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박영자 의원
제목 월드컵 전주홍보와 천주교 성지 관광 벨트화에 대하여
일시 제187회 제2차 본회의 2002.03.20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다음에는 월드컵 대비 전주 홍보와 관련해서 질문하겠습니다.

오는 6월 전주에서 열리는 월드컵 경기 국가의 대부분이 카톨릭 국가임을 감안해서 현재 전주시와 천주교 전주교구에서 다양한 문화행사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스페인어, 이태리어, 영어로 진행하는 외국인 특별미사와 성지순례, 순교체험, 전북 어린이 오케스트라 초청공연, 청소년 그룹 페스티벌 등 월드컵 기간중 전주를 찾는 관광객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은 바람직한 일입니다.

그러나 월드컵을 계기로 국제사회에 한국을 알리고 그 가운데서도 전주라는 조그마한 도시를 빛나도록 하는 일은 그리 쉬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 그런데 전주에서 경기를 치루는 폴란드, 포르투갈, 스페인 등 3개국이 카톨릭 국가임을 감안할때 여기에 초점을 맞추어서 적극적인 홍보 대책을 마련한다면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현재 전주시와 천주교 전주교구가 마련하고 있는 문화행사는 전주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는 수준 이상의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것입니다. 전주 근교의 천주교 성지인 숲정이, 전동성당, 치명자산, 나바위 성당, 또한 여산동헌, 천호성지 등을 순례 코스로 개발하고 전주권의 천주교 성지가 세계에서도 인정받고 있는 명소임을 국내외에 적극적으로 알려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에 천주교의 유입 과정과 역사를 바탕으로 불교, 기독교로만 유명한 한국에도 세계적인 천주교 성지가 있음을 국외에 알리고 이번 월드컵을 계기로 국내에서도 전주권이 천주교 성지로 인정받아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이번 기회에 천주교 성지를 관광벨트화하여 이를 홍보할 수 있는 CD-ROM을 제작하고 이를 국내외에 지속적으로 활용하여 전주를 홍보해갈 것을 정식으로 제안하는데 이에 대한 시장의 견해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월드컵 전주홍보와 천주교 성지 관광 벨트화에 대하여
일시 제187회 제2차 본회의 2002.03.20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월드컵 전주홍보와 관련해서 천주교 성지를 관광 벨트화 해서 이를 홍보할 수 있는 CD롬을 제작하고 이를 국내외에 지속적으로 활용할 것을 제안하셨는데 우리시와 천주교 전주 교구청이 합동으로 현재 다양한 체험 관광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음은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으며, 천주교 전주교구 월드컵 행사 추진위원회를 금년 2월 9일날 구성해서 카톨릭 문화유산 및 성지를 체험관광 상품으로 개발해서 전동성당, 중앙성당, 인후성당, 서신성당에서 외국어 미사 및 국제친교 마당을 갖는 자리를 마련하였고, 치명자산, 숲정이 성당, 천호성지, 나바위 성당 등을 연계한 성지순례 및 순교 체험 등 다양한 체험관광 프로그램을 확정하고 전주경기 출전 국가별 천주교 교구청과 언론, 관광 회사 등을 통해서 적극 현재 홍보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를 위해서 전주가 천주교의 교외사적으로 매우 중요하고 의미있는 지역임을 세계에 각인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마는 이에 대해서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천주교 성지의 관광벨트와 CD롬 제작은 매우 시의적절한 제안으로서 천주교구청과 협의해서 적극 추진하겠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