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김한중 의원
제목 노후 상수도관에 대하여
일시 제137회 제3차 본회의 1997.07.16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노후 상수도관에 대하여 질문하겠습니다.

전주시내 전체 수도관 길이 427㎞ 가운데 노후관이 121㎞로 약 28%이상이라고 합니다.

20년 이상된 노후관이 64㎞, 15년이 넘은 노후관이 57㎞로 이처럼 많은 수도관이 노후되어 부식이 심하고 또 파손된 곳이 많아 수돗물의 18%가 땅속으로 스며들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본의원이 요구한 자료에 의하면 전주시의 물 1톤 생산비는 자체 생산과 광역상수도를 포함하여 약 79원으로 땅속으로 스며드는 수돗물은 하루 32,637톤으로 금액으로 환산할 때 1일 약 258만원 정도, 연간 약 9억 4,110만원이나 됩니다.

이 많은 물이 땅속으로 스며들어가고 있습니다. 이 많은 돈을 전주시는 매년 버리고있는 것입니다.

당국은 상수도요금을 인상하는 일보다도 어떻게 하면 땅속으로 스며들고있는, 또한 내버리고있는 거액의 금액에 대해서 문제점을 보완하지 않으면 상수도 적자요인이 계속 발생하고 주민은 인상되는 수도료에 대해 많은 부담을 해야합니다.

한방울의 물이라도 이유없이 손실된다는 것은 우리의 귀중한 재화가 손실되는 것이요, 이것은 결국 소비자의 부담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이 문제는 그 어느것보다도 절실한 문제라 생각되는데 이 엄청난 문제에 대해 시장의 견해는 무엇입니까? 어떠한 방법으로 해결되어져야 된다고 생각하시는지 답변 바랍니다.

특히 노후 상수도관 문제는 인체에 해로운 노폐물이 있어 우리건강에도 치명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우리는 한시도 소홀히 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이에대한 답변도 원합니다.
답변자 : 상수도사업소장 송언섭
제목 노후 상수도관에 대하여
일시 제137회 제3차 본회의 1997.07.16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김한중 의원님이 질문하신 노후 상수도관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우선 관심을 가지시고 질문하여 주셔서 대단히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한방울의 물이라도 손실되는 것은 바로 재화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적하신 내용이 무엇보다도 절실한 문제라고 동감을 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누수의 주 원인인 노후 상수도관을 연차별로 교체할 계획으로 추진을 하고있습니다. 노후 상수도 배수관은 우선 이해를 돕기위해서 주철관 내부에 시멘트 라인이 되어있지 않은 것이 10년 이상이 경과된 것을 노후 상수도관이라고 합니다.

또한 내부에 시멘트 라인이 된 주철관은 부식이 되지않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100년 내지 200년까지 쓸 수 있는 반 영구적인 것입니다.

우리시에서는 1984년부터 주철관 내부에 시멘트 라인이 되어있는 주철관을 보급 사용을 하고있습니다.

아울러서 우리시의 배수관 현황 및 노후배수관 연차별 교체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배수관의 현황은 총연장 427㎞ 이며 이중 주철관은 393㎞ 입니다. 강관은 11㎞, 기타 23㎞가 매설되어 있습니다.

노후 상수도 배수관 연차별 교체계획은 총연장 121㎞에 연차별 추진사항으로서는 기 시행이 64㎞, 53%가 이미 시행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금년도에 14㎞를 투자를 해가지고 교체를 합니다. 그렇게 되면 전체적으로 64%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내년도에 시행계획은 14㎞를 할 계획입니다. 그렇게 되면 76%에 이르게 됩니다.

그리고 '99년도에 14㎞를 하게되면 88%, 2000년도에 15㎞를 하게되면 우리 전주시는 노후관을 완전히 교체하게 됩니다. 그래서 한방울의 물이라도 손실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안심하고 마실수 있는 맑은물 급수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