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오정례 의원
제목 삼천천의 호안블럭 공사에 대하여
일시 제119회 제3차 본회의 1995.09.28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삼천천에 진행되고 있는 문제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삼천천을 보면, 제일뒷장에 제가 사진을 첨부했는데요, 콘크리트 호안 블럭공사가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제가 이 문제로 서울시의 한강 개발 사업소하고 광주시의 영산강, 황룡강 수변 공원화 계획을 실현하고 있는 두곳에 의뢰를 해서 물어보았습니다. 그뒷장에 보면 광주시에서 보내온 자료가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어제 와 그제 서울시와 계속통화를 해 본 결과 또한 조순 시장님도 이 부분에 대해서 공약을 한 바가 있습니다.

현재 어쩔 수 없이 전주천 같이 호안 블럭의 공사가 진행된것은 어쩔 수 없지만 앞으로는 더이상 개수를 한다던지 새로 노선을 확정할 때 이것을 하지 않겠다 이렇게 공약을 한바가 있고 그 뒤에 있는 광주시의 자료를 살펴봐도 호안 블럭 공사를 하지 않고 자연적인 기법을 통해서 이것을 하겠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왜 삼천천은 이제 와서 호안 블럭 공사를 하는 이유가 무엇 인지 질문하고 싶습니다.

작년부터 내년까지 3년간 계획으로 지금 열심히 하고 계시는데 이제 하천의 문제는 예전처럼 홍수를 대비한 침수 일변도의 기능으로 하천을 바라 보아서는 안 됩니다. 이제는 환경적인 기능을 생략하고 침수적인 기능을 생략하고 또한 전주의 중심천인 전주천과 삼천천 이라는 그런 관점에서 우리중심의 천이 흐른다는 관점에서 이런 모든 문제에 접근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현재하고 있는 공사를 일단 중단을 하고 시민단체나 의회와 환경단체가 좀더 깊은 고민을 해본 뒤에 그 공사를 하던지 아니면 그 뒤에 나와있는 것처럼 세계적으로 독일이나 그리고 일본과 그리고 여러 가지 하천 호안 블럭 공사에 관한 방법이 있습니다. 그런 모든 방법들을 생각해서 가장 자연적이고 그리고 또한 홍수에 대비도 하는 여러 가지 기능을 고려해서 하천호안 블럭 공사를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좀더 심도있는 고민을 해 주시기바랍니다.
답변자 : 건설국장 최길선
제목 삼천천의 호안블럭 공사에 대하여
일시 제119회 제3차 본회의 1995.09.28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오정례의원께서 질문하신 사항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하천에 콘크리트 호안 블럭화는 생태계 파괴 등 심각한 문제로 다시 복원해야 된다는 여론이 많은데 이제와서 삼천 호안 블럭공사를 실시하는 이유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도시화에 따른 주거지역의 확장으로 각 가정에 오·폐수를 하천에 유입시켜 삼천천은 오염하천이 되어서 물고기 등 폐사량을 볼 수 있었습니다. 삼천 정화사업은 오염이 심화된 도시 하천을 정화해서 굴곡된 유로를 바로 잡아유수 소통을 원활히 하고 고수부지 조성으로 하천 본래의 기능을 회복시키 고자 그래서 장래에 하천을 시민의 쾌적한 휴식공간으로 제공하여 복지사회에 부응하는 쾌적한 수질 환경을 조성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오염하천 정화 사업 내용을 말씀드리면 하상에 퇴적된 오염물질을 준설 제거를 다합니다.

그 뒤에 하상정비 및 하천공간 활용을 위해서 고수부지를 조성을 하고 하천의 적정수위를 유지함과 동시에 유수의 산소접촉을 유도해서 하천 자정 작용을 향상시키기 위한 보와 낙차공 등을 설치하였습니다.

본 삼천천은 수위가 많지 않기 때문에 수위에 닿는 밑에서 부터 3단까지는 호안블럭대신 어소블럭을 3단을 설치해서 물고기가 그 어소블럭에 들어가는, 오소라는 것은 고기가 가서 살 수 있다는 그런 이야기입니다. 어소블럭 서식처를 제공해서 생태계 보존을 하고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우선 사진과 도면을 드리고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각 가정에서 유입되는 생활오수를 분리하기 위해서 고수부지와 우수와 오수관을 매설하고 있습니다. 콘크리트 호안 블럭이란 제방 또는 하상을 홍수시 유수에 의한 파괴 및 침식으로 부터 직접 보호해서 재해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제방 앞비탈에 설치하는 구조물로서 삼천에 고수부지를 만들어 놓음으로 해서 하천 녹지공간을 조성하고 산책로 등 침수대책을 수립한 것입니다.

오정례 의원께서 제시한 자연석으로 호안을 해서 물고기의 서식처를 재공하자는 자료 제공에 감사를 드립니다. 삼천 저수블럭 변경은 호안을 설치하지 않을시 유속에 의해서 저수부지의 비탈이 전부 떠내려 가거나 유실 되거나 하기 때문에 이것을 자연석으로 할려고 구상도 해 보았습니다만 전주 근교에 자연석으로 그 많은 호안양을 쌓을만한 자연석 채집도 곤란하고 그래서 제시한 사진과 같이 어소블럭을 만들어서 고기가 들어가서 물이 닿는 3단까지는 어느 구멍으로든지 들어가면 어디든지 왔다갔다 할 수 있는 어소블럭제를 채택했음을 말씀드립니다.

또한 고수부지에 매설된 차집관거 시설이나 상수도 시설 등을 보호하는데는 타공법보다 월등히 경제적이고 도시하천미관을 고려한 공법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전주시와 같이 도시화에 따른 주거지역의 확대와 도심하천 환경보존을 위해서는 국비 50% , 도비 25%, 시비 25%로 81억7천6백만원을 '94년에서 '96년까지 오염하천 기능 회복의 목적으로 투입되고 있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