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오정례 의원
제목 중노2동 여성공무원 전담동에 대해서
일시 제128회 제3차 본회의 1996.09.16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중노2동 여성공무원 전담동에 대해서 질문하겠습니다. 중노2동 여성공무원 전담동은 전 이창승 시장께서 여성공무원에게도 일할 기회를 폭넓게 제공하겠다는 취지에서 현재 덕진구청장이 기안해서 실시하게 된 시책이었습니다.

갈수록 늘어가는 여성공무원들의 능력을 신장시키고 여성공무원들도 얼마든지 행정을 책임지는 리더쉽을 발휘할 수 있고 격무부서에서도 이를 책임있게 해낼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계획된 시책으로 제119회 임시회에서 성과여부에 따라 계속 확대하겠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물론 이 계획을 실행함에 있어서 동 주민들의 상당한 반발과 또한 여성공무원만 모아 놓았을 경우 부작용이 우려되어 반대도 있었습니다만 그 취지에 정당성 때문에 각계에서 이를 지켜보자는 의견으로 일치했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지켜본 결과 중노2동의 여성공무원들은 남다른 각오로 행정에 임하였으며 또한 '95년도 하반기 동행정 실적평가에서도 전보다 훨씬 우수한 점수를 받았던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담당관이 바뀌면서 현재 이 시책은 거의 방치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주민들의 불만은 물론이거니와 방치로 인해서 여성공무원들도 계속 불만적인 이야기들을 하고 있습니다. 남성공무원이 없음으로 인해서 현장행정에 많은 동의 불편도 상당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곳에서 격무부서에서 책임감을 갖고 열심히 일했던 여성공무원들이 다른 동으로 전출될 때에 의례이 거의 모든 공무원들이 민원실로 배치되는 현실을 볼 때에 본 의원은 과연 그 시책을 왜 시행을 했는지 하나의 전시행정을 하고자 한 것인지 지금에 와서 의문을 품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저는 이 부분에 대한 평가를 이제 1년이 지났기 때문에 실시해야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성과가 있다면 구청별로 이를 하나씩 확대해서 여성의 기회를 확대하고 여성의 책임행정 수행능력을 함양시키는 것이 옳다고 봅니다. 그렇지 않다면 현재 상황에서 모든 동에서 여성공무원이 차별 받지 않도록 이에 대한 특별한 대책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본 의원은 여성 전담동을 시도하고자 했던 그 장점을 현 양상렬 시장님께서 충분히 고민하셔서 새로운 대책을 마련해 주실 것을 다시한번 촉구하는 바입니다.
답변자 : 시장 양상렬
제목 중노2동 여성공무원 전담동에 대해서
일시 제128회 제3차 본회의 1996.09.16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중노2동 여성동사무소에 관한 말씀을 하셨는데 이것은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여성공무원들의 증가추세에 부응하고 여성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과 소외의식을 불식하고 또 여성의 섬세한 행정서비스 제공은 물론 남성공무원과의 경쟁을 간접적으로 유발해서 시행정 발전에 기여를 시킬 것으로 전임시장 때 만들어졌던 것입니다.

그런데 그 동안 우리 집행부에서 분석한 것에 의하면 긍정적인 결과를 많이 인정하고 있습니다. 당초에는 불안한 우려와 또 기대 이런 것을 가지고 전국 최초로 시범적으로 실시해 본 제도였지만 매스컴과 각계 각층의 격려로 우리 여직원의 능력을 재평가하고 자부심을 심어주어서 여성은 이런 한계가 있다. 이런 것에 관해 그런 것이 아니다. 한계가 여성도 남자와 똑같이 일을 할 수 있다 하는 실례를 보여준 사례가 됐고 여성의 여성다움, 섬세함을 행정에 접목해서 보다 친절하고 부드러운 대민행정의 추진이 가능했고 업무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모든 여성공무원에게 파급해서 나도 이 다음에 과장도 할 수 있고 시장도 할 수 있다. 이런 신념과 자신을 넣어주는 조그마한 실험장으로 이렇게 성공을 하고 있지 않느냐 이렇게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동행정 실적을 평가했는데 이 제도를 시행하기 전인 '94년도에는 종노송동이 24개 동중에서 22등을 했습니다. 꼴찌에서 세 번째 그랬는데 작년도에는 15위로 여성공무원들로만 살림을 해나가도 15위로 올라가서 남성들이 있는 동을 무려 여러개를 누르고 많이 올라갔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긍정적으로 현재는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마는 중노2동 동사무소 운영의 성과를 금년 연말에 지금 제가 말씀드린 것은 일의 평가입니다. 엄격한 심사분석이 아니고 연말에 면밀히 분석평가해서 내실있는 운영으로 모든 여성공무원의 근무 의욕과 사기의욕을 북돋아 줄 수 있도록 문제점을 보완, 개선할 계획이고, 이 점에 관해서 오정례 의원님께서 앞으로도 더 많은 관심과 의견을 말씀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