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김주년 의원
제목 평화동 지시제 환경개선에 대하여
일시 제216회 제2차 본회의 2004.09.02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평화동에 소재하고 있는 지시제의 환경문제에 대하여 질문 하겠습니다.

시장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우리 평화동에는 엄청나게 많은 아파트가 건립되고 있어 많은 주민들이 군집하고 있는 곳으로 전주시의 새로운 주거 타운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허나 너무나 급작스럽게 아파트촌이 형성되다 보니 주민들이 즐길수 있는 문화적공간이나 휴식공간이 턱없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그나마 이러한 악조건에서도 전주시에서는 유일하게 지시제를 재개발하여 주민들이 즐길 수 있는 휴식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산책코스 등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런데 지시제의 현주소를 보면 주민들이 휴식공간으로 활용하기에는 너무나 열악한 환경입니다.

아니 휴식공간이라고 보기에는 너무나 또 다른 환경오염원이 되고 있습니다.

지시제는 물이 유입되고 나가는 기능이 없어 정화가 전혀 되지 않고 우수시에는 물이 차고 갈수기에는 바닥이 들어다 보이는 아주 흉물스런 공원입니다.

사정이 이러다 보니 우천시를 제외하고는 여름철에는 악취가 주변을 진동하고 모기등의 서식처가 되어 각종 질병의 매개체가 되어 주민 보건에 악영향을 주는 전주의 시화호라고 칭해도 무리가 아닐 것입니다.

공원이라함은 주변에 사는 사람들이 심신의 피로를 풀 수 있는 휴식공간이 되어야 하는데 지시제는 특히 여름철의 경우 오히려 주민의 기피 장소로 바뀌어 버렸습니다.

녹색환경도시를 부르짖는 우리 전주시가 조그만한 땅이라도 쌈지공원을 만들어 주민에게 휴식공간으로 제공한다고 각종 계획을 내놓으면서 7개 아파트에 인구 2만 5천명이 넘는 주민이 운집하여 사는 곳의 조그마한 공원하나를 제대로 관리를 하지 않는다는 것은 본의원이 도저히 납득이 가지 않습니다.

시장께 묻겠습니다.

시장께서는 썩은 물이 고여 있어 오염의 농도가 극에 달한 지시제의 환경문제에 대한 실태는 파악하고 있는지, 그리고 지시제는 물이 유입되고 나가는 기능이 없어 정화가 전혀 되지 않고 우수시에는 물이 차고 갈수기에는 바닥이 들어다 보이는 데 주민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이에 대한 해결대책을 세우고 있는지 소상히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평화동 지시제 환경개선에 대하여
일시 제216회 제2차 본회의 2004.09.02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그 다음에 평화동 지시제 생태호수 문제에 대해서 지금 주택공사에서 택지개발 사업시에 지시제 수변무대, 수생식물 포함한 수목식재 체육시설 생태공원을 조성해서 저희시에 기부채납하였는데 농번기인 4,5월인 경우에는 농업용수 사용으로 인해서 유지용수가 고갈되고 또 담사 한계로 인해서 수생식물의 서식 한계와 환경오염이 되어서 지금 민원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이것을 어떻게 하고 있느냐, 현재 지시제는 시간당 15톤 정도의 지하수를 공급할 수 있는 모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농번기 및 갈수기에는 유지용수 확보를 위해서 지하수 고갈 및 지반문제를 고려해서 하루에 7시간 내지 10시간 정도 모터를 가동해서 유지수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1개의 관정으로는 유지용수 확보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앞으로 지하관정을 더 파서 하나를 더 파겠습니다. 그래서 유지용수를 충분히 확보토록 하겠다, 이런 말씀을 드리고 그 다음에 여름철에 냄새가 난다고 하셔서 악취및 수질정화를 위해서 국내에서 효과가 검증되어 있는 EM방식, 유용성 미생물 EM방식을 이용해서 수질 정화 사업을 현재 전주대학교와 30명으로 구성된 지시제 생태호수 살리기 시민모임과 합동으로 지금 작년 10월부터 시범정화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매주 오염원의 분석을 통해서 수질정화 효과를 공인기관인 전라북도 보건환경 연구원에서 의뢰해서 지금 모니터를 하고 있는데 그 결과 생물화학적 산소요구량인 BOD를 포함해서 질소, 인, 악취등 8개항목에 대해서 15%정도의 정화효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 모기등의 유충이 현저히 절감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시에서는 EM을 적용한 환경정화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또 수질정화를 위한 생식물의 식재 환경정화수 보식등 종합대책을 해서 저희가 휴식공간을 조성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시한번 말씀을 드리면 관정을 하나 더 파서 유지수를 충분히 공급하고 EM방법으로 오염물질을 정화를 해서 저희가 이런 악취 또 오염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