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강한규 의원
제목 외국인 관광객 방문 마을에 대한 전주시의 대책에 대하여
일시 제216회 제3차 본회의 2004.09.03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김완주 전주시장께서는 2002년도에 정보화 시범마을로 지정하여 컴퓨터 교육장 시설까지 갖추어진 조촌동의 원동마을을 기억하고 계실 줄 믿습니다.

이 마을이 바로 과수원 농가가 아주 많은 마을로, 당도와 수분이 많아서 맛좋은 원동배와 전주 복숭아가 대량으로 생산 되는 그러한 마을인 것입니다.

이 마을이 지난 2004년 7월부터 롯데관광회사와 협약이 되어 중국 대만의 관광객들이 현재까지 1,000여명이 넘게 계속 이 마을을 방문을 하고 있는데, 이에 따른 마을의 수익은 무엇이며, 전주시의 대책은 무엇인지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외국인 관광객이 방문하고 있는 이곳 마을의 주거환경은 어떠한지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마을 주민들의 컴퓨터 교육장까지 시설되어 있는 이곳, 전주시 정보화 시범마을인 이곳에 화장실 시설은 어떠합니까. 또한 급수시설은 상수도인가요. 그렇지 않으면 비위생적인 지하수 시설인가요. 외국인 관광객을 이 마을에 유치하기에 과연 문제점은 없는 것입니까. 도대체 알수가 없습니다.

미개발국에서나 볼 수 있는 아주 낙후된 전주시의 대표적인 농촌동 모습을 보고 가라는 것인지 도대체 알수가 없습니다.

전주시가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서 많은 예산을 투자해 가면서 무단한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본의원은 알고 있습니다. 특히 전통문화센터인 한옥보존지구에는 그야말로 엄청난 예산을 투자하고 있으면서, 이곳엔 아무런 대책도 대안도 세우지 않고 있는 것은 무엇때문입니까. 역시 관심없는 농촌동이기 때문입니까.

본 의원은 원동마을에 가서 외국인 관광객이 차에서 내리자마자 화장실을 찾아 줄을 서서 기다리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그렇다고해서 재래식 화장실이 설치된 일반가정에 안내를 할 수는 없었습니다.

못 볼 것을 본 것처럼 낯이 뜨거웠으며 시의원이라는 자신이 몹시도 부끄럽기까지 했습니다.

전주시장께서는 이후 대책이 있으면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외국인 관광객 방문 마을에 대한 전주시의 대책에 대하여
일시 제216회 제3차 본회의 2004.09.03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원동마을에 대만 관광객의 방문이 급증하는데 화장실, 휴게실, 볼거리 이런 등등이 너무나 부족해서 시의원으로서 여러가지 수치를 느끼셨다는 말씀이 계셨습니다. 최근의 농촌관광이 그린 투어리즘을 계기로 많이 활성화 되고 있습니다. 지금 원동마을 역시 농촌체험 관광지로서 최근에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대만사람들에게는 복숭아, 배, 포도, 딸기등이 인기 있는 품목으로 되고 있고 원동마을은 금년 7월과 8월에 2천명이 다녀 갔습니다.

그래서 향후 배 과수원을 대상으로 한 대만 굴지의 여행사들이 관광모집을 하고 있어서 앞으로 더 많은 관광객이 올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관광객의 체험 프로그램이 과일을 직접따서 먹어 보는 체험에 그치기 때문에 1인당 약3천원의 체험비를 지급하고 있기 때문에 농가소득에 크게 도움을 주고 있지는 못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이것을 좀더 농가소득에 연결하기 위해서 첫째, 과일을 이용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지금 개발하고 둘째, 생산되고 있는 과일을 이용한 잼이나 스프 같은 가공식품을 개발해서 관광상품화 하고 셋째, 농가소득과 직결될 수 있도록 먹거리 이벤트를 해 봐야 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고 네번째로는 여행사와 공동으로 한옥 전통생활 체험 프로그램과 연계해서 거기서 먹거리 그리고 이쪽의 전통문화를 체험하는 이와 같은 패키지로 저희가 추진할 계획이라는 말씀을 드리면서 지금 협소한 공동화장실이나 재래식 화장실, 그 다음에 상수도 부족 이런 문제에 대해서는 저희가 1년의 가용재원이 500억정도 됩니다만 구도심권, 그 다음에 농촌지역 그 다음에 50년동안 먹고 살거리인 혁신 클러스트에 투자한다면 많은 예산은 없습니다만 그러나 농촌투자에 대해서는 원동마을을 우선적으로 상수도, 하수도, 그 다음에 휴게실 이런 문제를 관광객이 집중적으로 오시고 계시기 때문에 여기에 먼저 투자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