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남경춘 의원
제목 전주영아원 시설개선에 대해서
일시 제143회 제4차 본회의 1998.03.11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전주영아원 시설개선에 대해서 묻겠습니다. 중화산동에 있는 전주 영아원은 미혼모등 부모로부터 유기된 영아를 수용 보호하고있는 사회복지시설로 현재 수용되어있는 47명의 아동중 23명이 장애아동으로 휠체어를 이용하고있는 만큼 휠체어 사용이 가능한 시설을 갖춰야 되며, 걷기시작하는 영아들의 발육촉진을 위한 놀이시설은 물론 수용 보호대상인 영아들은 감염되기도 쉬운만큼 다른 복지시설보다도 시설환경이 좋아야 하고 더 많은 특수시설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전주 영아원은 다른 복지시설에 비해 오히려 환경여건이 더 열악하다는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본의원이 알기로는 '90년도에 화산택지 구획정리사업을 실시하면서 전주 영아원을 이전하기 위해서는 많은 보상비가 소요된다는 이유로 토지구획정리 사업지구에서 재척한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그 실예로 당초 354평이던 부지가 토지구획정리 사업으로 260평으로 거의 3분의 1이 감소되었으며, 이로인한 부지협소로 추가시설 투자가 어렵기 때문에 건물도 노후화되고 협소하여 수용보호된 아동들이 거의 대부분 방에서만 놀고있는 실정입니다.

이에대해 시장께서는 전주 영아원에 대하여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시설보강사업을 실시할 용의가 있는지, 또한 장기적으로 당면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아동 양육에 적절한 환경과 시설을 갖출수 있도록 전주 영아원을 시 외곽지역으로 이전할 용의가 있는지 시장께서는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사회환경국장 김현철
제목 전주영아원 시설개선에 대해서
일시 제143회 제4차 본회의 1998.03.11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전주 영아원 시설에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전주 영아원은 홀트 아동복지회에서 운영하는 기아, 그리고 미아 등 영아들을 수용하는 특수한 복지 시설입니다. 정원은 60명인데 현재 수용인원은 47명이 수용되어 있습니다.

이 영아원은 1980년도에 신축을 해가지고 약 20년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시설이 노후되고 상당히 미흡한 실정에 있습니다. 그래서 아까 지적하신대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신축을 해야만될 입장입니다. 그러나 건축비만 해도 약 60억원 정도의 예산이 소요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IMF 시대 등 긴축재정이 펴지고있는 이때에 60억원이라는 방대한 예산을 확보하기는 상당히 어려운 실정입니다.

그래서 우선적으로 금년에는 부득이하게 시설보강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지금 예산은 3억 2,800만원이 확보가 되었습니다. 재원은 국비가 50%, 도비 25%, 시비 25%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금년에 주로 개수할 내용은 노후 숙사를 고치고 아까 지적해주신 여러 가지 편의시설을 증개축하는 사업으로 현재 영아원에서 세부추진계획을 수립중에 있습니다.

아마 이 시설이 완료가 되면 미흡하나마 현 상태보다는 환경면이나 시설면에서 많이 향상될 것으로 저희들은 보고 있습니다. 다만 이 문제는 사업자체가 국비지원사업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보건복지부와 충분한 협의를 해서 계속해서 개선해나가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