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임종환 의원
제목 전주시 장기 교통대책에 대해서
일시 제137회 제3차 본회의 1997.07.16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주제를 바꾸어 전주시 장기 교통대책에 대해서 질문하겠습니다.

연초 시정보고에서 양시장께서는 현재 전주시 자동차 대수는 12만 1천대이고, 하루평균 40대씩 증가하며, 1.3세대당 1대라고 하셨습니다. 도로율은 서울 19%, 대전 20%, 수원 16%, 전주가 가장 낮은 14%이며, 전주의 차량속도는 팔달로, 충경로를 기준으로 해서 시간당 20키로가 되며 주차시설은 6만 7천대를 주차할 수 있는 시설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하셨습니다.

또한 도심교통체증 감소를 위해서 외곽 순환도로 및 권역간 연결도로를 개설하고 교통체계개선 및 대중교통 서비스 향상을 '97년도 시정방향으로 설정했습니다.

도로망 확충방안으로는 외곽 순환도로 구축에 5개노선 178억원, 동·남·서부 순환도로 확장에 108억원, 국도 26호 대체우회도로 착공에 50억원, 삼례IC 진입도로 20억원 등으로 되어있으며, 권역간 간선도로 개설은 5개노선에 120억원의 사업계획을 하고 예산을 편성한 바 있습니다.

과연 이 사업계획은 얼마나 진척율을 보이고 있으며, '97년도에 소기의 성과를 거둘수 있는지, 또한 주차관리공단 설립은 얼마나 추진되고 있습니까.

그리고 교통대책의 일환으로 주차공간의 확충 및 교통체계개선, 버스전용차로제, 자전거도로 개설 등을 계획 수립하고 있으나 과연 이같은 계획으로 전주시의 교통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것으로 보십니까.

도로망이 우리 전주보다 높은 대전, 수원, 서울에도 입체교차로 등이 있는데 유독 우리 전주에는 입체교차로 하나 설치못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예산이 없어서 입니까.

푸른 꿈같은 청사진만 제시하는 계획으로 용역비를 낭비하는 것보다는 장기 교통계획을 수립하여 전주시의 원활한 교통대책을 강구할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팔달로나 기린로, 백제로 등을 보면 신호체제가 일관되지 않은 곳이 있습니다. 이에대한 조사와 개선책도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좀더 총체적이고 과학적인, 주먹구구식이 아닌 전주시 교통망 구상을 해가지고 장기 교통대책을 제시해 보실 의향은 없으신지 시장의 답변을 듣고싶습니다.
답변자 : 건설교통국장 최길선
제목 전주시 장기 교통대책에 대하여
일시 제137회 제3차 본회의 1997.07.16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전주시 장기 교통대책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질문 내용은 장기적 구체적인 전주시 교통대책 수립과 입체교차로 구상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먼저 도시교통 혼잡의 가중요인을 말씀드리면, 교통수요 측면에서는 인구의 도시집중, 경제활동의 다양화로 유동인구의 급증과 업무기능의 도시편중을 들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교통체계 측면에서 본다면 폭발적인 차량증가입니다. '90년도 대비 5년간에 252%의 차량이 늘어서 금년 6월말 현재 12만 7,400대가 되었습니다. 이중에서 자가용 승용차가 전체 73%로 늘어난 대신 이를 수용할 도로 및 교통기반시설, 도로율은 미흡하게 증가되고있다는 사항과 기존도로 구조가 불합리한 곳이 많고 주차공간은 자가용차에 대비해서 약 75%에 부족한데 그 원인이 있다 하겠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저희 시에서 '92년 11월에 도시교통 정비 기본계획을 수립해서 연차적으로 시행하고있습니다.

주요말씀을 드리면 서부순환도로와 동부순환도로에 이어서 현재 남부순환도로, 대학로 등 주요도로를 개설 및 확장사업을 추진하고있고, '95년도부터 기존 수동식 신호체계를 전자식 연동 신호체계로 전환중에 있습니다.

버스 전용차로제 시행, 버스노선 체계조정, 교통체계개선, 자전거 전용도로 개설 등, 다음 주차관리공단 설치는 계획대로 '98년도 7월이면 인원과 자본금을 확보해서 계속 추진을 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물으신 입체교차로는 27호 광장에 32억원을 투입해서 '96년도에 기 설치하였고, 용역결과를 보면 앞으로도 주요 교차로를 공설운동장, 진북광장, 금암광장, 평화동 사거리, 전주역 앞 등 입체교차로 설치를 검토하여 예산확보 사항에 따라서 연차적으로 시행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1천만대가 넘는 차량을 확보하고 있는 저희나라 각 도시들은 복잡해지고 다양해지는 교통문제 해결 및 교통문화 정착을 위해서는 교통 관련시설의 확충도 중요하지만 이에따른 많은 예산의 확보와 환경파괴등의 문제점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앞서서 교통수요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 가까운 거리는 걸어서, 자전거 타기 운동을 전개하고, 대중교통을 많이 활성화 해서 승용차 함께타기 등 모든 시민이 교통문제를 해결한다는 의식전환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고 생각하면서 답을 마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