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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자 : 양용모 의원
제목 송천동 교통 대책에 대하여
일시 제241회 제3차 본회의 2007.03.15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본 의원은 송천동 출신 의원으로서 송천동의 교통에 대해서도 말씀드리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송천동은 현재 6만여명의 주민이 거주하고 있으며 차량은 송천1,2동 20,508대가 현재 등록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송천1동 오송지구에 진흥더블파크 900세대를 비롯해서 2500세대의 아파트가 들어서고 송천2동에 센트럴 파크 988세대, 송천미래타운 400세대가 착공 입주할 예정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면은 송천동에는 총 3880세대의 아파트가 향후 2년에서 3년 사이에 들어서는 것입니다. 법적 차량 수용 대수만 따져도 차량의 증가는 약 5000여대로 예상됩니다. 다시 말씀 드리면 송천동의 현재 차량 보유대수 2만5천여대에 5천여대가 합해서 2만6천여대의 차량이 출퇴근 시 움직일 때 송천동, 덕진동 일원의 차량 정체가 더욱 현재와 같은 도로 여건에서는 가중되리라고 생각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에 대한 전주시의 향후 대책은 무엇인지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송천동 시의원으로서 송천동 교통 문제에 대해서 당연히 문제 제기를 하는 것입니다.

전주시는 2007년 전주시장의 업무보고에서 세 번째 역점사업으로 전북발전을 선도할 광역교통망을 구축하는 계획과 도심 가로망 확충사업으로 남부순환도로, 전주 진입로, 원대 한방병원에서 가련교간 도로개설 사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또한 전북권과 전국을 2시간 이내로 연결하는 서남권 국도대체우회도로 등 3개 노선에 대한 전주권 순환교통망으로 전주~논산, 전주~장수, 전주~광양간 고속도로 등 전주권 고속도로망 확충사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마는 전주도심을 잇는 간선도로와 주차시설에 대한 중장기 계획에 대해서는 체계적이고 정확한 실천 가능한 계획이 있는지 본 의원은 아직 인지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물론 예산 문제가 따르기 때문에 그렇다고 생각이 듭니다.

따라서 본 의원은 송천동은 지금의 출퇴근이 혼잡한 교통을 피할 수 있는 지금 시공 중인 아파트 건설이 완공되어 출퇴근 전쟁이 벌어지기 전에 대책을 세워서 도로를 뚫어야 된다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질문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송천동 오송지구에서 동부우회도로로 나가는 도로의 신설이 절실합니다.

두 번째, 송천동 오송지구에서 대학로로 연결되는 도로 개설이 연장 개설이 시급합니다.

세 번째, 메가월드 앞 도로확장 공사가 시급힙니다.

네 번째, 송천동과 팔복동을 잇는 교량의 조기 착공이 시급합니다. 성실하게 시장님께서 답변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송하진
제목 송천동 교통 대책에 대하여
일시 제241회 제3차 본회의 2007.03.15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다음은 송천동과 덕진동 등에 심각한 교통난을 지적하시면서 각종 도로에 대한 시설계획을 질문해 주셨습다.

먼저 오송지구에서 동부우회도로로 나가는 도로 신설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우선 송천동 주변지역에 대한 도로상황을 살펴보면, 남북축으로는 주간선도로인 한방병원 삼거리에서 송천역간 폭 35m 대로와 송천역에서 35사단을 거쳐 완주산업단지로 연결되는 백석로가 개설이 되어있고, 하가지구와 연계된 한방병원과 가련교간 도로공사가 시행 중에 있으며, 보조간선도로인 한양아파트에서 비행장선을 거쳐 전미동 미산초등학교, 완주군 삼례로 연결되는 비행장길이 있습니다.

동서축으로는 동부우회도로와 비행장길에서 토지구획정리사업 지구내 중로가 현대아파트까지 개설되어 있어 간선도로망은 어느 정도 구축되어 있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송천구획정리사업과 오송지구 주변 아파트 건립 등으로 급격히 늘어나는 인구 증가에 따라 조속한 도로개설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점이 현실입니다.

의원님께서 첫 번째로 질문하신 오송지구에서 동부우회도로로 나가는 도로의 연결에 대해서는 오송지구 지구내의 중로와 지구주변의 도로개설은 아파트 건설사업시 개설토록 하고 있으나, 인구집중과 교통 상황을 고려하여 앞으로 오송지구를 포함한 천마지구, 시가화 예정지구의 개발계획, 주변여건 등을 고려해서 도시계획도로 시설결정에 따른 행정절차 등을 이행하고, 빠른 시일 내에 도로개설이 이루어질 수 있는 절차적인 노력을 진행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오송지구에서 대학로로 연결되는 도로개설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동부우회도로~현대4차아파트~대학로 간에 연결되는 도로는 총연장 2.2km, 폭 20m 도시계획 중로 1류 7호선으로서 그간 이 노선의 일부 구간인 동부우회도로에서 현대4차아파트까지 1.1km구간은, 주택공사, 현대, 신일아파트 등 공동주택개발 사업과 지구단위계획 등 민간개발에 의해서 도로개설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그리고 현대4차아파트에서 팔학골, 대학로로 연결되는 1.1km 구간은 아직 미 개설된 상태로서 사업비는 약 100억원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따라서 우리시에서는 송천동 지역 등 전반적인 교통난 해소를 위하여 중기지방재정계획에 의거 2012년까지 연차적으로 예산을 확보하여 도로 개설을 추진해 나아갈 계획으로 있습니다.

한편, 송천동 팔학골에서 어린이회관을 거쳐 대학로로 연결하는 도시계획도로 중로1류 27호선은 현대4차아파트에서 대학로간 중로개설 완료시점에서 추진될 수 있도록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세 번째로 송천2동 메가월드 앞 도로확장 공사에 대한 계획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도시계획 중로 1-10호선은 서곡광장에서 미산초등학교까지 연장4.8㎞, 폭 20m로 계획되어 있는 도로로서 대명 아파트에서 롯데아파트까지 440m는 송천토지구획정리사업에 포함 2005년도 개설 완료하였고, 신풍리에서 대명아파트까지 360m는 29억원을 투자해 지난해 10월 준공 완료하였습니다.

의원님께서 염려하신 송천동 롯데아파트에서 메가월드간 350m 미개설구간의 사업시행의 시급성에 대해서는 공감을 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사업비가 약 45억원이 소요가 되고, 당초 송천토지구획정리사업의 잉여자금으로 개설할 계획이었으나 사업 결산 결과 잉여자금이 없어 일반예산 사업비를 확보해서 조속한 시일내에 도로확장이 이루어지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네 번째, 송천동과 팔복동을 잇는 교량의 조기 착공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팔복동 서곡광장에서 추천대교를 건너 송천동 한양아파트 구간 도시계획 중로 1-10호선은 질문하신 교량 1개소 200m를 포함하여 폭 20m, 연장 2,600m를 개설하는 계획으로 추정사업비는 약 24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급증하고 있는 이 지역의 교통량을 효과적으로 분산하기 위하여 먼저 팔복동, 송천동을 연결하는 교량과 추천대교를 연결하는 제방도로 1,100m를 확장하는데에는 150억원이 소요되며, 본 구간이 완료되면 추천대교에서 서곡광장까지 연장 1,500m 구간에 대해서 90억을 투자 연차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금번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팔복동, 송천동을 잇는 교량의 조기착공을 위해서 금년도 예산에 5억원을 확보해서 실시설계 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며, 연차별 예산을 확보하여 교량과 도로가 조기에 개설될 수 있도록 검토해 나가겠다는 점을 말씀을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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