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김종담 의원
제목 전주한지의 회생정책에 대한 구상에 대해서
일시 제172회 제3차 본회의 2000.09.05 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우리 한지는 현대인들의 전통에 대한 인식의 부족과 서예인구의 증가와 공예품과 인쇄 사진의 소재등으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때에 2004년 국제종이조형협회 총회의 전주유치는 전주한지의 우수성이 세계시장에서 증명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전주 한지의 현재는 어떠한가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우리 전통한지 생산, 가동중 폐수문제로 공장이 팔복동으로 집단이주하였으나 지하수의 오염과 중국의 저가 범람으로 당국의 무관심으로 사면초가에 빠져있는 전주한지를 현대인들의 구미에 맞게 전주한지의 새로운 제품개발이나 디자인연구는 거의 불가능한 실정입니다. 천년고도인 전주시민의 삶의 질을 추구하시는 김완주시장께서는 천년을 이어온 민족의 유산인 전주한지를 되살리고 세계유산으로써 지정될 정도인 전주한지의 회생정책에 대하여 구상하고 계신다면 견해를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전주한지의 회생정책에 대한 구상에 대해서
일시 제172회 제3차 본회의 2000.09.05 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전주한지의 회생정책에 대한 구상에 대해서는 한지조합은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폐수처리문제가 대두되어서 '93년도에 제1공간으로 22개업체가 입주하여 현재 15개업체가 가동하고 있습니다만 매우 어려운 경영난을 겪고 있습니다. 우리시에서는 지난해에 폐수처리 시설보수비로 2,000만원을 지원하였고 도에서는 폐수처리비용으로 매년 1,000만원씩을 지원해오고 있습니다. 한지산업육성을 위해서는 공동시설장비지원과 정수시설지원, 원료공동구매지원, 한지판로지원, 자동화시설장비연구, 디자인연구, 아파트등 건설업체의 한지벽지, 창호지활용, 한지문화상품개발등이 활성화되어야만 한지가 활성화 됩니다. 그래서 이에 대한 시비를 과감히 투자해서 활성화하겠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또한 한지축제와 한지공예대전등을 통해서 한지의 홍보를 활성화하는데도 적극 지원하겠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