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김병문 의원
제목 장애인 편익시설에 대해
일시 제161회 제2차 본회의 1999.09.14 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첫째, 잘못 시공된 시설들을 신속하게 재시공할 용의는 없으십니까.

둘째, 장애우 입장에서 생각하고 신중하게 전주시의 모든 시설물들은 다시 점검해야될 용의는 없으십니까.

셋째, 일제 점검시 장애인 단체 및 전문가 그리고 각종 사회단체등과 합동으로 점검할 용의는 없으신지 시장의 견해를 듣고 싶습니다.

넷째, 특히 사고와 직결되는 위험한 시설물들은 시급하게 조정되어야 된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우리 전주시의 대책을 듣고 싶습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장애인 편익시설에 대해
일시 제161회 제2차 본회의 1999.09.14 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시청사내 장애인 편익시설 설치대상으로는 화장실과 주차구역에 장애인 전용구역 설치 및 점자 유도블록, 점자 안내판, 음성안내 장치등 시각장애인 유도 안내실 설비, 시각, 청각장애인 경보 피난 설비등 소방시설 설치, 또 휠체어, 확대경 , 점자 안내 책자등 장애인용 비품비치등 여러 시설을 설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김의원님께서 지적하신 시각장애인에 대한 점자블록 설치는 설치범위, 방법, 재질등이 명확히 규정되지 않아서 과천 정부 종합청사, 서울시청, 서초구청등을 방문 견학한 후에 설치한 것입니다. 특히 점자블록의 재질에 대해서 우리시 청사에 설치된 점자블록은 전국적으로 먼저 생산되어서 가장 많이 사용한 재질이나 이보다 더 좋은 제품이 생산되면 가격등을 감안해서 가급적 우수하고 좋은 제품을 사용해서 예산낭비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현재 시설된 편익시설이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먼저 시각장애인 편익시설을 설치한 후 로비 홍보관 시설이 완료되어서 보완의 필요성이 발생되었다는 점을 답변드리고, 지난 8월20일 시각 및 지체인 장애인 협의회 회장, 시민단체 대표, 자활복지 담당등이 합동으로 시설을 점검하였고 여기서 도출된 문제점을 시정하도록 지시하여 설계가 진행중입니다.] 다음 의원님께서 전주시 장애인 편익시설 실태에 대해서 여러 가지 질문을 하셨습니다.

장애인 편익시설 관련 유도선형 블록 및 점자블록 설치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전주시내 도로 120여개 노선 424㎞중 61개노선 215㎞에 보도가 설치되어 있으며 이중 장애인을 위한 점자블록 및 유도선형 블록은 12개 노선 43㎞가 설치되어서 매우 미흡한 실정에 있습니다.

그동안 962개소의 횡단보도 턱을 낮추고 점자블록을 설치하는등 장애인들의 안전한 보행을 위해 노력했다는 점을 먼저 말씀드리고 점자블록, 유도선형 블록등 장애인을 위한 시설에 대해서는 의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장애인 단체 및 전문가와 합동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해서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빠른 시일내에시정,보완하겠다는 점을 말씀 드립니다.

또 앞으로 신설하게 되는 모든 도로와 공공시설에 대해서는 전문가 특히, 장애인 단체의 자문을 받아서 설계부터 시공까지 완벽하게 추진되도록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추진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