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박창수 의원
제목 제일여객 차고지 이전에 대하여(보충)
일시 제137회 제4차 본회의 1997.07.18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본의원이 오전에 시장님에게 제일여객 시내버스 차고지 이전에 대해서 물은바가 있습니다. 그러나 시장님의 답변은 제일여객 차고지 이전보다는 지금 제일여객이 현재 처해있는 조건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신 것 같습니다.

저는 그 답변을 들으면서 이러한 생각이 머리를 스쳤습니다. 제 질문에 답변을 하고있는 전주시장이 전주시민의 복리와 삶의 향상을 위한 시장인가 제일여객 사주인가 구분이 안되었습니다.

시장님이 오전에 답변하신 조건은 본인도 잘 알고 있습니다. 제일여객 차고 이전 문제로 차고지 관계자도 만나봤습니다.

전주시는 인구밀집지역에 있는 제일여객 차고지가 많은 민원을 야기함에도 여기에 대한 대책을 여태껏 한 번도 강구해 본적이 없다는 것입니다.

다만 관계관, 관계집행관께서 이런 문제가 야기되니까 한 번 이전을 검토해 주십시오 이런 식의 서로 구두로는 오고갔겠죠.

본의원의 질문은 이런게 아닙니다. 지금 주거 밀집지역에 있는 제일여객이 많은 민원을 야기하고 특히 시장님께서는 야간에 노상박차나 불법주차에 대해서 많은 설명과 이후에 향후 단속을 강화하겠다 이 문제인데 이 문제와 더불어서 발생되는 문제가 소음과 매연문제입니다.

지금 본의원이 오전 질문에서 삭제를 했지만 그 인근 주민들, 특히 대입 수험생을 자녀로 둔 부모님들은 새벽에 소음문제 때문에 수험생들을 집에서 교육을 못시키고 여타의 도서관이나 다른데로 보내는 실정입니다.

이런 문제가 야기되고 있음에도 전주시는 차고지 이전 문제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계획을 안가지고 있기 때문에 본의원이 질문을 한 것입니다.

전주시 도심지에 차고지가 제일여객 뿐만 아닙니다. 다가동에 가면 대한여객이 있습니다. 대한여객은 그래도 주거지가 아니기 때문에 민원이 덜 발생하는 곳입니다. 의원님들께서도 가끔 돌아보셔서 알겠지만 밤 11시, 12시가 되면 대한여객 차고지앞 천변도로는 거의 대한여객 주차장을 방불케 하는 대한여객 버스들이 서 있습니다.

지금 전주시내는 다섯 개의 시내버스 회사가 있습니다. 제일여객을 뺀 나머지는 이미 전주시 외곽으로 이전해 있습니다. 유독 제일여객과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가 모르겠습니다.

본인이 오전에도 질문했듯이 제일여객의 이런 불법 주정차의 문제에 대해서 질문을 할 때 행정처분이나 지시가 그동안 있었느냐, 단 한차례도 없었습니다.

다만 이게 민원이 발생하고 문제가 야기되니까 금년 5월에 현장출장을 한 번 실시한 경우입니다.

시장께 다시 묻겠습니다. 시장께서는 아까 답변을 빠뜨렸는데 다시 묻겠습니다.

지금 주거지에 있는 제일여객을 조속히 빠른 시간내에 이전해야 한다고 보는데 전주시는 여기에 대한 향후 계획을 가지고 있는가 없는가에 대해서 분명히 말씀해 주시고 없으면 향후 계획을 수립해서 진행해야겠다든가 안하겠다는가 분명한 답변을 해주십시오.
답변자 : 시장 양상렬
제목 제일여객 차고지 이전에 대하여(보충)
일시 제137회 제4차 본회의 1997.07.18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박창수 의원님 차고지 이전 문제, 이것은 현행 제도나 법령상 시장으로서는 이전을 강제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래서 본 질문에 대한 답변에서 지금까지는 지도나 권고, 요청 이런것만 해왔는데 앞으로는 제재까지도, 처벌까지도 할 수 있는 것은 다 하겠다. 이것은 이러한 과태료라든가 이런 제재를 통해서 차고지 이전을 간접으로 강제하겠다. 그런 뜻입니다.

그래서 다른 방법이 없기 때문에 앞으로도 강력히 이전을 권유하고 하겠습니다만 강제할 수는 없고, 종전에 사용하지 않던 방법으로 제재, 처벌을 수시로 하겠다 그렇게 아까 말씀을 드렸습니다.

지금 시외버스 터미널은 서부 신시가지가 내년부터 만들어지면 2~3년내에 그곳으로 옮기는 것을 검토를 하고있습니다. 그런데 이 제일여객 같은 경우는 꼭 서부 신시가지로 가야 할 것인지 이것은 아직 이 회사하고는 상의를 안해봤는데 앞으로 이전을 권고하면서 그런것도 상의를 해보겠고, 좀 구체적으로 이 이전에 관해서 이사람들 의견도 들어보고 계획도 듣고, 필요하다면 우리시가 도와줄 수 있는 것이 있다면 도와서라도 이전을 속히 결행을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노력을 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