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강길구 의원
제목 천변버드나무 가로수에 대해서
일시 제124회 제2차 본회의 1996.04.17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천변버드나무 가로수에 대해서 질문을 하겠습니다. 우선 질문을 하기전에 그 흉한 모습을 직접 의원여러분과 관계자 여러분에게 보이기 위하여 이런 자료를 준비를 했습니다.

전라북도 도청 소재지 전주시내 한복판, 그것도 전주에서 제일 큰 시장이 위치해 있는 곳에 말 그대로 가로수가 아닌 흉물이 산적해 있어서 그 동안 많은 시간을 두고 조사를 해본결과 자연녹지를 이루는 것이 아니고 폐수의 가로수를 성장시키고 있는 곳이 전주시가 아니냐. 관계자를 직접 대동을 해서 현장을 보이면서 이래도 되겠느냐고 질의를 했더니 하는 얘기가 이것은 잘못되었지만 나무가 이렇게 늙어도 그런대로 미가 있지 않습니까? 하는 녹지과장의 답변에 분명히 이것은 문제가 있구나, 부끄러운줄 몰라요. 3, 4년 동안을 이런 가로수가 그대로 있으며 발뿌리가 걸려서 노약자들이나 어린이들이 넘어질 수 있는 이 뿌리를 그대로 방치를 3, 4년 동안 하고 있으면서 전주시 녹지과는 그 자리에 있어야 될 것인가 아니면 폐소를 해버려야 하는가에 대해서 존경하는 시장님께서는 깊이 한번 생각을 해야 된다고 저는 믿습니다.

지금 현재 버드나무 가로수는 폐종으로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전국 시군은 7, 80%가 이미 다른 종으로 바뀌어 있습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나태한 전주시 녹지과에서는 정보조차 알지 못하고 버드나무로 그 자리에 유치해야 된다고 얘기할 때 제가 한심해서 조사에 들어갔습니다. 전국적으로 나무 도매업을 하는 분들에게 몇 군데 전화를 해서 이 버드나무 가로수를 좀 구할 수 있겠느냐, 폐종이 된 뒤에 나무업자들이 전혀 키우지 않아서 희귀종으로 되어 있답니다. 희귀종, 그런데도 이런 흉물을 지금까지 방치하고 있는 데에 그런데도 이런 흉물을 지금까지 방치하고 있는 데에 대해서 저는 우리 전주시 행정에 모순점이 너무 많이 있지 않느냐 이것을 분명히 지적을 하고 싶습니다. 앞으로 시장님께서는 시장실에 계시는 시간 중에서도 조금 시간을 내셔서 두루두루 돌아다니면서 밑에 있는 관계 기관을 정확하게 잡아줄 수 있도록 노력하지 않으면 앞으로 이런 상태가 안 일어난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실무진에서 지금가지 이것을 제대로 시장님에게 보고한번 한일이 있느냐, 보고가 없었습니다. 3, 4년 동안. 그 동안 녹지과장은 뭣했던 것입니까. 이것은 과감히 앞으로, 분명히 여기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임종환 의원께서 인사문제에 대해서 논의를 했지만 일 잘하는 관계공무원은 과감하게 승진을 시켜야 되고 나태하고 무능한 공무원은 과감하게 한직으로 보내서 조용하게 쉴 수 있게끔 만들어야 된다고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요즈음 실로 실력주의 아닙니까. 나이와 연령을 떠나서 똑똑하고 유능한 사람은 과감하게 발탁해서 우리 시에도 등용을 시켜야 됩니다.

존경하는 시장님!

이 질문에 대해서 시장님께서 직접한번 살펴보시고 후에 타종 벚꽃나무와 은행나무로 바꾸실 의향은 없는지 소견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도시계획국장 김기천
제목 천변버드나무 가로수에 대해서
일시 제124회 제2차 본회의 1996.04.17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이희수 의원님께서 사진까지 해서 저희들에게 많은 충고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완산교에서 전주교까지 그 구간은 1㎞입니다. 거기에 현재 버드나무 가로수가 122본이 있습니다. 보통 수령은 약 22년정도 큰 수령이고 가장 불량하게 저희들이 보고있는 나무가 48본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푸른 전주 가꾸기 기본계획에서 하고 있습니다마는 가로수 수종갱신 계획이 수립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연차별로 가로수 수종갱신 계획에 의해서 합니다마는 이 지역이 또 도로확장 구간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도로를 확장할 때는 가로수를 제거해야 하기 때문에 도로를 확장하는 구간부터 먼저 이러헥 가로수를 갱신해 갑니다. 그런데 또 이 부분에 대해서 수종까지고 이희수 의원께서 물으셨는데 수종문제는 전문가와 - 은행나무로 할 의향이 없느냐 이렇게 질문을 하셨는데 은행나무가 좋을지 그 부분에 대해서는 수종에 대해서는 전문가와 또는 우리 시민의 여론을 수집해서 갱신은 분명히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분명히 합니다마는 현재 한벽루로 가는 노선에 또 25m로 확장해서 저희들이 일부를 용지매수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도로의 확장과 또는 이런 가로수 불량한 것은 합니다마는 이런 것을 같이해야 하기 때문에 또 가로수를 갱신해놓고 또 파내야 하고 이런 것이 있기 때문에 병행해서 같이 처리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푸른 전주 가꾸기 5개년 계획이 수립되어 그 지역도 이 중에 포함이 되었다 그래서 저희들이 예산이 확보되는 대로 갱신을 하겠다는 것을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