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임병오 의원
제목 중앙시장 아케이드 설치 요구에 대하여
일시 제241회 제3차 본회의 2007.03.15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중앙시장 상가주변 아케이드 현대화 사업과 관련해서 재래시장 경제 살리기 정책을 입안하기 위해서 수고가 많으신 송하진 시장님을 상대로 질문하고자 하는 내용입니다.

중앙 정부는 지방에 무차별적 대형마트 입점으로 인하여 영세상인 내지 재래시장의 운영난이 심각한 문제에 이르자 2006년도 10월 29일부터 2014년까지 8개년간의 한시적으로 재래시장 현대화 사업 시설지원법을 규정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50년의 역사와 전통을 지니며 서민들의 애환을 담고 있는 전주 중앙시장의 환경은 어떠합니까? 시장상가 400여 점포가 낙후된 시설과 노후화된 환경속에서 그 명맥만을 근근이 이어가고 있을 뿐입니다.

이로 인한 우리 서민 경제의 근간이라고 주장하는 재래시장의 시설 현대화는 가장 시급한 과제라 하여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대형마트의 입점과 쇼핑문화의 변화로 역외 유출되고 있는 지역 자금의 회수는 적어도 우리 재래시장의 아케이드 현대사업으로 막을 수 있을 것입니다.

중앙시장은 낙후화된 시설과 쇼핑문화 개선이 필요하지만 이보다 더 시급한 시설은 그 무엇보다도 아케이드 비가림 설치가 가장 시급하다고 본 의원은 힘주어 주장하는 것입니다.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이제 재래시장도 경쟁력 시대입니다. 재래시장 활성화법이 제도화되면서 전국적으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자치단체마다 쉴새없이 앞다투어 재래시장 아케이드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전주의 대표적인 중앙시장 아케이드 설치사업에 대하여 누구보다도 재래시장 영세상가 활성화에 진력하고 계시는 송하진 시장님께 어떠한 대책을 가지고 계시는지 그 입장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송하진
제목 중앙시장 아케이드 설치 요구에 대하여
일시 제241회 제3차 본회의 2007.03.15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먼저 중앙시장의 낙후된 시설과 쇼핑문화 환경 개선에 따른 아케이드 설치와 영세상가

활성화 대책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대형유통점 입점과 신 유통업태의 증가로 소비자의 구매 패턴이 변화함에 따라, 우리 고유 유통업 및 지역경제의 근간으로 자리매김 해오던 중앙시장 등 재래시장 상권이 위축되어가는 것을 볼 때 의원님과 같이 매우 안타까운 심정입니다.

의원님께서도 잘 알고 계시는 재래시장 및 상점 육성을 위한 특별법에 의거 우리시에서도 정부 정책에 발맞추어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시장의 노후시설 및 환경개선을 위하여 그동안 비와 햇빛 가림시설과 상가 리모델링 및 재래시장 이용의 제일 기피 요인이 되고 있는 주차불편 해소를 위해 많은 사업들을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앙시장은 우리시의 중심에 있는 재래시장으로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낙후된 시설 환경속에서 그 명맥을 이어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따라 중앙시장 환경개선사업으로 중앙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의, 총 사업비 60억원의 예산을 확보해서 올해부터 3개년동안 주차장조성, 상가리모델링, 상인교육장, 아케이드 사업 등 시설 및 경영 현대화 사업에 집중 투자할 계획으로 금년도에 이미 확보된 15억원의 예산을 가지고 아케이드 사업 등을 최우선적으로 착수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예산 배정과 동시에 실시설계 및 사업을 착수하여 내년도까지는 완료토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시설 현대화만으로는 대형유통점과 경쟁력 확보에 어려움이 있어 상인들의 의식 전환을 위한 상인대학 개설운영, 맞춤형현장 교육실시, 시장관리 및 점포경영 선진화 등 시장 상가 상인회를 중심으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자구적인 노력도 병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