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이원식 의원
제목 이자수입을 극대화할수있는 정기예금의 관리방안에 대하여
일시 제119회 제2차 본회의 1995.09.27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민선시장 취임후에 시의 재정확충방안으로 이율이 높은 금융기관으로 시의 자금관리를 전환하여 막대한 이자수입을 올려 시민들로 부터 찬사를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수범 사례로서 전국 시군으로 까지 파급되는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만은 현재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의 이율이 상이한바 정기예금 관리에 있어 더욱 이자수입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관계관께서는 견해를 밝혀주시기바랍니다.

답변자 : 재무국장 이학재
제목 이자수입을 극대화할수있는 정기예금의 관리방안에 대하여
일시 제119회 제2차 본회의 1995.09.27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이원식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정기예금 관리상태 개선대책으로서 현재 이자수입은 연 얼마 이고, 이자수입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라는 내용에 대해서 설명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경상적 세외수입인 일반회계 이자수입과 특별회계 이자수입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자수입은 일반회계와 특별회계의 세입과 세출에서 발생한 유휴자금을 금융기관에 예치해서 일정기간 발생하는 수입입니다. 당초 이자수입으로 예산에 책정된 금액은 일반회계에서 24억원, 특별회계에서 34억원, 합계 58억원을 책정을 했었습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말씀을 드려서 금년도 6월말까지 일반회계 819억원과 특별회계 1,192억원을 예치하여 이자수입이 18억원으로 분석이 되었습니다. '95년7월1일이후 시중 은행의 금리 연동제가 실시됨에 따라 이자수입의 증대방안을 다시 분석, 검토해서 일반회계 780억원, 특별회계 1,286억원을 고금리 예금으로 금융기관에 예치해서 금년말까지 이자수입이 190억원이 예상됩니다. 따라서 예금운영의 개선으로 당초에 예상했던 이자수입보다 112억원이 증액이 예상된다고 분석을 했습니다. 앞으로 자금수급 계획과 자금운영현황을 면밀히 분석해서 유휴자금이 없도록 철저를 기하겠으며, 또한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간의 자금운영의 원활을 기하는 등의 이자수입 증대를 위해서 시중은행의 최고금리를 적용해서 예치하는 방향으로 자금운영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