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강길구 의원
제목 전주시민 공원의 운영 관리에 대하여
일시 제124회 제2차 본회의 1996.04.17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먼저 전주시민 공원의 운영 관리에 대하여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세계는 불란서를 비롯해서 각국 나라가 첨단 산업 수출 경쟁과 아울러 관광 문화 개발로 외화 획득에 국력을 기울이고 있는 실정입니다. 우리나라의 각 주요도시들도 이에 뒤질세라 관광명소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 전주시는 시민 공원이라고 해서 겨우 동물원과 덕진의 취향정 외에는 내놓을만한 관광 명소가 없음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매년 전주 덕진의 동물원과 취향정을 찾는 관광객이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 아닌가 생각하는 것입니다. 다행히 황방산 공원 부근에 약 1백만평 정도의 전주 종합랜드 건설을 하고자 사업추진팀을 구성한 것은 매우 잘한 일이라 생각하면서 이에 발맞춰서 동물원 옆에도 식물원을 조성해서 국내 주요도시처럼 전주를 찾는 관광객에게 보다 나은 볼거리를 제공해 주므로서 많은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생각하므로 시 당국은 식물원 조성 계획만 세워놓고 무한정 미루고 있을 것이 아니라 전주 종합랜드 조성과 아울러 동시에 식물원도 같이 조성이 되도록 추진하므로서 전주시 공원의 참 면모를 갖추게 되고 또 전주의 명소가 하나 더 늘게 되어 전주가 서해안 시대의 중핵도시로서 발전하는 지금길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되는데 시장의 견해는 무엇인지 답변을 구하는 바입니다.

답변자 : 도시개발국장 김기천
제목 전주시민 공원의 운영 관리에 대하여
일시 제124회 제2차 본회의 1996.04.17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전주시민 공원의 운영관리에 대해서 동물원과 더불어 식물원의 조성계획 용의는 없느냐 이렇게 말씀을 하셨고 민속의 거리조성과 아울러 한옥보존지역 완전 해제용의는 없느냐 이렇게 질문하셨고, 소방도로 정비기획단 운영에 대해서는 미개설 도로에 대한 폐지 및 존치 검토기획단을 만들면 어떻겠느냐 또는 공원 및 풍치지역 정비기획단 운영에 대해서는 해제 또는 매입과 세제혜택 기획단을 만들어서 검토하면 어떻겠느냐 하는 그런 질문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덕진공원은 1938년 5월 9일 조선총독부 조선시가지령에 의해서 도시계획이 공원으로 결정됩니다. 그래서 1982년 9월 21일자에 건설부고시 제335호로소 다시 조성계획이 수립됩니다. 조성계획에는 13,900평방미터에 식물원조성 계획이 있습니다. 거기에서 자세히 말씀을 드린다면 온실이 3,465평방미터, 매표소가 15평방미터, 화장실이 36평방미터 그래서 전체가 3,516평방미터를 시설토록 되어있고 이것은 현 동물원의 북동쪽 대지마을 부근에 결정하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덕진구 덕진동 1가 82-2번지 부근에 고시는 되어 있습니다마는 저희들이 우선 급한 도시개발을 하다보니까 어떠한 환경을 잘 만드는 것,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까지는 아직은 거기에 예산이 미치지 못해서 식물원은 지금 덕진공원에는 못만들고 있습니다. 덕진공원외에 지금 다른 공원에도 식물원 계획이 3군데가 우리 도시계획상에는 되어 있다는 것을 답변을 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