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김광수 의원
제목 전주천 공원화 사업의 명칭변경에 대하여
일시 제164회 제3차 본회의 1999.12.04 토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전주천 공원화 사업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본 사업은 전주천 공원화 사업이라고 하는 명칭에서 분명히 나타나 있는 것 처럼 사업의 기본 방향이 전주천을 각종 시설물들이 들어가는 공원으로 만들겠다, 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전주시의 목표인 녹색생태도시 조성사업의 핵심은 자연형 하천 또는 생태하천으로의 복원이 그 기본방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공원화 사업이라고 하는 명칭자체가 생태도시의 조성 또는 자연형 하천으로의 복원이라는 기본 관점에서 벗어나 있는 것입니다. 이는 생태도시 건설이라는 기본정책 방향에 대해서 집행부가 과연 올바른 정책마인드를 가지고 있는지, 의구심이 드는 대목이라 아니 할 수 없습니다.

본 의원은 사업의 명칭자체를 공원화 사업에서 자연형 하천조성 사업 또는 생태하천 복원사업으로 바꾸어야 그 사업의 기본정책 방향이 설정될 수 있다, 라고 생각되는데 이에 대해서 시장님의 견해를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전주천 공원화 사업의 명칭변경에 대하여
일시 제164회 제3차 본회의 1999.12.04 토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아주 심도있는 지적에 대해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먼저 전주천을 자연형 하천으로 되살려야 된다는 의견에 의원님과 전적으로 동감이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만 사업명칭을 공원화 사업에서 자연형 하천조성 사업으로 변경을 요구하신데 대해서 말씀드리면 전주천 공원화 사업은 삶터가 쾌적한 녹색환경도시 조성을 위해서 그동안 콘크리트 위주로 정비된 전주천을 우리시의 주요 녹색 축으로서 시민과 자연이 조화되는 자연형 하천으로 조성하기 위한 것임에는 의원님과 아주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그래서 1998년부터 2002년까지 5개년 동안 전주천 한벽교 지점에서 삼천천 합류지점까지 총 7㎞를 자연형 하천으로 조성하기 위해서 총 241억원을 투자하는 본 사업은 원래 명칭이 오염하천 정화사업으로서 자연형 하천조성 사업을 위한 전주천 정화사업임을 말씀드립니다.

원래의 명칭은 의원님이 말씀하신 사업과 명칭이 정확히 일치한다는 점을 말씀드리면서 다만 이 명칭이 부르기 어렵고 또 이해하기 쉽지 않아서 시민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산성공원, 황방산 공원등 다른 도시 자연공원 처럼 공원화 사업이라고 부르게 된 것임을 말씀드리고 자연형 하천조성이라는 기본방향이 명확한 설정 및 의미전달 시민의식의 전환이 필요하다면 명칭변경을 검토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