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윤중조 의원
제목 월드컵준비종합계획 수립, 시행에 대해
일시 제174회 제4차 본회의 2000.12.07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세계속의 전주로 우뚝설 수 있도록 이라는 제목으로 질문드리겠습니다.

월드컵대회는 올림픽과는 달리 단일 종목으로 대회기간이 1개월여가 되고 2년 전부터 지역 예선전을 준비하는 것을 감안한다면 대회기간이 2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러한 월드컵대회가 우리 고장 전주에서 치루어 진다는 사실은 너무나도 자랑스럽고 보람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98년 프랑스월드컵대회는 임원단 약 5,000여명, 언론인 1만여명이 프랑스를 방문한 것으로 확인되었고 대회기간동안 TV시청자 수는 연 인원 370억의 인구가 시청하였다고 합니다. 2002년 월드컵대회는 그보다 많은 연 인원 약 460억 인원이 시청할 것이며 외국인 관광객 수만해도 600만명이 현지를 방문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2002년에는 디지털 TV가 보편화되면서 TV를 통하여 세계 최고수준의 선수들이 연출해내는 환상적인 장면들을 현재와는 비교도 안되는 화질과 음향으로 생생하게 지구촌 각 가정에 전달해 줄 것입니다. 입장권은 300만장이 발행되며 그중 150만장은 외국인에게 판매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2002년 월드컵대회는 경기외적으로도 많은 국부의 창출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2002년 한·일 월드컵대회는 '98년 프랑스대회때보다 더 상업성을 가지고 치를수 있 도록 언론 및 방송매체를 통한 홍보와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마케팅전략이 수립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111국과 유럽측 시간대에 맞추어 전주에 대한 홍보와 특사를 편성한 홍보전략 모색과 88서울올림픽때의 썸머타임제 실시등 홍보 및 시민의 협조사항 등 입니다.

또한, 관광소프트웨어의 개발이 필수적인데 우리 고장을 찾는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우리 고유의 특색있는 문화상품을 개발하여 깊은 감명을 줄수 있 도록 우선적으로 세계인의 추억만들기사업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자연과 환경을 이용한 레저 스포츠 상품등을 개발, 세계화시킬 수 있는 월드컵대회 전계획이 수립되어야 합니다. 88서울올림픽은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대회로 평가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대회후 효과면에서 실패한 이유는 문화적인 측면을 중요시하지 않았고 단순한 체육대회 행사로 인식되어졌다는데에 있다고 봅니다. 그러므로 2002년 월드컵대회는 세계속에 전주 고유의 문화를 알리는데 최선을 다하도록 그 대책을 수립하여 시행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2002년 전주월드컵대회 경기장은 역사성, 상징성, 실용성, 효율성이 있는 경기장으로 17만평의 대지위에 지하1층, 지상6층의 건물로써 4만 2,477석으로 신축되고 있습니다. 특히, 가장 한국적이며 예향 전주의 향토성이 짙게 풍기는 합죽선과 솟대, 가야금 12현의 이미지를 형상화한 꿈의 월드컵축구전용경기장으로 기념비적인 경기장인데도 불구하고 홍보의 부족으로 국내외적으로 인정을 받지 못하게 된다면 역사적인 손실이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전주 월드컵대회 경기장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여야 합니다.

시민의 세금 중 많은 부분이 경기장 건설비용으로 투입되었고 관리비용도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본의원은 후세를 위한 활용측면에서 시민들이 적극 활용하는 방안과 프로스포츠와 관광객의 레져시설로 연계된 적극적인 정책이 추진되어야 하며 월드컵대회를 계기로 국제적 도시로 새롭게 도약하는 고장이 되어야 합니다. 월드컵대회를 개최한 시민으로서 무한한 자부심과 함께 가치있는 문화, 아름다운 자연환경 그리고 열린 민심을 세계에 보여주고 알릴수 있도록 하는 종합적인 대책을 수립하고 시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전주시장께서는 월드컵대회와 경기장에 대한 홍보 및 마케팅 전략, 월드컵대회후의 경기장 활용방안에 대하여 시민이 수긍할 수 있는 대책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월드컵준비종합계획 수립, 시행에 대해
일시 제174회 제4차 본회의 2000.12.07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전주월드컵대회를 계기로 전주가 세계속에 우뚝 설 수 있도록 월드컵준비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해 줄 것을 촉구해 주셨습니다. 우리시의 월드컵준비의 기본방향은 의원님께서 제안해주신 방향과 뜻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현재 종합준비계획을 수립하고 경기장건설 및 연계사업의 차질없는 추진은 물론이거니와 도시환경정비, 숙박과 교통대책, 문화행사와 관광객 유치방안, 월드컵붐조성을 통한 시민참여확대방안, 세계속의 전주로써 도시이미지정립과 위상제고를 위한 적극적인 월드컵홍보등 13개분야 44개 전략사업에 대한 세부계획을 수립해서 분야별로 착실히 추진하고 있다는 점을 먼저 의원님께 말씀드립니다. 의원님께서 이 44개분야가 필요하다고 말씀하시면 서면으로 제출해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의원님께서 구체적으로 방송매체를 통한 마케팅전략이 필요하지 않느냐 이런 지적도 해주셨는데 모든 중계방송과 상업적 마케팅은 FIFA에 전속된 고유권한으로 여기에 발생한 수입의 일부를 개최국 조직위원회에 배당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개최도시가 방송마케팅에 관여하거나 직접적으로 활동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습니다. 다만, 우리 전주에서 개최되는 경기가 국내외에 이목이 집중될 수 있는 빅게임이며 세계로 송출되는 중계방송이 예상되는 만큼 중계방송을 통해 전주를 세계에 널리 알리는 방안을 중계방송과 협의해서 대책을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내년 12월중에 본선 조추첨이 완료되면 2002년부터 전주에서 경기를 갖게되는 나라의 언론매체와 외신기자단을 통해 전주를 홍보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의원님께서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감명을 줄 수 있는 특색있는 문화상품을 개발하고 세계인의 추억만들기사업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촉구하셨는데 월드컵대회는 전주역사상 최대의 외국관광객이 몰려오는 대규모 국제행사로 우리 전주가 가진 고유의 문화를 세계인들앞에 펼쳐보일 절호의 기회입니다. 이를 위해서 다각적인 문화.관광대책을 마련중에 있습니다.

먼저, 지역문화축제인 풍남제와 종이축제를 월드컵대회와 연계할 수 있도록 기간을 조정하고 경기일정에 맞춰 전야제. 경기전후행사등을 특색있게 준비하는 한편 월드컵프라자를 개설하여 우리의 전통문화와 세계의 민속문화가 교류하는 현장을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해외관광객 유치를 위해서는 전통문화특구. 판소리전용극장. 향토사박물관등 관광시설기반 확충과 함께 우리시가 특색사업으로 추진중인 민박도 단순한 홈스테이가 아니고 한국의 가정생활을 직접 체험하는 체험관광프로그램화하고 전통민속놀이 체험관광, 전통민예품제작 체험관광등 관광패턴별 체험형 관광프로그램 및 코스개발과 팔거리로 30여종의 관광상품도 개발중에 있다는 것을 답변드립니다.

다음은 월드컵경기장의 홍보강화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이제까지 월드컵경기장의 현장사무실에 임시홍보관을 설치한후 그간 월드컵경기장을 찾은 방문객은 '99년 3월 개설이래 총 880회에 7만 1,000명으로 월드컵경기장건설과 월드컵전반에 대한 시민의 이해와 참여확산에 중점을 두고 홍보를 추진해 왔습니다. 현재는 공정상 임시홍보관을 철거하고 월드컵과 경기장에 대한 홍보 및 전시 그리고 경기장을 찾는 관광객의 만남 및 휴식광장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경기장내부에 홍보관을 시설중에 있으며 월드컵대회까지는 물론 대회이후에도 홍보관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홍보관시설이 완료되는 내년 3월부터 월드컵경기장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여 월드컵개최도시로써 시민의 자긍심과 참여의식제고는 물론 월드컵경기장이 전주의 명물로써 많은 시민들과 국내외 관광객이 찾는 관광코스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월드컵에 대한 홍보는 내부적으로는 민박자원봉사대의 시민참여확산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으며 외부적으로는 해외관광객유치에 중점을 두고 우리 전주를 가장 값싸고 안전하게 관광할 수 있는 도시라는 점을 부각시켜서 해외관광객을 최대한 유치한다는 전략아래 인터넷홍보는 물론 인바운드여행사 및 해외여행사에 대한 설명회등 다각적인 홍보방안을 강구해서 추진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대회이후 경기장 활용방안에 대해서는 월드컵경기장의 사후관리는 지난 5일 이완구의원님의 시정질문에 답변드린바와 같이 민간위탁을 전제로 기본방향을 설정하고 연평균 25억원에 달하는 관리비용의 충당을 위한 수익시설로 대중골프장조성에 대한 제반법규 및 절차검토와 함께 시민설문조사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이 결과를 토대로 월드컵경기장 사후관리방안을 확정하고 투명하고 엄정한 절차를 거쳐서 민간위탁을 추진하겠으며 의원님께서 제안해 주신 프로스포츠와 관광객의 레져시설로써 연계방안은 운영과정에서 충분히 반영토록 노력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