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장태영 의원
제목 삼천3동 대왕장미아파트 사거리 광진모악아파트간 중로 확장에 대하여
일시 제239회 제4차 본회의 2006.12.12 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본 의원이 제226회 그리고 231회 임시회 시정질문과 5분발언을 각각 통해 촉구하였고, 존경하는 김주년 의원이 지난 236회 정례회 5분발언을 통해 또 다시 촉구한바 있는 우전로 대왕장미아파트 사거리 광진모악아파트간 중로 확장에 대한 질문입니다.

참고로 연단 앞에 있는 우측의 도면을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2005년 9월 7일 시정질문 당시 김완주 시장은 회의록 참고 2와 같이 답변하였습니다.

15개월전 이 자리에서 시장은 "이 중로의 계획구간을 다할려면 예산이 100억이상 소요되므로 우선 통학구간에 해당하는 산정교까지 30억을 우선 확보하고 내년도, 즉 2006년도에 도비 5억을 포함한 10억을 확보해서 토지매입하고 연차적으로 추진하겠다." 라고 답변하였습니다.

이 도로는 폭 20미터 중로 1-3호선이나 현재 편도 1차선으로 인도조차 확보되지 않아 10년이 넘도록 심각한 교통혼잡과 도시 미관을 해치고 있으며 올해 개교한 2개교의 통학구간이 되고 있습니다. 대왕장미아파트를 비롯한 현지 주민과 상가 입주자, 이곳을 통행하는 시민들은 이 살인적이고 고통스런 도로 여건에 대해 전주시의 분명한 입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 중로 확장사업에 따른 필요성, 주민불편 사항에 대해서 더는 설명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주민을 대표하는 시의원이 도시계획 시설 결정과 그 집행을 책임지는 단체장에게 ‘더는 미룰 수 없으니 지금이라도 계획된 도로확장 합시다.’라고 해서 ‘동의합니다. 그렇게 합시다.’ 해놓고 2006년 예산에 단 한 푼의 예산을 반영하지 않았으며, 더욱이 확보했다는 도비는 어디로 사라져 버렸는지 아무도 모릅니다. 이러한 시장의 답변을 제출하고 뒷받침할 관련부서에서는 그동안 무엇을 했습니까?

올해 초에 본 의원이 또다시 촉구하고 김주년 의원께서 재차 촉구하였습니다.

그런데 전주시가 의회의 예결위를 심사를 앞두고 있는 2007년도 예산에 이 중로 예산을 얼마를 반영하였습니까?

송하진 시장께서는 이 중로사업에 대해 전임 시장의 약속을 계승하는 분명한 입장과 향후 대책 및 예산을 반영하는 구체적인 계획에 대해 답변해 주십시오.

답변자 : 시장 송하진
제목 삼천3동 대왕장미아파트 사거리 광진모악아파트간 중로 확장에 대하여
일시 제239회 제4차 본회의 2006.12.12 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삼천3동 대왕장미아파트 사거리와 광진모악아파트간 중로 확장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삼천3동 대왕장미아파트사거리에서 삼천교까지는 도시계획상 중로로서 총길이는 1,500m에 도로폭은 20m로 약 100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본 도로 확장의 필요성과 시급성에 대해서는 의원님과 인식을 같이하고 있습니다. 지적하신 바와같이 2005년 9월 7일 시정질문에 대한 시의회 답변 당시에 전 구간의 도로확장에는 약 100억원의 많은 예산이 소요되므로 대왕장미아파트 사거리에서 광진모악아파트까지 300m를 우선적으로 확장하고, 이에 따른 소요사업비 약 30억원을 연차적으로 확보하여 공사를 시행하겠다고 답변한 바 있고, 또한 도비 10억원중 5억원을 확보하겠다고 답변을 드린 바 있으나 여의치 못했던 점에 대해서 아쉽게 생각을 합니다.

본 구간은 중기지방재정계획과 투융자심사 등 행정 절차를 완료하였고 투융자 심사시 도비 확보를 조건으로 가결되었으므로 도비 등 예산 확보를 총력을 기울여 조기에 개설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도비 지원 부문에 대해서는 의원님께서도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을 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