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유재권 의원
제목 삼천1동사무소 청사 신축에 대하여
일시 제236회 제3차 본회의 2006.09.14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삼천1동 청사 신축 건입니다.

삼천1동 주민들은 다른 동 주민들에 비하여 행정의 복지정책에 대한 수혜를 덜 받고 있습니다. 가까운 효자1동, 중화산동 주민들은 주민자치첸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각종 프로그램을 통하여 적은 비용으로 어린아이부터 초·중·고 ·대학생 ·주부들까지 문화적 혜택을 받고 있으나 삼천1동사무소는 청사 공간의 협소함으로 인하여 주민자치센터를 운영하기는 커녕 프로그램도 극히 제한된 프로그램만 운영하고 있습니다. 몇몇 특정 시민만 수혜를 보고 있는 실정입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전주시 일선 행정기관의 사각지대입니다. 또한 동사무소 직원들은 열악한 근무환경으로 여름철 장마기간에는 혹시 천정에서 빗물이 새지 않을까 근심 걱정까지 하여야 합니다.

동사무소를 찾는 민원인들에 대하여도 청사 형편상 쾌적한 분위기를 제공할 수가 없기 때문에 주민들이 동사무소에 오시더라도 주민들간의 만남의 장소로 이용하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현 청사는 더 이상의 쉼터가 아닙니다.

2006년도 청사신축 관련 부지매입비 예산으로 7억원을 확보하고 청사신축 예정지 토지 매입을 추진하고 있으나 토지주와의 상당한 이견으로 부지매입을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관련 예산은 2007년도에 명시이월될 우려도 있습니다.

본 의원은 시장께서 직접 삼천1동사무소 청사 신축부지 매입에 나설 경우 의외로 빨리 해결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부지매입이 불가능할 경우 주민들과의 충분한 여론과 공청회를 통하여 현 청사 대지 면적이 적은 대신 3-4층으로 신축하여 주민의 복리증진에 기여하는 방법도 있다고 봅니다.

시장님께 질문하겠습니다.

삼천1동 신축 유무와 의사가 있다면 그 추진계획에 대하여 주민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송하진
제목 삼천1동사무소 청사 신축에 대하여
일시 제236회 제3차 본회의 2006.09.14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삼천1동사무소 청사 신축에 대해서 그간 동청사 협소함으로 불편을 느끼고 있는 점에 대해서 동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삼천1동사무소 청사신축 예정부지 토지주와의 이견으로 부지매입이 현재는 어려운 상태입니다마는 조기 해결 방안을 이 부분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삼천1동사무소 신축을 위해서 금년 예산에 부지매입비 7억원을 편성해서 현 동사무소 청사 뒷편 6필지에 대한 매입을 추진해 왔습니다. 토지 소유주 3명 중 2명은 매수를 승낙하였고 1명은 협의과정에서 교회개척비 명목의 보상 또는 교회를 건립하기 위한 시유지와의 교환을 요구하고 있어서 현재 매입 협의가 지연이 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현재 실무부서인 완산구청에서 부지 매입을 위해서 교환 가능한 시유지를 물색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매입대상 부지의 소유주와 현재까지는 협의 중에 있음으로 앞으로 이 삼천1동사무소 부지매입에 대해서는 제가 직접 관심을 가지고 챙겨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부지매입이 불가능할 경우 현 청사 부지에 3~4층으로 신축하는 등의 삼천1동 신축 추진계획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도록 질문해주셨습니다. 현 청사부지는 약 200평으로 여기에 청사를 신축할 경우 단기적으로는 청사 신축 문제를 해결하였다고는 할 수 있겠지만 전주시 건축조례 제38조에 의거해서 인접대지 경계선에서 2m이상의 거리를 두고 건축을 하여야 하고, 건폐율이나 주차장 확보 면적을 감안하면 청사 규모가 축소될 수밖에 없습니다. 문화복지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동사무소의 기능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에는 어렵게 되겠습니다. 따라서 청사 운영의 애로, 또 다른 주민들의 불만 요인도 가중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동사무소는 20여년 이상 장기간 사용하는 시설물로서 한 번 신축하면 다시 신축하기까지는 상당한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주민들의 욕구를 최대한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이 됩니다.

삼천1동사무소 청사 신축의 건은 먼저 청사 예정부지의 소유자에 대한 적극적인 설득과 대안 마련을 통하여 당초 계획한 부지를 확보하는데 우선 최선을 다하고 부득이 부지 확보가 안되면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현 청사에 신축하는 또 다른 방안과 시간이 소요되더라도 적정한 타 부지를 물색하여 신축하는 방안 등도 함께 검토하면서 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