1998.11.27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가로망에 대하여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서부우회 도로는 1993년 체전에 대비하여 개통하여 전주시 교통소통에 아주 큰 몫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왕복 6차선의 대로입니다. 더구나 우리가 2002년 월드컵 경기장이 인근에 개설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인 일인지 이서 갈림길인 여의동에서부터 북부경찰서 부근까지가 양쪽으로 약 2㎞정도, 지금도 인도에 포장이 안되어 있습니다.

항간에는 멀쩡한 인도블럭을 뜯어내고 다시 개설한다고 하고 있습니다. 인도블럭 폐기물 처리를 할려면 톤당 1만8천원씩을 줘야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것을 재활용해서 거기에 요즘에 공공근로자들도 있고 하니까 그분들로 하여금 그쪽의 재활용을 해야 시 예산도 절감한다고 생각하는데 시장께서는 현재까지는 하지않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말씀해 주십시요, 지금 곳곳에 자전거 전용도로를 만들고 있습니다.

며칠전 텔레비젼을 보니까 어느시에서는 1m에 27만원의 예산이 소요된다고 하고 있습니다. 저희도 내년도에 약20㎞의 자전거 전용도로를 만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자전거 전용도로가 상당히 문제가 되어 있습니다. 지금 어느쪽을 보면 전부 한결같이 인도를 잠식을 해서 자전거 전용도로를 만들고 있습니다.

어느곳을 가서 보면 차도쪽으로 만들어서 거기에 가로등, 가로수 때문에 무용지물이 되고 있습니다. 또 어느곳은 인도의 가장자리에 만들고 있습니다.

시장!

1미터 남짓한 폭을 가지고 자전거로 거기를 통행을 했을때 과연 자전거끼리 교행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십니까. 또 사람이 다쳤을때는 어떻게 합니까. 자전거는 원칙적으로 차마에 해당된다고 법률로 정하고 있습니다.

교통사고가 났을때 과연 인도에서 교통사고가 났다고 할 것인지, 차도에서 교통사고가 났다고 할 것인지, 법률의 해석에 상당히 문제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시장께서는 이 조그마한 전주시에서 대대적인 자전거 전용도로를 하고 있는데 어느쪽은 가로수에, 가로등에 무용지물이 되고 있고 어느곳은 인도 가장자리를 침식을 하고 있어 가지고 보행자 우선순위가 되어야 하는데 보행자의 우선 순위가 자꾸 밀리고 있습니다. 어찌된 것입니까. 이번에 통일을 시킬 용의는 없으십니까.

예산을 함부로 낭비하는 행정보다는 좀더 체계적인고 긴 안목을 보는 그런 집행이 우선 되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또한가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동교에서 서부우회도로 서곡지구 다리있는데 까지의 예를 하나 들겠습니다.

지금 그 곳은 도 공영개발 사업단에서 서신2지구 아파트 단지로 개설이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그 삼천천변을 보면 천변쪽으로 인도가 개설이 안되어 있습니다. 가드레일로 되어 있습니다. 우측으로 보면 1미터도 안되는 그런 인도가 개설이 되어 있습니다. 거기에 가로등, 가로수가 서 있습니다. 그리고 바로 인도를 침식을 해서 공지녹지인가하는 언덕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도에서 하고 있는 관청에서 하고 있는 이것을 어떻게 해서 우리시에서는 그렇게 만들어 놓았는데도 불구하고 서신2지구 준공검사를 해 주었습니까.

어떤 의미에서 해 주었습니까. 인도를 위해서 보행자를 위해서 만든 길이라고 한다면 시장, 오늘 이라도 관계공무원을 내 보내 보십시오, 과연 사람이 통행을 할 수 있는가 없는가 보십시오, 한가지만 제가 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이동교를 보면은 볼썽 사납습니다. 이동교에서부터 자림원까지 러시아워 시간에 보면 차가 밀려 있습니다. 가령 자림원에서 김제까지 간다고 한다면 소요시간이 20분정도 걸릴 것입니다. 자림원에서부터 이동교를 빠져나가는 시간이 20분이 더 걸립니다. 우리 서부쪽의 관문 아닙니까. 그런데 처음에 당초에 놓았던 다리는 지금 쓰지않고 있습니다.

새로놓은 다리는 상판이 그 전에 놓은 다리보다도 더 낫습니다. 현재 쓰지를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상,하 통행밖에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그곳의 신호등 거기서 50미터정도 바라보면 거기도 신호등이 또 하나 있습니다. 연동제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좌회전을 해서 서신지구로 빠져나가질 못하고 있습니다.

시장 ! 가장 기본적인 이런 문제하나도 제대로 해결을 못하고 있는 이런 실정에서 삼천천에는 유채꽃을 심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한 대책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가로망에 대하여
일시 제154회 제2차 본회의 1998.11.27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서부우회도로 인도 미포설 지역대책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자전거 도로개설로 발생되는 인도블럭을 재활용 차원에서 공공근로 사업으로 인도포장을 하겠다는 것을 의원님께 보고 드립니다.

또 이동교 구교 이용방안에 대해서 질문해 주셨습니다. 현재 구교는 위험교량으로서 차량통행이 불가합니다. 또한 구교 차량통행이 가능한 상태라도 병목상태는 해소가 될 수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이동교에서 차량이 좌회전할 경우에는 교통체증이 더 할 것이다. 이런 교통전문간의 의견이 나와 있기 때문에 근본적인 대책으로 이동교의 차량정체는 현재 개설중인 이서선이 99년12월이면 준공됩니다. 이때는 해소될 것으로 보아지기 때문에 그렇게 양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자전거 전용도로의 문제점에 대해서 여러 가지 지적해 주셨습니다. 인도에 개설한다랄지, 가로수등 장애물이 있어서 자전거 도로로서 여러 가지 문제점이 많다고 지적해 주신 사항에 대해서는 현재 의원님이 지적하신 대로 현재 자전거도로 시설은 여러 가지 면에서 미흡한 것이 사실입니다. 우리시에서는 제대로된 자전거 도로를 개설해서 시민들이 안심하고 자전거를 이용할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자전거 도로 기본정비 계획을 수립해서 연차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의원님이 아시는 바와같이 금년에는 22억원을 들여서 23㎞를 정비하고 내년에는 47억원을 들여서 47㎞를 정비토록 내년도 예산에 계상해 놓고 있습니다.

과거에 설치된 자전거도로중 가로수 교통표지판, 가로등으로 인해서 자전거 이용에 안전을 해치거나 교행하기에 충분치못한 도로에 대해서는 의원님이 지적하신 바와같이 일제조사를 실시해서 개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의원님께서 서신지구, 서신지구-마전교구간 시설녹지 일부를 인도로 조성할 용의가 없는지 지적해 주셨습니다.

서신지구 택지개발 환경영향평가시 당시 시설녹지를 설치토록 해서 소음공해를 방지하도록 조건부로 승인이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서 시설녹지를 인도화 하는 것은 현재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보고드리고 이에 대한 대책으로 서곡교-우림교간의 편도 1.5㎞ 인도도로에 대해서 경찰청과 협의해서 대신에 차선폭을 일부 조정하고 도로의 갓길을 조성해서 자전거 도로및 인도로 조성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는 방안을 보고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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