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이창윤 의원
제목 전주시 위험교량에 대하여
일시 제160회 제2차 본회의 1999.07.28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전주시 위험교량에 대하여 질문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 현황을 보면 보도 육교 7개소, 교량 80개소, 지하보도 5개소인 것으로 본의원은 알고 있습니다. 또한 오목육교(교동오목대옆), 그리고 중앙시장앞의 중앙육교 입니다만 이 보도육교는 시민들이 매일 다니는 육교입니다. 그러나 2개소는 급히 보수,보강을 해야 하는데도 시에서는 대책만 강구해 놓고 있는 상태이며 안전점검을 실시한 결과 중앙시장앞 육교는 계단부 철근노출 및 균열, 난간 부식 또한 스틸거터 처짐과 교동 오목대옆 오목육교는 지반 침하 및 교명주 파손으로 되어 있습니다만 전주시에서는 급히 보수, 보강을 해야하는데도 그대로 방치해 둔데 대하여 김완주 시장께서는 답변하여 주시기 바라며, 두 번째로, 전주시에는 중요한 교량이 12개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중 시급히 보수,보강을 해야할 곳 9개소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한벽교, 완산교, 전주교, 매곡교, 우아교, 아중교, 제1관암교, 덕진교, 기린육교, 기린교가 있고, 철거대상 교량이 3개소(북문교, 산정교, 남천교)가 있습니다만 위험시설 D급 판정을 받은 교량은 금암동 한진고속앞 북문교량과 삼천동 대왕장미 아파트앞 산정교가 있고, 또한 C등급교는 교동에서 동서학동 무궁화 주유소옆 남천교가 있습니다만 전주시에서는 철거대상 교량인 북문교만 실시설계 용역을 마치고 철거대상 교량인 산정교는 실시설계 용역도 지금까지 하지않고 있는 상태에 있어서 본의원은 도저히 납득이 가지 않습니다.

철거대상 교량인 북문교량과 산정교량은 하루에도 수십만대가 왕래하는 교량입니다. 만의 하나 성수대교와 같이 사고가발생한다면 이 책임은 누가 어떻게 감수해야할지 시장께서는 답변해 주시고, 북문교량과 산정교량 및 남천교량의 앞으로의 대책을 김완주 시장은 성실하고 진솔하게 이 자리를 빌어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전주시 위험교량에 대하여
일시 제160회 제2차 본회의 1999.07.28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전주시의 위험교량에 대해서 의원님께서 자세한 지적을 해 주셨습니다. 중앙시장앞의 육교와 오목대옆의 육교보수가 시급하다, 이런 지적도 계셨고 북문교, 산정교 또 남천교에 대해서 안전대책이 시급한 점에 대해서 지적해 주셨습니다.

먼저 위험교량에 대해서는 '98년3월16일에서 8월12일까지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한 결과 부분보수 및 보강이 필요한 교량이 매곡교, 완산교등 6개소와 육교1개소가 있는 것으로 판명이 되었습니다. 이중 북문교와 산정교가 위험시설 D등급 판정을 받았고 남천교는 C등급으로 정기점검을 받아야할 대상으로 판정이 되었습니다. 또한 보수보강이 필요한 중앙육교 및 오목육교는 2000년 예산확보후에 보수, 보강하겠습니다.

부분 보수보강이 필요한 교량에 대해서는 연차적으로 예산범위내에서 확보해서 저희가 추진할 계획이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D급판정을 받은 북문교는 현재 실시설계를 마쳤고 내년도 당초예산에 사업비를 반영해서 산정교와 함께 추진할 계획이라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C급 남천교는 정기점검을 철저히 실시해서 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하는 한편 예산이 허용하는 범위내에서 단계적으로 재 가설을 추진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