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박영자 의원
제목 문화산업으로서 한지육성 방안에 대하여
일시 제182회 제3차 본회의 2001.09.14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문화산업으로서의 한지육성 방안에 대하여 질문하겠습니다.

어느 국가, 어느 지역을 막론하고 종이는 그 민족문화의 상징이며, 전주는 예로부터 품질 좋은 한지를 만들어내어 출판 문화의 중심에 있었습니다. 서울에서 만들어냈던 경판본보다 전주에서 만들어냈던 완판본이 더 훌륭했던 것도 바로 전주 한지의 전통을 증명해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취지를 살려 전통한지의 우수성을 국내외에 널리 알리고 한지를 상품화하여 종이문화 산업의 활성화 계기를 마련하고자 그동안 전주시에서는 전주 종이문화축제를 추진해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5월 4일부터 8일까지 개최됐던 2001 전주종이문화축제는 종이의 날 선포를 시작으로 전국한지공예대전, 국제 종이작가 초청전, 부채 무형문화재 초청전, 근대 유명잡지 회고전 등 기획전시회 마당과 한지 패션쇼, 전주 종이장터 등 한지문화마당, 그리고 한지 서양종이 제작 체험마당, 초등학교 한지그림 그리기 대회, 사경대회 등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진행한 바 있습니다.

종이의 날까지 제정 선포하면서 정보화 시대에 한지가 새롭게 태어나기를 모색했던 2001 전주 종이문화축제는 한지의 우수성을 알리고, 또한 문화상품 가능성을 다양하게 모색하는데는 그 몫을 해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소중한 자원중의 하나인 전주 한지를 통해 우리가 얻어낼 수 있는 가능성은 그 이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주에서 종이문화축제를 통해 한지의 문화상품화 가능성을 제시해주면서도 그것을 산업으로 연계해 활성화시켜가는 작업은 다른 지역에 넘겨주고 있다면 이것은 전주시는 알맹이 없는 행사만을 치루고 있는 경우라 하겠습니다.

그동안 전주시에서 한지산업 육성과 관련해 ’99년도에 한지공업 협동조합에 폐수시설 개보수 공사 2천만원, 2001년도에 민·관·학 공동 용역조사에 2천만원, 공업용수 공급시설에 1천3백만원, 명품 전주한지 복원사업에 5백만원, 기능성 한지 개발사업에 440만원, 전산망과 홈페이지 구축에 350만원, 한지시장 조사사업에 410만원 등 올해만 5천만원을 한지공업 협동조합에 지원해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시장께서는 이상 지원해준 것에 대해 그 성과를 어떻게 파악하고 계시는지 자세하게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한지공업 협동조합원은 22개 업체 대표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중 8개 업체는 이미 폐업된 상태이고 1개 업체는 휴업 상태중입니다. 전주시에서 한지를 이용한 문화상품을 지역의 특수산업으로 키워갈 의지가 있다면 침체된 조합을 통해 유명무실한 지원만을 하고 있을 것이 아니라, 한지를 통한 산업의 활성화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민간인들을 중심으로 해서 가칭 한지발전 협의회와 같은 것을 구성해서 전주시가 앞장서 한지산업을 육성해 나가야한다고 보는데 이에대한 시장의 견해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문화산업으로서 한지육성 방안에 대하여
일시 제182회 제3차 본회의 2001.09.14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문화산업으로서의 한지육성 방안에 대해서 한지 조합의 사업비 지원과 그 성과가 뭐냐, 또 가칭 한지발전협의회와 같은 조직을 구성해서 한지산업을 육성해야 된다고 보는데 이에대한 시장의 견해, 전주닥 전주 한지를 널리 알리기 위해서 어떤 계획을 갖고있는지, 또 활용하고 있지않은 시유지 등에 닥나무를 재배할 것을 제안하셨습니다.

한지조합의 사업비 지원 성과에 대해서는 한지산업 관련해서 한지조합에 ’99년과 금년도에 시설 개보수와 판로지원 등을 위해서 7천만원의 사업비를 지원하였습니다. ’99년에는 2천만원의 사업비를 지원해서 폐수처리시설의 개보수를 통해서 폐수처리시설의 노후로 인한 잦은 고장으로 격일제 조업 등 생산활동에 어려움을 겪고있는 입주기업의 애로를 해결한 바가 있습니다.

금년에는 한지산업 발전의 체계적 전략 연구를 위한 학술용역비 5천만원의 사업비를 지원해서 현재 총 6개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금년도 사업비 지원과 관련해서 성과는 현재 진행중에 있으므로 아직 가시적 구체적으로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향후 사업이 완료될 경우 한지의 전자상거래 구축, 판로개척과 신상품 개발 등 마케팅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아울러 학술용역을 토대로 전략 차원의 장기발전 계획을 마련할 수 있게되어, 체계적이고 경쟁력있는 한지육성 정책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다음에 가칭 한지발전협의회같은 조직을 구성해서 한지산업을 육성해야된다, 이에대한 시장의 견해를 물으셨는데 한지산업 발전을 위해서 민간인들 중심으로 한지발전협의회를 구성해야된다는 의원님의 말씀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이와 관련해서 현재 시에서는 한지발전을 위한 구심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학계, 관련 전문가와 업계 대표 등 민간인을 중심으로한 한지발전협의회 구성을 현재 추진중에 있으며, 빠른 시일내에 협의회 구성을 마치고 동 협의회를 통해 향후 한지산업 발전을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 실행해나가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