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조지훈 의원
제목 Y2K문제에 대해서
일시 제157회 제3차 본회의 1999.04.14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이제 261일 남은 2000년을 앞두고 모 방송사는 얼마전 2000년 시한폭탄 Y2K 이런 제목으로 다큐멘터리를 방영한 바가 있습니다. 이 다큐는 밀레니엄 버그에 대해 백악관 Y2K전화 위원회, 미국재해대책본부, 월가의 Y2K모의 테스트등을 보여주면서 그 심각성을 매우 강조했습니다.

전주시도 의회의 독려와 집행부의 능동적인 대처로 상당한 수준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본 의원은 확인 했습니다.

정보시스템에서 하드웨어중 주 전산기의 PC는 100%해결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Y2K문제의 해결을 위해서 교체한 팬티엄급 PC에도 문제의 소지가 있다고 밝힌 본 의원의 지적에 따라 문제대상 51개 PC에 대해 즉각 패치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운영하는 기동력을 보여 주었습니다.

과중한 업무속에서도 보여준 성실함과 능동적 대처에 감사와 격려의 박수를 보냅니다. 그러나 올해 계획중인 소프트웨어분야 해결율은 문제발생건수 대비 0%의 상태이고 비정보시스템에서도 25%에 불과한 해결율을 보이고 있다고 하는 점을 본 의원은 주목하고 있습니다.

해결하지 못한 정보시스템 소프트웨어분야 프로그램을 보면 지방세징수 관련분야, 책임보험 과태료 부과 프로그램, 주,정차 과태료 부과시스템,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 프로그램등으로 시민의 일상생활과 직결되는 내용들입니다.

그리고 비정보시스템의 주요항목을 보면 시본청및 양구청의 교환기, 체육시설 전력및 조명제어 시스템, 상수도 사업소의 질량분석기, 덕진구 건설과의 강우량 측정기, 완산구 총무과의 청사제어시스템등으로 시 행정수행의 기초가 되는 부분들입니다.

이러한 분야의 Y2K문제는 해결을 하고도 6개월이상의 시험가동이 꼭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따라서 긴급인력과 예산을 확보해서라도 6월말까지는 해결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합니다. 더불어 대시민 서비스의 질 향상과 Y2K문제에 대한 적극적 대처 차원에서 밀레니엄버그 전담반을 시 차원에서 구성하고 그 인력은 이 분야에 전문지식을 가진 공공근로 부문 사업자및 대학졸업 인턴직원을 활용하여 다음의 두가지 방식과 두가지 내용으로 활동할 것을 제안합니다.

두가지 방식이라고 하는 것은 인터넷상에서 지속적인 상담을 실시하고 그 상담과 바로 이어지는 패치프로그램을 전송하는 방식과 초보 네티즌들을 위한 120번 민원전화를 연결해서 접수처리하는 방식을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그리고 두가지의 내용이라고 하는 것은 패치프로그램 전송등을 통해 즉각적으로 해결하는 활동과 그러나 이런 것으로 해결되지 않고 돈과 예산이 필요한 내용들은 전문가, 혹은 전문업체를 알선하고 연결시켜주는 그런 활동을 우리시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해 보고 담당해 보자고 하는 내용입니다.

아울러 정보영상과의 업무적 특성과 주요내용에 있어서 지하시설물 관리업무, 즉 GIS분야는 그 성격과 시외지역까지 수치지도를 확대해야 하는 등의 막대한 업무량으로 볼때 분리하여 GIS전담반을 따로 구성하는 등의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는 본 의원의 견해에 대한 시장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Y2K문제에 대해서
일시 제157회 제3차 본회의 1999.04.14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민간부분의 Y2K를 해결하기 위해서 의원님이 말씀하신대로 대민서비스 차원에서 먼저 120번 전화상담 창구와 인터넷 Y2K상담 코너개설을 해서 전담요원이 전화와 전자민원 상담을 접수, 조치 하겠습니다.

이것은 금주중에 끝낼계획으로 현재 추진중에 있습니다. 또한 공공근로 인력을 활용한 PC부문 날짜 보존프로그램 보급설치와 Y2K컨설팅회사 중계서비스 편의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좋은 대안을 제시해 주신점에 대해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 GIS전담 조직 신설문제에 대해서 현재 GIS계를 영상정보과내에 신설토록 조치한바 있습니다. 또 관련시행규칙이 개정 공포되는 대로 금년 5월중에 시행토록 하겠다는 것을 말씀 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