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강영수 의원
제목 효자공원묘지 주변환경에 대하여
일시 제239회 제4차 본회의 2006.12.12 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효자공원묘지 주변환경에 대해 지적과 함께 개선을 촉구하면서 질문하겠습니다.

효자공원묘지는 전주시 완산구 효자동3가 일원 127,000여평 규모로 1978년말 19,000여기를 매장할 수 있도록 조성하여 현재까지 관리 운영되어 오고 있는 실정이며, 서부권 개발로 공원묘지에 인접한 서부신도시에 전북도청, 경찰청에 이어 추후 KBS 언론사 등 많은 행정관서와 많은 각급 기관이 유치될 예정이며 만성동과 중동, 장동을 비롯한 완주군 이서면 일원에 전북발전을 선도하고 국가 균형 발전의 토대 구축을 위한 혁신도시 건설을 추진중으로 전주와 혁신도시를 잇는 25m폭의 관문도로가 본 효자공원묘지앞을 통과하고 있어 이곳을 지나가는 시민들은 물론이고 전주를 찾는 방문객들로부터 효자공원묘지가 흉물스럽게 느껴져 애향의 도시 전주의 이미지가 훼손되고 있어 이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자 합니다

본 의원은 단시간내에 개선될 수 있는 작은 사안도 조치를 하지 않고 방관만 하는 염려스러운 마음으로 지적과 함께 개선책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전주효자공원묘지 입구와 도로변, 기전여자고등학교에서 공원묘지 전체를 이어가는 도로의 길이는 대략 600m로 이중 200m는 수고가 낮은 차폐식수로 편백나무가 심어져 있으나 봉분이 훤히 드러나 보이는 등 미관을 찌푸리게 하고 있고, 그나마 밭과 산자락이 있는 400여m는 수목식재는 물론 가로수마저도 심지 않는 등 아무런 조치가 없어 아름다운 고장 전주의 이미지가 훼손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입니다.

정면에 모니터가 나오고 있는데 이것은 본 의원이 도로변에서 찍은 그런 사진입니다. 현재의 효자공원의 모습입니다.

시장께 묻겠습니다.

효자공원묘지 봉분이 이것은 길가에서 보이지 않도록 현재 식재되어 있는 수목의 수고를 높이고 가로변 부분에 차폐식수로 아름다운 거리가 될 수 있도록 조치할 의향은 있으신지. 여기에 이중식재로 도로와 가까운 부분은 화목류를 식재하여 봄, 여름, 가을 아름다운 꽃이 피어날 수 있도록 조성을 해주시고, 뒷부분은 수고가 높은 상록성 식수 식재로 차폐시켜 이곳 주변이 상시 볼거리를 제공하여 전주 시민과 전주를 찾는 관광객들은 물론 유족들에게도 멋진 관광명소로 탈바꿈될 수 있도록 전문기관의 자문과 아이디어 발굴로 적은 예산으로 조기에 개선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또한 서부신도시 등 원거리에서 석축으로 쌓아놓는 보기에 흉측하고 삭막한 쑥돌 석벽앞에 측백나무나 또는 사철나무 등 수벽을 설치하여 공원의 미관을 살릴 수 있는 방법도 제시코자 합니다. 시장께서는 이에 대한 견해와 성의있는 답변을 기대하면서 이상으로 본의원의 시정질문을 마치고자 합니다.

답변자 : 시장 송하진
제목 효자공원묘지 주변환경에 대하여
일시 제239회 제4차 본회의 2006.12.12 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효자공원 묘지 및 승화원 주변환경 개선에 대해서 질문을 해주셨습니다.

먼저 효자공원묘지 주변 봉분이 보이지 않도록 현재 식재되어있는 수목의 수고를 높이고 나대지 부분에 차폐식재로 아름다운 가로 조성에 대해서 질문하신 점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서부신시가지 조성 등 도시발전이 가속화됨에 따라 우리시에서도 공원묘지 차폐에 대한 많은 고민을 해왔습니다. 현재의 식재 현황은 승화원 입구에서 전주대 방면쪽 구간은 수고가 3~5m정도인 히말리아시다와 측백나무가 식재되어 있으나, 기전여고에서 승화원 입구까지 약 400m가 차폐시설이 안되어 지적하신 바와 같은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따라서 내년도에 5천만원을 본예산에 반영하여 수고가 높은 수종 중에 연중 미관과 현지 여건을 고려하여 대목을 밀집해서 식재하거나 최근 친환경 차폐시설 등도 다양하게 검토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봉분과 옹벽 주변의 조경은 관련 전문가 등의 자문을 얻어 천년전주 푸른도시 가꾸기 사업과 연계해서 추진함으로써 제반 문제들이 점차 해소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두 번째, 도로와 가까운 부분에 사계절 꽃이 피어나는 상시 볼거리를 제공하여 관광 명소가 되도록 전문 기관에 자문과 아이디어를 발굴해주시라는 말씀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효자공원묘지에 대한 혐오감을 불식시켜 시민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소가 되어야 한다는 의원님의 지적에 대해서 공감합니다.

현재 공원묘지 진입로에는 벚꽃나무가 다수 식재되어 봄철 개화시에 일부 시민들이 상춘장소로 이용해 오고 있습니다마는 봄철에 많은 시민들의 휴식공간이 될 수 있도록 식재구간 갓길 정비와 벤치 등의 시설을 확충하여 시민은 물론 벚꽃 관광객들이 즐겨 찾는 장소가 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방안을 검토하여 추진하겠으며, 향후 장묘시설에 대한 인식도 새롭게 갖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공원묘지 진입로와 묘역주변 진·출입로 등에 사계절마다 꽃이 피어나는 묘역이 되도록 시립양묘장의 화초류 등을 식재하여 아름다운 공원묘역으로 가꾸어 나가겠습니다.

참고로 내년에는 1억2천만원을 들여 현 주차장 위쪽 부지를 평탄 작업을 하고 휴게시설 등을 갖춰서 시민의 생활체육 공간으로 제공하고자 준비중에 있음을 말씀을 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