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임병오 의원
제목 전주문화축제 국비 확보 대책에 대하여
일시 제246회 제2차 본회의 2007.09.12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본의원은 전주시 문화축제가 타 시도에 비해서 국비확보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은 문화 정책에 대해서 전주 천년 맛잔치 한옥마을 주민과의 약속을 이행하라는 과제를 가지고 시장께 질문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전주문화축제 국비확보에 전국적인 행사로 승화시켜라라 주제를 가지고 본 질문을 시작하겠습니다.

이제 전주문화축제가 더 이상 우리만의 축제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본 의원은 먼저 주장하겠습니다. 현재 중앙정부나 각 지방자치단체가 앞 다투어 각종 행사를 만들어 치루며 행사규모를 질과 양면에서 국제적으로 외형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전주시도 민선 4기를 맞아 기존의 문화행사를 대폭 정비해 국제적인 행사로 발돋움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전주시는 지역적인 특색과 여건에 맞춰 새로운 문화행사를 지속적으로 발굴· 유치하는 등 천년전주의 미래를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전주시의 이런 노력은 시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하고 무엇보다 열악한 지방재정이 발목을 잡고 있는 형편입니다. 현재 전주시에서 치러지는 문화행사는 한방약령축제, 한지축제, 단오제와 올 11월 처음 개최되는 전주천년의 맛 잔치가 있습니다.

이들 축제 가운데 전주시의 지원을 받는 몇몇 행사는 그래도 성공리에 축제를 마치겠지만 제대로 지원받지 못하는 행사들은 축제가 끝날 때마다 끊임없는 후유증을 앓아왔습니다.

이는 전주시가 전통의 도시 전주를 표방하며 많은 행사를 준비하고 치러왔지만 정작 성공적인 행사를 위한 국비 확보에는 등한시해온 결과라고 본 의원은 지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일 예로 도내에서 치러지는 행사 중 남원 춘향제는 아니더라도 전주에 비해 전통과 역사가 얼마 되지 않은 김제지평선축제 3억원, 무주반딧불축제 1억5천만원, 특히 임실 필봉농악은 금년에 2억 4천만원의 국비를 지원받은 것으로 나타나 전주시와는 무척 대조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타 시도를 견주어보면 전주 단오제와 쌍벽을 이루는 강릉 단오제는 유네스코에 지정된 후 매년 4억9천5백만원의 국비를 지원받아 해를 거듭할수록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공인받는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어 한옥마을 지킴이 의원으로써 안타까운 심정은 이루 표현할 수 없는 심정입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올해 치러진 전주단오제는 행사 시작 전부터 잡음이 끊이질 않아 지금까지도 후유증을 앓고 있는 실정입니다. 본 의원은 그동안 전주시가 문화행사 숫자 채우기에만 급급했지만 적극적인 국비확보 노력에는 미흡했던 것이 사실임을 직시하는 것입니다.

이제라도 전주시는 열악한 지방재정을 감안해 다가오는 11월에 개최되는 전주천년의 맛 잔치 축제만이라도 국비 지원을 받기 위해 체계적이고 면밀히 준비해서 중앙으로부터 인정받아 국비확보에 차질 없도록 시장께서는 전주문화축제발전을 위해서라도 이에 대한 보완과 대책은 무엇인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송하진
제목 전주문화축제 국비 확보 대책에 대하여
일시 제246회 제2차 본회의 2007.09.12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전주문화축제를 체계적이고 면밀하게 준비하여 국비를 확보해야 한다는데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지역축제에 국비를 지원 받기 위해서는 문화관광부로부터 문화관광축제로 지정되어야 가능합니다. 문화관광부에서는 지역축제를 선택과 집중을 통하여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축제로 육성한다는 방침으로 지역축제 중에서 우수한 축제만을 문화관광축제로 지정하여 축제예산 중 일부를 국비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2006년도에 지정된 축제는 총 52개 축제로서 최우수 축제 5개, 우수 축제 9개, 유망 축제 13개, 예비 축제 25개이며, 이중 최우수 축제는 3억원씩, 우수 축제는 1억원씩, 유망 축제는 5천만원씩의 국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지역축제가 문화관광축제로 지정받아 국비를 지원받기 위해서는 각 시·군에서 1개 축제를 대표축제로 선정하고 도에서 다시 5~6개의 지역 대표축제를 선정하여 문화관광부에 신청하면 문화관광부에서는 평가와 심사를 거쳐 문화관광축제로 선정하게 됩니다.

현재 도내 축제 중에서는 김제 지평선축제, 무주 반딧불축제, 남원춘향제, 고창모양성제등이 문화관광축제로 지정 받았습니다.

전주문화축제 중에서는 전주국제영화제가 2년 연속 우수영화제로 선정되어 작년에는 5억 5천만원, 금년에는 6억원의 국비를 지원받은 바 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또한 우리시에서는 그동안 통합 운영되었던 전주문화축제를 축제별 특성을 살리고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금년부터 분산 개최하고 있으며, 이중 가장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전주 천년의 맛잔치를 문화관광축제로 지정받도록 하기 위해서 금년 축제보조금 예산에서 2천만원을 축제 컨설팅 비용으로 확보하고, 전문컨설팅 기관을 통해 철저한 검증과 발전방안을 모색하여 우수축제로 육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