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이재균 의원
제목 공원관리사무소의 개선책 여부에 대하여
일시 제128회 제2차 본회의 1996.09.13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공원관리사무소의 개선책 여부에 대해 질문하겠습니다.

현재의 공원관리사무소는 서기관 1명을 포함하여 51명의 정·현원이 있는데 앞으로 있게 될 직제개편에서 공원관리사무소의 격을 낮출 일이 아니고 오히려 지금의 덕진공원과 동물원만 관리하는 공원관리사무소가 아닌 전주시내의 약 116곳에 이르는 공원지역을 총괄해서 관리하는 체제로 전환하는 것이 본 의원은 옳다고 봅니다.

수돗물의 중요성에 따라 수도과가 상수도사업소로 출범되고 있듯이 도시민이 쾌적하고 잘 조성된 공원을 자주 이용하면서 에너지를 충전시키고 또 삶의 질을 놓여 갈 수 있도록 지금 이중, 삼중으로 되어있는 공원의 관리를 일원화 시켜야 될 절대적 필요가 있다고 본 의원은 생각하고 있습니다. 시장께서도 잘 아시겠지만 공원은 크게 네 가지로 분류됩니다.

어린이공원, 근린공원, 도시자연공원, 묘지공원 이중 가장 이용도가 높은 곳이 어린이공원과 근린공원입니다.

그런데도 주택가 인근에 있는 근린공원들의 조성과 관리상태는 너무도 부실하기 짝이 없습니다. 예산상의 문제라는 이유가 먼저 거론될 수 있지만 시장의 결단이 있다면 불가능한 일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예로 대전광역시의 경우 공한지나 공원고시된 곳은 토지주와 협의해서 실질적 이용이 있기전까지는 땅을 고르게 정비하여 구청장의 인사말과 함께 무료주차장 등으로 개방하고 있는 모범적인 행정서비스를 볼 수 있습니다. 우리도 그런 일은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공원시설 따로, 관리 따로, 청소 따로 등 이렇게 되어 있는 불합리한 공원시설의 체계를 시설은 둘째치고라도 관리만큼은 통합된 공원관리사무소의 일원화가 절실하다고 생각하면서 본 의원의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답변자 : 시장 양상렬
제목 공원관리사무소의 개선책 여부에 대하여
일시 제128회 제2차 본회의 1996.09.13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공원관리사무소에 관계되는 것만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지금 공원관리사무소의 기구와 인력은 소장 한 사람 2개의 과, 5개의 계 해서 모두 36명의 공무원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당초 조직개편을 할 때 공원관리사무소의 기구를 축소 운영할 그런 계획이었지만 아까 지적하신 바와 같이 금후 우리 녹지를 보존해야 할 지향적인 정책이라든가 그 밖에 실무적인 여러 가지 이유로 해서 기구를 축소할 의도는 현재는 없습니다.

참고로 말씀 올리자면 앞으로 현재 있는 공원들 그 규모가 크든 작든 이런 공원들을 모두 개성화해서 비슷한 모양이 아니라 개성을 지닌 이런 질적 개별성을 모두 지니도록 가꿀 생각이고 또 새로 만들어지는 녹지 모든 곳에 이런 녹지도 수량적으로 계속 확대시켜 나갈 생각입니다.

그리고 지적하신 바와 같이 현재 공원업무에 관한 관리는 한 두 군데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6개 과에서 분산해서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대단히 불합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지금 공원계획과 시설어린이공원, 체련공원 이렇게 해서 용도별 또는 공원의 소재지 그 지역적인 것 이런 것으로 해서 아주 다원화되어 가지고 관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는 지적하신 바와 같이 일원화하는 방향으로 추진할 생각입니다.

그래서 현재 우리 시 녹지과에 도시공원계를 설치해서 도시공원계에서 일체의 공원을 모두 관리하도록 해나갈 생각이고 다만 다른 공원과 다른 특수성을 가지고 있는 덕진동물원, 덕진공원, 체련공원 이것만은 종전과 같이 공원관리사무소에서 관리운영 하도록 이렇게 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필요하다면 기구가 개편되기 이전이라도 도시공원계를 사설계로 운영할 수 있겠느냐 하는 것도 검토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아울러서 말씀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