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이완구 의원
제목 삼천 조류보호지구 지정과 관련하여
일시 제222회 제3차 본회의 2005.04.15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첫 번째로 삼천천에 조류보호지구를 지정해 전주시가 추구하는 생태도시를 완성할 의향이 있느냐는 취지에서 묻습니다.

시장께서는 전주를 녹색 생태도시, 자연과 더불어 사는 도시로 가꾸겠다면서 전주천을 자연형 하천으로 조성한데 이어 삼천의 자연형 하천 정비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전주천의 경우 지난 2000년부터 2002년까지 약 120억원을 투입하여 한벽교에서 삼천합류지점까지 7.2km 구간의 우·오수관을 분리하고 다공질 호안설치, 중도, 여울 및 소, 수생식물을 식재하는 사업을 실시했습니다.

이 결과 악취와 오염으로 시민들로부터 외면을 당해왔던 전주천은 생태하천으로 거듭나면서 1급수에만 서식한다는 쉬리를 비롯 버들치, 참종개, 참마자 등 많은 어류가 서식하게 되었습니다. 또 자연하천 조성과정에서 마련한 친수공간을 통해 많은 시민들이 즐겨 찾고 사랑받는 자연 생태공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전주천에서의 어종과 개체수의 증가는 이를 먹이사슬로 하는 중대백로, 해오라기를 비롯한 수십여종에 수백·수천여마리의 조류를 모여들게 하는 큰 성과를 거두웠습니다.

시는 또 지난 2000년부터 오는 2006년까지 7개년 목표로 완산구 삼천동 삼천교에서부터 덕진구 팔복동 추천대교까지 8.05km 구간에 대해 130억원을 투입하여 차집관로를 매설하고 낙차공개량 및 3개소에 어도 설치 및 수질정화습지 1개소, 자연석 쌓기 2.83km 등의 삼천자연형하천 조성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는 이같은 전주천 및 삼천의 자연형 하천의 조성 과정에서 하늘을 나는 조류의 서식 공간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말 그대로 자연하천, 생태하천이 되려면 수생식물과 어류의 서식은 물론 이를 먹이로 하는 조류가 서식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전주시는 이 조류가 안전하게 서식할 수 있는 공간 마련에는 인색했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찾아오는 새들을 쫓아내고 있습니다.

실제 시는 금학보에서부터 서곡교, 마전교에 이르는 구간에서 서식하고 있는 수십종, 수백여 조류들을 내 쫓는 자연형 하천 공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금학보에서 마전교에 이르는 삼천은 비교적 다른 지역 보다 넓습니다. 때문에 이 구간 내부에는 모래톱과 어류들이 서식하기 좋은 여울 및 물웅덩이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더욱이 서곡중학교 앞에 자리한 천연의 숲인 서곡공원은 삼천과 직접 접하면서 하늘을 나는 조류들의 1차 휴식공간이 되면서 더 많은 조류들을 모이게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 이곳에는 겨울철새인 쇠오리, 청둥오리, 기러기와 텃새인 원앙이, 재두루미, 백로, 물총새를 비롯한 다양한 조류들이 숲과 물웅덩이 모래톱에서 서식하면서 지나는 시민들에게 볼거리는 물론 즐거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개발 중인 서부신시가지 및 하가지구내의 농경지에서 야간에 벼 이삭 등을 먹고 주간에 삼천의 물웅덩이에서 휴식을 취하던 철새들이 택지 개발로 농경지가 사라지게 되면 이곳을 떠나게 될 것입니다.

더욱이 전주천과 삼천의 합류지점에서부터 마전교에 이르는 구간에 전주시 완산구가 지난 2000년도에 공공근로사업의 일환으로 둔치에 설치한 자전거도로 및 산책로로 인해 나머지 새들도 떠날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아마 이대로 방치한다면 서곡교 일대에서 조류를 찾아보기 힘들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왜냐하면 현재 설치되어 있는 삼천천에 자전거 도로가 새들이 서식공간인 물가와 모래톱에 아주 가깝게 조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시장님, 사람들 수십 수백여명의 사람들이 몰려드는 물가에서 새들이 안전하게 서식할 수 있겠습니까. 새들은 인간과 적당한 거리를 두지 않고는 살아갈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적어도 새들이 모여들게 하고 서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자전거도로를 비롯한 친수공간은 물가가 아닌 제방쪽에 설치했어야 합니다. 그리고 물가와 제방쪽에 설치된 자전거도로의 사이에 갈대숲을 조성한다면 새들은 물가나 모래톱에서 안전하게 서식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시는 이같은 새들의 서식공간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물가에 자전거길을 조성한 것입니다.

김완주 시장께서는 새들이 떠날 위기에 직면한 삼천의 조류 실태를 파악하여 보호대책을 수립함은 물론 금학보에서 마전교에 이르는 삼천천 내부의 자전거 도로를 물과 먼 쪽인 제방방면으로 이전할 의향이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서곡교 일대 및 금학보 일대를 조류보호구역으로 지정해 운영할 의향은 있는지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삼천 조류보호지구 지정과 관련하여
일시 제222회 제3차 본회의 2005.04.15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먼저 삼천천, 전주천 조류보호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미처 생각을 못했습니다. 의원님께서 신선한 제안을 주신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먼저 전주천과 삼천천을 저희가 할때는 주로 어류와 식생, 그 다음에 자연생태계를 했는데 그 당시에서는 새가 많이 오지 않았기 때문에 조류 보호에 대한 대책이 미흡했다고 생각을 합니다.

앞으로 조류보호에 대해서까지 생태천을 확대해서 해야 되겠다, 이런 생각을 하면서 먼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동안 저희가 전주천도 했고 삼천천도 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생태계가 보존되다 보니까 많은 조류가 모이고 있는데 의원님께서 이야기하신 바와 같이 자전거 도로를 하다 보니까 사람이 많이 다니고 사람이 많이 다니다 보니까 서식조류가 위협을 느끼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서식조류를 보호해서 어류도 살고 식생도 살고 조류까지 보호할 수 있는 완벽한 생태대책을 강구할 수 있을까 이것을 저희가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현재 많은 자전거 도로가 이미 건설이 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전부 폐지할 수는 없고 저희들이 지금부터 조류 전문가와 함께 전주천, 삼천천에 대해서 조류서식 실태조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기존에 자전거 도로가 되어 있어도 조류보호를 위해서 꼭 필요하다고 한 것은 설계변경을 해서라도 자전거 도로를 먼저 바꾸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래서 조류가 안심하고 서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고 앞으로 건설될 만경강 하류까지 연결이 되는데 앞으로 건설될 자전거 도로에 대해서는 반드시 조류지 설치에 대한 고려를 해서 자전거 도로를 만들겠다는 말씀을 하겠습니다.

특히 조류가 지금 많이 서식하고 있는 삼천천, 서곡중학교 이런 곳에 대해서는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갈대숲을 조성한다랄지 중도를 설치하든지 해서 조류가 안심하고 서식할 수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만 한가지 고민은 전주천과 삼천천에 너무나 많은 시민들께서 저녁에 나오시고 하기 때문에 저희가 아무리 좋은 서식 환경을 만든다 할지라도 완벽한 조류보호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조류보호를 위해서 시민들에게 하천 접근을 금지하기에는 어려운 여건이 아닌가, 그 가운데 타협점이 어디에 있겠는가, 여기에 대해서는 전문가들과 함께 고민해야할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여튼 오늘 이 시점에서 어디, 어디 구간을 저희가 조류 서식지로 지정하겠다, 이것은 지금 준비가 안되어 있습니다. 조류 전문가들과 함께 생태하천을, 전주천, 삼천천 답사를 하면서 조류가 집중적으로 서식하고 있는 지역은 다소 시민들이 불편함이 있더라도 조류 서식지를 반드시 만들어 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지적해 주신 금학보에서 서곡공원까지 삼천 인접 지역, 이것은 제가 여러번 목격한 바로서 조류가 밀집 서식하고 있는 지역입니다. 지금 현재는 교량공사로 인해서 더욱더 많은 조류가 떠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교량이 완공이되면 다시 돌아올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특히 마전교 하류로부터 금학보 까지는, 마전교 하류, 자전거도로를 제방으로 이전하는 계획까지 세워서라도 이쪽은 서식지를 보호하도록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하여튼 조류 전문가와 모니터링 실태조사 이런 것을 거쳐서 전주천과 삼천천에 조류가 잘 서식할 수 있는 대책을 추가로 만들겠다는 말씀들 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