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정우성 의원
제목 전주천 좌안도로 개설공사
일시 제172회 제2차 본회의 2000.09.04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전주천 좌안도로 확장사업에 대하여 묻고자 합니다. 본 도로는 동서학동 한벽교에서 서신동 서신교구간 4,150m를 현재폭 8∼12m를 25m로 확장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794억원을 예상하고 '99년초 업무보고에 의하면 소요사업비 50%를 중앙지원으로 2001년 월드컵이전 완료계획으로 추진하고 있음을 보고한바 있습니다. 당초 개설취지인 도심남북간선도로 체계가 미약하여 통과 교통량이 팔달로와 기린로에 집중하여 도심 교통난해소 차원에서 월드컵이전 완료를 공헌했던 전주시장이 월드컵개최이전에 한벽교에서 완산교 구간확장에 그친다면 월드컵대회기간중 관람객 및 관광객의 원활한 이동을 위한 간선도로망 확충명목은 사라진 셈입니다. 공교롭게도 전주시 교통정비 기본계획변경 및 중기계획수립용역보고서에 의한 투자우선순위를 보면 2단계 6순위로 2003년에서 2006년 계획으로 나와있는데 건설비도 195억원으로 실제소요액 793억원에 훨씬 미달하는 금액입니다.

시장에게 질문합니다. 전주천 좌안도로 확장사업의 금후 추진계획과 재원조달방안을 확실하게 답변하여 주시고 난공사 지역인 완산교에서 다가교구간, 다가공원 및 천양정 저촉부분 도토리골구간, 기전여자대학 진입로 및 바위산절개부분, 서신동부근 롯데아파트 사면처리 방안등 어려운 구간의 시공방법을 환경단체의 반대없이 해결할 자신이 있으신지 소신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전주천 좌안도로 개설공사
일시 제172회 제2차 본회의 2000.09.04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전주천 좌안도로 개설공사는 한벽교에서 서신교까지 전주천 좌안을 따라 우리시 남부지역의 도심가로망을 확충하는 사업으로 '98년부터 총 794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할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막대한 사업비가 소요됨에 따라 우선 한벽교에서 완산교까지 203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해서 월드컵이전에 개설할 계획입니다. 완산교까지만 개설되고 완산교에서 서신교까지 확장되지 않는다면 월드컵대비 간선도로망 확충이 무의미하다는 의원님의 지적에 대하여는 한벽교에서 완산교까지의 구간이 4차선을 개설할 수 있는 25m폭으로 도시계획결정이 되어있고 완산교에서 서신교까지는 8∼12m 폭으로 도시계획이 결정되어 있고 우리시에서는 의원님의 지적대로 한벽교에서 서신교까지 전구간을 4차선으로 확장해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완산교에서 서신교구간의 4차선 개설방안에 대해서 타당성 조사를 실시한바 있습니다.

타당성 조사결과 말씀하신 바와 같이 본 구간이 4차선으로 개설될때는 다가공원과 천양정, 화산공원 및 도토리골구간등 경암으로 구성된 절벽구간이 많아 시공에 어려움이 많고 환경이 크게 훼손될수있으며 492억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이 필요하므로 본구간에 대해서 현재 확보된 2차선을 통해 교통을 소통시키면서 추후 환경훼손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시재정형편상 일시에 많은 시비를 투자할 수 없어서 국.도비등 보조재원을 확보, 연차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우선 한벽교에서 완산교까지 구간을 4차선으로 확장하기 위해 2000년도에 82억여원을 투자하고 2001년도에 117여억원의 지방양여금사업을 행정자치부에 지원요구하는등 집중적으로 예산을 투자하여 월드컵 이전에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