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김광수 의원
제목 구하천 정비사업에 대해서
일시 제168회 제2차 본회의 2000.05.25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구하천의 맑은 계곡물을 현재는 생활하수와 함께 전주천 좌안 하수관거로 유입시켜서 하수처리를 하고 있는데 이는 대단히 잘못된 정책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전주천 자연형 하천 조성사업의 가장 큰 문제점이 바로 유량을 확보하는 문제입니다.

당연히 구하천의 오수관거를 정비해서 계곡물을 전주천에 합류시켜야 된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비싼 비용을 들여서 계곡물은 하수처리하고 전주천은 유량을 확보하기 위해서 덕진보에서 한벽루로 물을 펌핑한다, 라고 하는 것은 그 발상 자체가 자연형 하천조성 사업의 근본취지에 역행하는 것입니다

이 구하천의 정비사업에 대한 시장의 견해를 묻겠습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구하천 정비사업에 대해서
일시 제168회 제2차 본회의 2000.05.25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구하천 정비사업에 대해서는 구하천은 완산구 서서학동 흑석골 상류에서 전주천 합류지점 초록바위까지 약 3㎞입니다. 전주천 합류지점으로부터 흑석골구간의 1.2㎞는 '92년부터 '99까지 복개하여 도로로 사용하고 잔여구간 1.8㎞는 협소한 계속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구하천에 흘러드는 오수를 처리하기 위하여 하천복개 구간 양측에 오수관을 매설하였으나 관 시설의 누락과 접합부분의 이탈등으로 오수, 우수가 완전하게 분리되지 않고 하천으로 유입되어서 구하천 종점에서 전주천의 차집관거에 유입되고 있는 실정으로 이를 개선하고자 하천 복개구간 양측에 오수관 상태를 조사하기 위해서 '99년도에 CCTV촬영을 시도하였고 그 결과 문제점이 드러난 공수교 횡단구간과 관 오접 부분에 대해서 개선할 계획입니다. 흑석골 골짜기에서 하천 복개구간 1.8㎞에 대하여 주거지역 경계인 800미터 구간은 주거지역에서 발생하는 오수를 차집하기 위하여 오수관로를 매설하여 우수, 오수를 완전하게 분리해서 오수는 전주천 차집관거에 유입시키고 흑석골 상류에 흘러드는 계곡수는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같이 전주천에 유입시키므로서 전주천에 많은 유지수량을 확보토록 앞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