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남경춘 의원
제목 사회복지관 운영에 대해서
일시 제143회 제4차 본회의 1998.03.11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사회복지관 운영에 대해서 질문드리겠습니다. 시 관내에있는 4개소의 종합사회복지관은 생활보호대상자와 저소득층 시민을 대상으로 자립교육등 복지지원 사업을 무료로 실시하되 일반 주민들도 실비로 이용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즉, 사회복지관은 이러한 주민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설치되었고 지원을 하기 때문에 당연히 운영또한 저소득층 주민을 위한 사업을 우선적으로 하여야 한다고 봅니다.

그런데 사회복지관의 프로그램을 보면 꽃꽂이 교실, 탁구 교실, 서예 교실 등 생활의 여유가있는 주민의 여가선용으로 변질되고 운영되고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종합사회복지관의 교육 프로그램을 저소득층의 취업등 자립지원을 위한 방향으로 재조정되어야 한다고 생각되는데 이에대한 시장의 견해는 무엇인지 답변 바랍니다.

IMF 한파로 인해 정리해고 등 실직가장이 급격히 늘어남으로서 주부들이 직업전선에 뛰어드는 현실여건을 감안할 때 이런 주부들을 위해서라도 종합사회복지관이 취미생활 위주에서 취업 내지 자립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위주로 전환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여 말씀드리면서 시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답변자 : 사회환경국장 김현철
제목 사회복지관 운영에 대해서
일시 제143회 제4차 본회의 1998.03.11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종합사회복지관의 교육 프로그램 개선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시 관내에는 한국 복지재단에서 운영하는 전북 종합복지회관, 그리고 종합사회복지관 등 4개소가 있습니다. 조금전에 의원님께서 말씀하신대로 현재 운영하고있는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저희들도 만족하지 못하다 이렇게 느끼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평화동에 있는 평화사회복지회관에서는 조리교실을 개설해가지고 조리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사람이 약80%에 달하고 있습니다. 이런 좋은 성과를 거둔 사례를 중심으로 해가지고 점진적으로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기술 및 취업교육을 위해서는 자격있는 강사를 확보해야 되고 실습시설이 있어야 되고 기자재 확보가 되어야 되겠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여러 가지 어려운 문제점이 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일시적으로 개선하기는 어렵습니다만 앞으로 점진적으로 단계적으로 개선해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