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김철영 의원
제목 Buy - Jeonju 상품판매실적 높이기 홍보전략
일시 제222회 제2차 본회의 2005.04.14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첫번째, Buy전주 상품의 판매실적을 높이기 위한 홍보전략은 무엇인지 묻습니다.

Buy전주는 전주의 우수상품을 선정하여 마케팅과 상품디자인을 지원하고 온라인 및 오프라인 판매망 구축을 통해 우수상품의 브랜드파워를 제고시켜 전주 지역산업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것인데 과연 우리 전주시민이 Buy전주에 대하여 얼마나 알고 있는지 시장님은 알고 계십니까.

본의원이 의회 전문위원과 함께 직접 전주시내 몇군데를 샘플링하여 시민들께 물어보았습니다. 질문 내용은 Buy 전주를 알고 계십니까. 알고 계신다면 몇가지 상품을 알고 계십니까.

이런 간략한 질문이었습니다.

그 결과는 코아백화점 앞, E - 마트, 롯데백화점 앞, 그리고 전북대 앞 이렇게 총 150명중 Buy 전주를 알고 있다고 답변하신 분은 20명으로 13.3%, Buy전주를 전혀 모른다는 사람은 123명으로 82%, Buy전주를 알고 있고 1개 이상으로 상품이라도 알고 있는 사람은 7명으로 4.7%였습니다.

물론 이런 수치는 샘플링이기 때문에 정확한것은 아닙니다. 그러면 우리 공무원들은 Buy 전주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우리 공무원들은 Buy 전주라는 개념은 모두 숙지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상품에 대한 정확한 인식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완산구청, 덕진구청, 본청 공히 약 20분으로 총 63명에게 질문해 보았습니다. Buy 전주를 그저 알고 있다. 9명으로 14.2%, Buy 전주 상품을 한개에서 두개정도 알고 있는 공무원은 28명으로 44.5%, 세개에서 네개 정도의 품목을 알고 계신분은 20명으로 31.8%, Buy 전주 상품을 5가지 이상 알고 있는 공무원은 6명으로 9.5%였습니다.

특이할만한 사항은 직급이 높으면 높을수록 Buy 전주에 대한 인식과 상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았다는 것을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지나가는 택시기사님께도 한번 물어보았습니다.

모두 21명의 택시기사분중에서 14분인 67%가 Buy 전주를 전혀 모르고 있었으며, 라디오에서 한번이라도 들어본 기사님은 7명으로 33.3%였습니다.

어떻습니까. 참으로 실망스럽기 짝이 없는 그러한 설문결과 입니다. 오늘 방청을 위해서 여러동에서 와 주신 우리 주민들도 계시는데 혹시 Buy 전주를 알고 계십니까. 아마 방청석에 계신분들도 제가 금방 말씀드린 수치와 거의 비슷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요란하게 시장님은 외롭게 상품을 사주자고 떠들고 있지만 많은 시민들은 Buy전주가 무엇인지조차도 모르고 있으니 구호만 거창한 지역경제 살리기가 아니라 시민과 함께할 수 있는 홍보전략과 판매전략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최근 마케팅 회사인 CMS와 업무제휴협약을 체결하고 전주 마켓팅을 통하여 중대형 마트에 입점을 추진한다고 하였으나, 언론 홍보용 업무협약서만 교환했을뿐 한달이 지난 지금까지도 구체적인 방안이 서 있지 않은 걸로 압니다.

아시다시피 광고중의 으뜸은 구전 광고입니다. 즉, 입소문을 통해 우리 전주상품이 좋다라는 소문이 나야 잘 팔리는 것은 두말할나위 없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시산하 2천여 공무원들부터 Buy 전주상품을 직접 먹어보고 써본 다음 그 느낌을 주변사람들에게 홍보하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Buy 전주 상품중에 전주 비빔밥을 한상자 사서 가족들과 함께 시식하여 보았습니다. 거기에는 불고기맛, 전통맛, 보통비빔밥 등 3종류가 있었는데, 가격대비 맛이 아주 좋았고, 특이할 만한 것은 고등학교에 다니는 아이가 저녁늦게 학원에서 돌아와 보통때 같으면 라면정도로 간식을 하였는데 비빔밥을 사다 놓으니 간편하게 혼자서도 요리해 먹으며 굉장히 맛있어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침식사로서도 손색이 없었습니다. 여기에서 제가 느낀점은 자녀가 자취나 하숙을 하고 있는 학부모님들에게 이러한 제품을 전달한다면 아주 좋겠다는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또한 술집에서 하이트 소주나 이강주를 마실때는 건배제의를 Buy! 전주로 하면 자연스레 손님들이 관심을 갖게되고 홍보될 것이며, 각급학교에도 협조공문을 보내어 학생들에게도 Buy전주에 대하여 정확히 알리는 노력도 필요한 것입니다.

본의원이 조사한 결과로는 택시 기사님들에 대한 홍보가 거의 되어 있지 않으므로 이들에대한 홍보 대책을 강구해서 택시 기사님들로 하여금 Buy 전주의 전도사로 삼으시기 바랍니다.

다시한번 강조합니다.

우리들부터, 시산하 공무원들 부터 바이 전주 상품을 직접 먹어보고 써본다음 그좋은 느낌을 가족, 이웃들에게 전해 봅시다. 그러면 바이전주는 틀림없이 성공할 것입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Buy - Jeonju 상품판매실적 높이기 홍보전략
일시 제222회 제2차 본회의 2005.04.14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Buy 전주 상품 판매실적을 높이는 홍보전략, 그 다음에 모악산 세계명상 축제, 장애인 복지회관 증축방안, 그 다음에 자선손목밴드 제작판매 기금으로 결식아동을 도우면 어떻겠느냐, 그 다음에 우림교 상류 삼천 천변도로 교통 소통에 대해서 질문해 주셨습니다.

먼저 전주가 경제살리기의 일환으로 Buy 전주상품 판매실적을 높이기 위해서 열심히 하고 있는데 지금 홍보전략이 무엇인지 통계를 인용하시면서 조사까지 해 주신 의원님의 열의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Buy 전주는 저희가 2003년도 9월부터 우리 지역의 우수상품을 판매을 많이 해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자는 취지로 시작을 했습니다. 2003년도에는 7개 상품이었는데 지난해는 6개 상품을 더해서 지금은 13개 상품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성과는 첫번째 매출신장이 대단히 크게 늘어났습니다. 품목별로 10%에서390%까지 현재 급신장 하는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석정수는 24%, 하이트소주는 18%, 함씨네 토종콩은 398%, 미래영상 50%등 많이 올라가고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Buy 전주 상품의 매출이 급격히 늘어나니까 Buy 전주 대표상품으로 등록을 희망하는 업체가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4월현재 심사 진행중인 업체가 10개이고 그 외에도 문의가 쇄도하고 있어서 앞으로 Buy 전주 상품에 대한 매출신장은 이제 상당한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세번째, 상품브랜드와 전주상품에 대한 이미지가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세기 종합건설의 누나라는 시설제품과 케이시티가 생산하는 음식물 분리수거 용기는 지금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홍보공문을 지난 3월에 송부하였던바 불과 한달만에 21억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고 세기 종합건설의 누나는 지난 10일 스위스에게 개최된 제네바 국제 발명 전시회에서 금상도 수상한바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괄목할만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Buy 전주 상품에 대한 시민들의 인지도가 낮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 이유로 저희가 보기에는 보다 다양한 대표상품을 발굴과 대표상품 지원에 대한 관련규정의 재개정등 사업의 기본틀을 만드는데 현재 주력하고 있고 홈쇼핑 출시, 입점 확대등 개별상품의 직접적인 매출증가에 저희가 노력을 중점으로 추진하다 보니까 상대적으로 시민에 대한 홍보는 적었던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이제 어느 정도 Buy 전주 상품에 대한 전국적인 매출 시스템은 갖춰졌기 때문에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같이 부족한 대중적인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할때가 되었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지난 3월에 마케팅 전문회사 CMS회사와 체결을 했는데 아직 성과가 없지 않느냐, 이렇게 말씀해 주셨는데 CMS와 제휴를 맺은 전국 2,300개 가맹점을 확보를 했습니다. 그래서 2,300개의 가맹점을 대상으로 지금 현재 시장 조사및 입점 협의를 진행중에 있고 만약에 이것이 끝난다면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또 아울러서 쿠폰도 발행해서 저희가 Buy 전주 상품 마케팅의 전국화를 현재 진행중에 있습니다. 또 지역내 신문과 방송, 생활정보지, 인터넷 매체등을 활용하는 전방위 홍보체제를 구축할 것입니다.

현재 가장 중요한 것은 시민들이 저도 각 동마다 다니면서 하고 만날때 마다 Buy 전주 상품을 이야기 하는데 홍보가 부족하고 시민들께서 제가 알기로도 20% 이내의 시민만이 Buy 전주 상품을 알고 있는것 같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겠느냐 여기에 대해서는 첫째는 지난번에 저도 홈쇼핑에 출시하고 했습니다만 홈쇼핑에 이어서 농산물, GS, CJ등 3대 메이저 홈쇼핑으로의 진출은 저희가 계속적으로 해야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이것이 상당히 매출 증대에 큰 효과가 있기 때문에 그것은 계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고 또 전주 상공회의소가 운영하는 트레이드 몰, 그 다음에 우체국 통신판매등 온라인 판매망을 확대하는 것은 저희가 계속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 Buy 전주 상품 합동 판로 개척단도 구성할 계획으로 권역별로 직접 판매와 홍보를 실시하는 공격적인 마케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은 주로 전주시외의 대외적인 홍보전략이고 주로 대내적인 시민들의 인지도롤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는 우선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같이 시산하 공무원부터 전주 상품을 솔선수범해서 의원님처럼 비빔밥을 사서 가족처럼 먹어보고 좋다, 이런 홍보도 하고 또 우리시에서 우선적으로 Buy 전주 상품을 많이 사서 우리시가 이 상품을 써 보니까 상당히 효과가 있더라, 이런 의원님께서 제시해주신 구전홍보 방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특히 택시등 대중교통 종사자들을 홍보요원으로 활용하자는 제안에 대해서도 이것을 적극적으로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해서 Buy 전주 사업이 지역상품 구매를 넘어서 다양한 계층속에 내고장 사랑운동으로 자리를 잡도록 구전홍보를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