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윤중조 의원
제목 월드컵 시작전후의 전주시 위상 강화에 대해(보충)
일시 제174회 제4차 본회의 2000.12.07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월드컵을 중심으로 시작전 시작동시와 시작끝을 어떻게 할 것인가 그런 내용이 되겠습니다. 시작전에는 세계속의 전주를 어떻게 알릴것인가. 거기에 대한 이벤트가 있으면 이야기해 주라 그런 내용입니다. 그리고 월드컵기간중에 관광객이 왔을 때 어떻게 해소하고 어떻게 소화를 시킬 것인가하는 내용입니다.

마지막으로 월드컵이 끝난 다음에는 어떻게해서 우리 전주의 위상을 다시 높일 수 있느냐 월드컵을 마친 도시로써 세계시장의 반석위에 올려 놓을 수 있겠는가 하는 그러한 질문입니다. 그런데 여기에 답변이 부족해서 보충질문드리게 되었습니다. 시장께서 답변한 내용을 보면 풍남제, 종이축제, 판소리전용극장 등을 월드컵기간안에 행사를 하겠다라는 내용입니다. 그렇다라고 한다면 이미 관광객은 한국에 와 있을 때입니다.

그렇다고 한다면 이미 서울에서 전주까지 올 수 있는 교통이나 시간적인 문제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시작전에 세계시장에 전주를 어떻게 알릴 것인가. 이러한 구체적인 방법이 없지 않느냐 또 풍남제나 종이축제, 판소리전용극장이 내용이 충실하다고 해도 한국에 왔을때 전주까지 온다고 한다면 시간적으로 상당히 지연되고 문제가 됩니다. 그래서 그런 홍보면에서 부족하지 않느냐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한가지 예를 들자면 지금 우리 월드컵개최지가 10군데인데 입지적인 여건이 좋은 곳이 서울과 제주라고 생각합니다. 제주는 국제공항이 있습니다. 그리고 교통편이 아주 좋고 관광편도 아주 좋습니다. 그래서 과연 제주보다도 관광객유치에 전주의 여건이 아주 취약합니다. 그랬을때 홍보전략이 있느냐 라는 구체적인 답변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또, 시장께서 설명중에 인터넷 인마운드여행사, 해외여행사등에 설명회등을 한다고 했습니다. 인터넷을 경유해서 한국 전주를 찾는다고 한다면 그분이 한국에 와서 꼭 한국에 올만한 네티즌만이 한국을 찾는다 그렇기 때문에도 전에 말씀드린바와 같이 이미 시장은 제주나 서울로 빼끼지 않겠느냐 그런 생각이 듭니다. 한가지 더 예를 들겠습니다. 일전에 영국여왕께서 안동시를 방문했습니다. 안동을 방문하기 전에 세계에서는 안동을 굉장히 중요시하고 많은 홍보매체를 통해서 안동시가 나갔습니다. 그랬을 때 안동의 위상은 상당히 좋아졌을 뿐아니라 여왕이 다녀간 이후에도 안동은 계속 발전한 예가 있습니다. 우리 전주도 월드컵을 계기로 시작전과 시작후에 위상이 다시 설 수 있도록 시장은 대책을 강구해야 하지 않느냐 생각합니다.

두 번째, 월드컵이 끝나고 난 이후에 이벤트가 전무하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이유는 지금 시장께서 말씀한대로 관리측면만 얘기했습니다. 골프장을 건설해서 관리비 25억을 메우기 위해서 민간위탁한다. 그러한 내용만 밝혔습니다. 그러나 지금 한가지 예를 들자면 LA다이저스 박찬호선수가 뛰고 있는 전용야구경기장은 주차시설이 굉장히 좋아가지고 벼룩시장을 1주일에 한번씩 임대를 내주어서 그 수입으로 LA다이저스 구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이벤트적인 성격이 있어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민간위탁해서 메운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러한 부분에 아쉬움이 있지 않느냐. 그러니까 시작전과 시작중간 다음에 끝난 이벤트가 구체적이지 않다. 시장께서는 더 구체적인 방법이 있으면 말씀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월드컵 시작전후의 전주시 위상 강화에 대해(보충)
일시 제174회 제4차 본회의 2000.12.07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윤중조의원님께서 월드컵시작전 전주를 알릴 수 있는 홍보전략 다음에 관광객해소대책 끝난 후에 전주의 위상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이냐고 질문해 주셨는데 지금 월드컵준공이전에 전주를 알릴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인터넷홍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가장 값싸게 세계적으로 알릴 수 있는 방법은 인터넷홍보이고 인터넷을 영어, 일본어, 중국어 다양한 국가로 만들어서 월드컵을 홈페이지안에 넣고 전주에 가면 어떤 체험관광을 할 수 있고 전주의 문화상품은 무엇이고 전주에서 살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이런 것들을 외국의 유명사이트와 연결해서 월드컵을 클릭하면 바로 전주월드컵이 떠서 전주월드컵에 가면 숙박이랄지 관광이랄지 다음에 특산물이랄지 즐길 수 있는 문화상품이랄지 교통이랄지 민박이랄지 이러한 다양한 정보를 수록한 전주인터넷을 통해서 세계적으로 알리는 것이 가장 홍보전략이고 이 인터넷홍보를 위해서 저희가 내년에 많은 예산을 투자하고자합니다.

다음에 두 번째로는 해외인바운드사를 저희가 초청해서 설명하는 것입니다. 해외인바운드사를 초청함으로써 저희가 월드컵때 인바운드사의 설명이 저희의 경험으로는 가장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인바운드사가 패키지를 만들어서 우리나라 10개, 일본 10개가 있는데 반드시 그 코스중에 전주를 넣어 줌으로써 전주에 많은 관광객이 들어올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세 번째는 저희 전주에서는 6월 7일, 10일, 17일 세 번의 게임이 있습니다. 이 세 번의 게임국가가 확정되면 이들 국가를 방문해서 홍보한다거나 그때는 그들 국가에 대한 대대적인 홍보를 저희가 추진하고자 합니다. 또 그 외에도 저희가 전주훈련캠프를 유치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고 다음에 네번째로는 월드컵경기장준공을 계기로 월드컵국가대표간 에이매치경기를 추진해서 세계적으로 전주를 뜨게 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다음에 끝한후 대책은 무엇이냐고 질문해 주셨는데 전주시가 월드컵이 끝나더라도 계속 전주시의 위상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전주월드컵경기장이 세계적인 이벤트에 사용됨으로써 계속 국제적으로 전주월드컵경기장의 위상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그 방안은 민간위탁업자를 월드컵경기이전에 선정합니다. 이들 업체가 전문적인 스포츠마케팅을 통해서 이벤트마케팅을 통해서 이와같은 방안을 민간업체와 확정할 계획이고 저희가 현재 공무원수준으로서는 끝난 이후에 스포츠마케팅을 확정할 수 없어서 이 문제는 민간위탁이 선정되면 스포츠마케팅전문가와 함께 방안을 강구할 계획이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뚜렷하게 말씀드릴 수 없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다음에 관광객 해소대책에 대해서는 저희가 숙박대책 이번에 관광객 홍보대책은 3가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는 전주에 빅게임을 유치하는 것이 제1번의 대책입니다. 이것은 전주에서 16강 플러스 한국전이 현재로써는 열리게 되어있어서 월드컵 10개도시에서는 전주가 공항도 없고 호텔도 부족한 여러 가지 불리한 여건에도 불구하고 많은 월드컵개최도시 시장들이 전주가 이번에 제일 빅게임을 가져갔다는 이런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그러한 관광객해소대책을 전주에 빅게임을 유치하는 방안 두 번째는 민박을 유치하는데 중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전주에는 호텔이 현재 태부족해서 월드컵조직위에서 숙박객을 유성에 양보할 수 없는가. 그런 제안을 받는 형편에 와있고 그래서 저희가 이번에 전주에 오면 2박 3일간은 무료로 재워준다는 캐치프레이즈로 전주가 월드컵을 가장 값싸게 구경할 수 있는 지역이다. 이런 선전으로 민박을 2,000세대를 모집해서 많은 관광객의 숙박값도 해소하고 또 민박공짜로 재워준다는 미끼로 저희 전주에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고자 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