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이완구 의원
제목 병목현상 해결을 위한 대책에 대하여
일시 제187회 제2차 본회의 2002.03.20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끝으로 화산로와 서부우회도로가 만나는 통일광장에 대한 출퇴근시의 병목현상 내지 정체현상에 대하여 질문하겠습니다.

폭 50m의 화산로는 우리 전주시의 도로중 대표적인 간선도로라 할 수 있으며, 폭 35m의 서부우회도로는 전주시외에 외곽을 연결하는 간선도로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전주시는 총 17만대에 가까운 차량 등록대수와 하루 10만대에 가까운 유출입 차량이 발생하여 30만대에 가까운 차량들이 통행하는 전라북도의 중심 도시이기도 합니다.

개략적인 수치를 언급하는 것은 전북의 중심도시 전주시의 도로교통 여건이 폭증하는 차량 통행에 흡수치못하고 있다는 것을 지적하고자 합니다. 실례로 서신지구와 서곡지구에 거주하는 전주시민이 약 6만명에 이르고 있으며, 이들의 주 통행로로 되어있는 서부우회도로는 하루 약 3만대에 가까운 차량들이 통행하는 주요도로입니다.

아침 저녁의 출퇴근 시간대에는 서두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화산로와 서부우회도로가 만나는 통일광장은 엄청난 교통량을 소화시키고 있으며, 주변 접근로는 정체 차량으로 인해 굉장히 긴 대기 행렬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2년후면 통일광장 인접하여 롯데백화점이 완공될 것입니다. 이러한 추세로 간다면 2년후 이 지역은 우리 전주지역의 최고의 교통문제 발생 지역이 될 것입니다. 시장께 질문하겠습니다.

백제교와 가련교 중간 2개내지 3개의 교량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데 교통 대란을 대비한 전주시의 장기적인 대책이 무엇이며 즉시 추진해야할 시급성이 있다고 보는데 시장께서는 구체적인 안과 생각이 있으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병목현상 해결을 위한 대책에 대하여
일시 제187회 제2차 본회의 2002.03.20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마지막으로 출퇴근시 통일광장 차량 정체와 2년후 롯데백화점 준공에 따른 교통문제 해소 대책에 대해서 질문해주셨는데 화산로와 월드컵로 등 전주를 대표하는 2개의 간선도로가 교차하는 통일광장은 현재도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차량들로 심각한 교통정체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2년후에 롯데백화점이 완공될 경우에는 서신동 지역은 전주지역 최고의 교통 대란이 우려된다는 지적과 함께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해주셨는데, 현재의 차량 정체 현상은 불합리한 도로체계로 인해 발생하는 구조적인 문제는 아니라고 판단되고, 출퇴근 시간을 중심으로 일시적인 교통정체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고 저희들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우리시에서는 그러나 이러한 교통난 해결을 위해서 지금 현재 첨단교통모델 도시 ITS 건설사업을 추진해서 5월까지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6월부터는 본격적인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ITS사업이 완료되어서 첨단 신호 시스템이 도입될 경우에는 전자동 교통신호 체계간 교통정보 제공으로 차량 분산 효과가 기대되는 등 통일광장의 교통소통이 훨씬 원활하게 이루어질 것입니다.

또한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대로 롯데백화점 준공에 따른 교통문제는 지난해 전라북도 교통영향심의위원회에서 교통 전문가들에 의해서 충분히 논의되고 여러가지 대책들이 제시된 바가 있습니다.

먼저 공중회전차 추가 설치에 따른 교통 대책이 미흡하다고 판단되어서 건축 허가시 재심의를 받도록 조건부 허가한 바가 있고, 앞으로 재평가시 심도있는 심의를 통해서 미비점을 보완하고 롯데백화점 교통영향평가시 대안으로 제시된 교통섬 및 차선 조성 등 기하 구조를 백화점 입점 이전에 개선하는 등 효율적인 교통 대책을 강구해나가겠습니다.

또한 의원님께서 가련교와 백제교 중간에 두세개의 교량이 필요하다고 지적하신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 하가지구 택지개발에 따른 교통영향평가시 롯데백화점이 건축될 인접지역과의 교통 연계성을 면밀히 검토한 후에 교량 추가 건설 등을 판단해서 교량건설의 필요성이 인정될 경우에는 연차별로 예산을 세워서 추진하겠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보다 근본적인 교통난 해소를 위한 대책으로는 통일광장으로 집결되는 교통량을 분산해야 된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송천로에서 하가지구로 계획된 연장 1,200m, 도로폭 35m의 가련산 도로와 서신지구 서일 초등학교에서 법원 앞으로 계획된 연장 350m, 도로폭 25m의 도시계획 도로가 조기에 개선되는 것이 근본적인 대책이라고 생각이 되고 이의 추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임을 말씀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