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김광수 의원
제목 인공시설물이 자연형 하천의 취지에 비해 너무 많지 않나
일시 제164회 제3차 본회의 1999.12.04 토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생태하천 조성이라는 기본 관점에서 인공적인 시설물의 설치를 최소화하여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에 대한 시장의 견해를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인공시설물이 자연형 하천의 취지에 비해 너무 많지 않나
일시 제164회 제3차 본회의 1999.12.04 토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인공시설물이 자연형 하천의 취지에 비해서는 너무 과다하지 않느냐, 이런 지적에 대해서는 도시하천으로서 최소한의 시설은 불가피하다는 점을 인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주천은 우리시의 한 가운데를 관리하는 대표적인 도시하천으로서 삭막한 도심에서 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녹색공간이며, 산지 하천이나 다른 하천과는 달리 시민들이 가까이서 안전하고 쉽게 접근해야 한다는 점도 중요한 점입니다. 즉 시민과 자연이 조화되는 도시하천 조성에서 그동안 시민으로부터 외면되어온 전주천을 시민들에게 돌려주자는데 목적이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전주천 공원화 사업의 목적은 크게 자연하천 조성과 친수공간 두가지로 나눠서 생각할 수가 있는데 시민휴식공간등 최소한의 인공적 시설을 조성하기 위한 친수공간 조성은 전체 사업의 16.6%의 수준이다. 이 말씀을 드립니다. 그래서 전체적으로는 83%이상이 자연형 생태하천 조성사업 위주로 되어 있다는 점을 말씀을 드립니다.

전주천이 생태하천으로서 자연성을 회복하게 되면 많은 시민들이 언제든지 찾아와서 물고기도 잡고 산책도 하고 그늘 밑에서 휴식도 할 수 있는 일부 친수공간 조성은 불가피 하다는 점을 의원님께서 양지해 주시기 바라고, 의원님이 의미하신 바는 이와 같은 시민친수공간 확보를 위한 시설을 최소화하라, 그런 의미에서 현재 저희의 계획이 16.6%수준으로 친수공간을 하겠다는 점을 말씀을 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