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강희봉 의원
제목 중소기업 진흥을 위한 시책은
일시 제164회 제4차 본회의 1999.12.06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현재 전라북도에서는 자동차 부품 금형 기술혁신센터의 설치를 추진하고 있음을 알려 드리면서, 또한 전주 경실련에서 전북 전주를 이렇게 바꿉시다. 해서 살기 좋은 전북, 전주 건설을 위한 개혁과제로 전북지역에 중소기업 육성 체제를 구축하고 중소기업의 장해 요인을 해소하고 육성지원하기 위해서는 가칭 전북지역 중소기업 진흥센터의 창설을 통한 육성 체계 구축이 시급히 요구된다고 정책대안으로 제시한바 있는데 각종 시책추진 및 시민의견 수렴시 관련단체를 적극 참여시켜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등 시민의 뜻을 제대로 반영하는 시정을 운영한다는 시장께서는 중소기업의 진흥을 위하여 시장은 과연 어떤 시책을 추진하였는가, 본 의원은 묻고 싶습니다

기금을 조성하여 운영자금이나 융자해 주는 단편적인 것 외에 무슨 사업이 있는지 이 자리에서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중소기업 진흥을 위한 시책은
일시 제164회 제4차 본회의 1999.12.06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우리 시에서는 중소기업의 어려운 자금사정의 해소를 위해서 61억원의 기금을 조성해서 '94년에서 '98년까지 355개 업체에 211억9천9백만원을 융자 지원하여 주었고 '99년도에도 1차로 62개 업체 51억5천만원, 2차분 64개 업체에 51억8천만원을 결정 지원중에 있습니다. 중소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위해서 조례를 개정해서 당초 업체당 1억원이던 융자한도액을 업체당 2억원이내로 하였고 2차지원법도 3%이던 것을 일반기업체에게는 3%, 벤처기업등 기술우수 기업에게는 5%로 저희가 확대한바가 있습니다.

융자대상 업체도 당초에는 관내 중소 제조업체로 한정하였으나 관내 제조업체 정보처리 및 컴퓨터 운영관련 업체, 시내버스 및 법인택시 업체, 시 지정 음식업체, 호텔 또는 여관, 재생재료 수집 및 판매업체로 대폭 확대한바가 있습니다. 관내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인식제고 및 제품 홍보를 위해서 40개사의 제품을 인터넷 홈페이지와 연결 제작, 지원해 주었으며 관내 우수 중소기업에 해외시장 개척 및 판로확대를 위하여 11개사를 지중해 연안 3개국에 파견하여 해외시장 개척을 지원한바가 있습니다.

또한 중소기업 창업 아이템 제공을 위한 중소 벤처창업 교육을 실시해서 창업 희망자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고 중소기업 제품홍보 및 판로확대를 위한 전북도와 우리시, 중소기업청 공동으로 중소기업 엑스포 '99행사를 개최하였으며 '99년 하반기 2회에 걸쳐 전주실내 체육관에서 취업 창업 박람회를 개최한 바가 있고 우리 시에서는 2000년도에도 중소기업활성화를 위하여 경영안정 자금 지원, 중소기업 제품 판로확대, 창업스쿨, 의류업체 브랜드 디자인 개발 지원사업, 그 다음에 취업박람회등 중소기업활성화를 위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