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이원식 의원
제목 도시가스 안전점검및 사고예방 대책에 대하여
일시 제119회 제2차 본회의 1995.09.27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서울 아현동과 대구 지하철 공사장의 대형 가스 폭발사고로 막대한 인명피해와 재산의 손실이 있었습니다. 시민의 재산과 생명을 보호한다는 차원에서 전주시의 도시가스 안전점검 및 사고예방 대책은 무엇 인지 답변하여 주시기바랍니다.

일곱 번째로 전주시 도시기본계획에 관하여 질문하겠습니다. 수십년간 통상적으로 시장으로 명명되어 상가가 형성되어 있는 지역은 상행위가 어려운 주거지역으로 방치하고 있으면서 이미 주택단지가 조성된 지역이 상업지역으로 변경된 이유는 무엇 인지 그리고 전주시 도심 발전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학교는 없는지 있다면 시 교육청 등 관계기관과 협의하여 이전대책을 수립할 계획은 없는지 밝혀주시기바랍니다
답변자 : 지역경제국장 이상두
제목 도시가스 안전점검및 사고예방 대책에 대하여
일시 제119회 제2차 본회의 1995.09.27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이원식 의원님께서 도시가스 폭발로 화재위험, 인명과 재산에 막대한 손실을 가져오는 실예가 있는데 여기에 대한 예방대책이 강구되어 있는지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우리시에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는 전북도시가스는 우리시에 14만 9천가구중 4만5천 가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전북도시가스는 부지가 6,929평에 탱크용량은 405톤이고 관로에는 정확히 35개소와 569개소의 벨브가 설치되어 있으며 전북도시가스에서 24시간 상황실을 운영하여 압력조정 장치, 누설경보 시설 등 모든 시설을 조정 및 점검하고 있습니다.

비상사태 발생시에는 전북도시가스 자체에 비상체제로 돌입하여 유관기관과 비상연락체제를 구축하고 초동 진화, 소화 시설물을 작동하여 초기진화는 물론 도시가스의 각 저장 탱크마다 살수시설 작동으로 폭발방지 장치가 가동되어 진화에 만반의 태세를 갖추고 있으며 옥외 저수조 1개소, 소화전 4개 시설, 펌프 4개시설, 기타소화기 28개를 보유하고 있고 월1회 소방훈련으로 비상 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시가스의 관로의 안전점검방법과 횟수에 대해서는 저희 관내의 도시가스 총 배관길이는 158.6km 이며 배관공사는 가스안전공사의 기술검토를 필한후 시장의 공사계획 승인을 받고 가스안전공사로 부터 중간 검사와 완성검사를 득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배관후 외부사항은 전북도시가스에서 매일 순찰 점검하며 560개소의 벨브는 월1회 점검하고 전배관에 대하여는 전북도시가스에서 연1회 자체점검과 가스안전공사에서 연1회 정기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참고로 관로공사는 지난번 신문보도와 같이 타지에서 시행하고 있는 일반 도급공사가 아닌 전북도시가스에서 직영으로 공사를 시행하므로 타지역과 달리 공사의 부실이나 하자가 없는 책임시공을 하고 있음을 답변드립니다.

또한 가스사고에 대비한 전주소방서의 소방 장비는 소방차 76대, 소방관 270명, 항공대 헬기 군산 비행기 무인 방수차가 있으며 오는 10월20일경부터 LPG에서 LNG로 공급이 됩니다. 따라서 평균가격이 13.3% 인하되며 폭발위험도 감소되며 또한 10월23일은 통상산업부 주관으로 전북도시가스에 대하여 도시가스 폭발 대비 인명구조 및 화재진화 훈련이 실시됨을 답변드리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